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01 2020년 04월

01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자두나무

자두나무 자두나무 꽃을 처음 발견하였을 때에는 이름을 몰라 몇해 동안 애를 먹었던 일이 있었네요. 꽃을 보니 매화, 살구꽃, 벚꽃도 아닌데 꽃이 금방 시들시들 하는 모습으로 피더군요. 열매는 붉게 살구나무 보다 더 크게 달려 익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 분포 : 중국 원산지, 한국·중국·일본 (학명 : Prunus Salicina) 서식 : 과실수 식재, 관상용 (크기 : 높이 10 m) 자두나무는 자도나무·오얏나무라고도 한다. 중국 원산으로 인가 부근에서 과수로 심으며 높이가 10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긴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 또는 타원형 긴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흰색이며 보통 3개씩 달린다. 꽃밥은 노란..

01 2020년 04월

01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꽃마리

꽃마리 꽃마리와 비슷한 식물은 꽃바지 라고 있으며 대체로 들판, 산기슭 이하에서 자생합니다. 꽃이 똑같은 크기로 피는데 꽃마리는 꽃잎 가운데 중심부가 노란색으로 보이지만 꽃바지는 전체가 파란색이지요. 참꽃마리는 산의 숲속에 자생하는 야생화로 식물체가 비슷하나 식물체와 꽃이 훨씬 크게 자라면서 피지요. 분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지치과의 세해살이풀. 분포 : 한국 전역 및 아시아의 온대와 난대 (학명 : Trigonotis peduncularis) 서식 : 들, 밭둑, 길가 (크기 : 높이 10∼30cm) 꽃마리는 잣냉이라고도 한다. 들이나 밭둑, 길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가 10∼30 cm이고 전체에 짧은 털이 있으며 밑 부분에서 여러 개로 갈라진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긴 잎자루가 있고 뭉쳐나며..

01 2020년 04월

01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별목련

별목련 목련의 종류도 다양한 듯 싶어요. 같은 별목련 중에도 꽃잎이 유난히 더 가느다랗게 생긴 것이 있고 조금 넓게 길쭉하게 생긴 것도 있더군요. 백목련도 꽃잎이 넓고 큰 것과 작은 꽃잎을 달고 있는 종류들도 보이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목련과의 낙엽교목. 분포 : 중국 원산지 (학명 : magnolia stellata) 서식 : 정원수, 관상수 식재 (크기 : 높이 4 m) 별목련은 원산지는 중국이다. 나무의 높이는 4m 정도이며, 어린 가지와 눈에 털이 빽빽히 나 있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짧다. 잎모양은 긴 타원형이며 길이는 4∼12cm이다. 어린 잎 뒷면에는 잎맥을 따라 잔털이 나 있다. 꽃은 봄에는 작은 가지 끝에 흰색으로 핀다. 꽃지름이 8cm 정도이며 12∼18개의 꽃잎..

01 2020년 04월

01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종지나물

종지나물 종지나물은 북아메리카 원산지 식물로 귀화된 제비꽃 일종이지요. 번식력이 아주 강하여 화단 등에 심어 주면 금방 주변에 많이 군락을 이루며 자라더군요. 수도권에서 종지나물 피었다는 소식이 있어지만 이곳은 봄비를 맞고 나서 금세 피어 났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분류 : 북아메리카, 한국 전역 (학명 : Viola papilionacea Pursh) 서식 : 산과 들 (크기 : 높이 20cm) 종지나물은 1945년 8·15광복 이후 미국으로부터 들어온 귀화식물로 한국 토착종인 제비꽃류와 비슷하게 생겼다. 높이 20cm까지 자란다. 잎은 밑동으로부터 나오며 잎자루가 잎의 길이보다 길다. 잎은 종지모양 혹은 심장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 자잘한 톱니..

01 2020년 04월

01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처진개벚나무 (능수벚나무)

처진개벚나무(능수벚나무) 벚나무 풍경을 많이 담으러 다녔던 길인데 능수벚나무가 저리 무리지어 자라는 줄은 금년에 처음 발견, 코로나 19 때문에 매년 인산인해를 이루던 장소지만 인적이 꾾긴 한가한 모습이더군요. 봄비를 맞으면서 하루밤 사이에 가로변의 벚나무들이 활짝 개화하기 시작하였어요. 코로나19 로 인하여 매일 방콕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많은 사진을 올려 보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활엽 관목. 분포 : 한국 서울 우이동 (학명 : Prunus leveilleana var. pendula (Nakai) W.T.Lee) 서식 : 마을 부근, 산기슭 (크기 : 높이 10m정도) 능수벚나무는 처진개벚나무, 수양벚나무라고도 한다. 마을 부근이나 산기슭에서 자란다. 높이는 10m 정도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