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23 2020년 03월

23

게시판/원예화(초본,외래식물) 크리스마스 로즈 '헬레보루스'

크리스마스 로즈 '헬레보루스' 학명은 Helleborus orientalis (헬레보루스 오리엔탈리스) 이고 미나리아재비과 식물이라는데.... 원예품종이지만 이곳은 노지월동을 하며 자라는 듯해요. 그냥 나오려는데 하얀 꽃이 미소를 예쁘게 보내면서 '그냥 가시게요? ' 하는 듯해서 찰칵 해 왔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유럽 원산지 (학명 : Helleborus orientalis) 서식 : 온실 재배. 분재·화단·절화용 (크기 : 꽃줄기 높이 15∼30cm) 크리스마스 로즈(Christmas rose)는 유럽이 원산지이고 분재·화단·절화용으로 재배한다. 뿌리줄기는 굵고 잎이 무더기로 나온다. 잎은 두껍고 윤기가 있으며 손바닥 모양으로 7∼9개로 갈라진다...

23 2020년 03월

23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분홍미선나무

분홍미선나무 미선나무는 흰미선나무,분홍미선나무, 상아미선나무, 푸른미선나무, 둥근미선나무 등이 있다는데.... 기본종은 흰색이라고 하고 상아빛 꽃이 피는 것, 꽃받침이 푸른 색인 것, 열매가 둥근것 등이 있나 봐요. 원광 대학교,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 광명시 하안동 광명우체국 주변 도로 가에서 만나 보았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물푸레나무목 물푸레나무과 낙엽관목. 분포 : 한국 특산종. 충북 괴산, 전북 부안 (학명 : Abeliophyllum distichum NAKAI) 서식 : 볕이 잘 드는 산기슭 (크기 : 높이 1 m) 미선나무는 이름이 한자어 尾扇에서 유래한다. 열매의 모양이 둥근부채를 닮아 미선나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한국 특산식물이다. 볕이 잘 드는 산기슭에서 자란다. ..

23 2020년 03월

23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미선나무

미선나무 미선나무는 흰색, 상아색, 분홍색, 꽃받침이 연한 녹색인 푸른미선나무 등 여러 품종이 있는 듯해요. 한국도로공사 수목원에 미선나무 들이 피어 나고 있어서 담아 왔었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물푸레나무목 물푸레나무과 낙엽관목. 분포 : 한국 특산종. 충북 괴산, 전북 부안 (학명 : Abeliophyllum distichum NAKAI) 서식 : 볕이 잘 드는 산기슭 (크기 : 높이 1 m) 미선나무는 이름이 한자어 尾扇에서 유래한다. 열매의 모양이 둥근부채를 닮아 미선나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한국 특산식물이다. 볕이 잘 드는 산기슭에서 자란다. 높이는 1m에 달하고, 가지는 끝이 처지며 자줏빛이 돌고, 어린 가지는 네모진다. 잎은 마주나고 2줄로 배열하며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

23 2020년 03월

23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돌단풍

돌단풍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 유리온실은 코로나19 때문에 폐쇄되어 있는데.... 노지에 자생하는 돌단풍이 보이기에 담아 보았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범의귀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강원·경기·충북·충남·경북·경남·전북·전남·평북·함남)·중국 동북부· 만주 (학명 : Aceriphyllum rossii) 서식 : 물가의 바위 틈 (크기 : 높이 30cm, 화관 지름 1.2∼1.5cm) 돌단풍은 돌나리라고도 한다. 물가의 바위 틈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굵고 줄기는 가로 뻗고 살이 졌으며 짧고 비늘조각 모양의 막질(膜質)로 된 포(苞)가 붙으며 꽃줄기는 곧게 선다. 높이는 30cm 정도이다. 잎은 모여나고 잎자루가 길며 손바닥 모양이고 5∼7개로 깊게 갈라진다. 잎 양면에 털은 없고 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