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05 2020년 04월

05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앵도나무

앵도나무 붉게 익은 앵도나무 열매를 따서 먹던 어린시절이 생각나네요. 지금도 앵도가 아주 탐스럽게 열리면 산에 다니면서 민가 근처에서 한 개씩 따 먹어 보고 있어요. 지금 꽃이 한창 피고 있는데 조금 일찍 핀 나무들은 시들어 가고 있기도 하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관목. 분포 : 중국 원산지, 한국 전국 (학명 : Prunus tomentosa) 서식 : 산지, 과수 재배 (크기 : 높이 3 m) 앵도나무는 앵두나무라고도 한다. 중국이 원산지이고 한국에는 1,600년대에 도입되었다, 과수로 뜰에 심거나 인가 주변의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는 3 m에 달하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나무 껍질이 검은빛을 띤 갈색이고, 어린 가지에 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7cm의 달..

05 2020년 04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피나물

피나물 봄에 피는 것은 피나물, 여름에 피는 것은 매미꽃이라고 부르지요. 식물체에 상채기를 내면 핏빛 즙이 나오기에 얻은 이름이 아닐까 싶어요. 경기도 청계산, 천마산, 전북 도립공원 모악산, 익산시 천호산 등지에서 만나 보았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경기 이북,전북), 중국 만주, 헤이룽강, 우수리강 (학명 : Hylomecon vernale MAX) 서식 : 숲속 (크기 : 높이 약 30cm) 피나물은 여름매미꽃·하청화·노랑매미꽃이라고도 한다. 숲속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여기서 잎과 꽃줄기가 나와서 높이 30cm 내외로 자란다. 식물체를 자르면 노란빛을 띤 붉은색 유액이 나온다. 잎은 깃꼴겹잎이고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

05 2020년 04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솜나물 '봄형'

솜나물 '봄형' 솜나물은 꽃이 피는 봄형과 꽃이 피지 않은 폐쇄형의 가을형으로 구분이 되네요. 봄형은 꽃잎이 달리고 피는데 가을형은 꽃이 피지 않고 바로 열매 형태로 달리는 폐쇄형이지요. 이곳 천호산과 용화산의 중턱에서 만났던 봄형 솜나물을 함께 올립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일본·사할린섬·쿠릴열도·타이완·중국·시베리아 (학명 : Leibnitzia anandria) 서식 : 건조한 숲속 (크기 : 봄형 높이 10∼20cm, 가을형 높이 30∼60cm) 솜나물은 부싯갓나물·대정초·까치취라고도 한다. 건조한 숲속에서 자란다. 봄에 꽃이 피는 것은 높이 10∼20cm이고 뿌리줄기가 짧으며 잎이 갈라지지 않는다. 가을에 꽃이 피는 것은 높이 30∼60cm이고 잎이..

05 2020년 04월

05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산벚나무

산벚나무 산에는 지금 산벚나무 꽃이 한창이네요. 벚나무에 비해 꽃잎이 활짝 벌어지며 피는 특징이 있어 구분하기 쉬울 듯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 분포 : 한국·일본·사할린섬 등지 (학명 : Prunus sargentii) 서식 : 산지, 바닷가의 숲속 (크기 : 높이 약 25m 정도) 산벚나무는 산지, 바닷가의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25m이다. 벚나무와 비슷하나 작은가지가 더 굵고 털이 없으며 나무껍질은 짙은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거나 심장밑 모양이며 길이 8∼12cm, 나비 4∼7cm이다.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삼각형의 톱니가 있다. 겉면에 털이 약간 나기도 하고 뒷면은 흰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1.5∼3cm이며 윗부분에 1쌍의 붉은색 꿀샘이 있다. 꽃은 ..

05 2020년 04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모래지치

모래지치 작년에 담아 놓고 게시를 한다고 준비까지 해 놓고서 게시를 못한 듯한 모래지치..... 지치, 모래지치, 개지치, 반디지치,긴꽃술지치(에치움 오노스피폴리움) 등을 만나 보았네요. 서천 국립생태원 사구식물 체험원에서 모랫밭에 자라며 꽃이 핀 모습이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꿀풀목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아시아와 유럽 온대에서 난대 (학명 : Messerschmidia sibirica) 서식 : 바닷가의 모래땅 양지 (크기 : 높이 25~40cm 정도) 모래지치는 가의 모래땅에서 자란다. 이명으로 사인초, 자단초, 구내자, 구내자초, 구뇨화 등으로 불린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자란다. 높이는 25~40cm 정도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가 비스듬히 퍼지고 잎이 밀생하며 흰 털이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