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01 2020년 05월

01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흰젖제비꽃

흰젖제비꽃 흰제비꽃, 흰젖제비꽃....... 흰제비꽃은 꽃잎 중앙아랫부분과 좌우 측판에 줄무늬가 있는데, 흰젲제비꽃은 꽃잎 중앙아랫부분에만 줄무늬가 있고 좌우 측판에는 줄무늬가 없는 것이 차이점이네요. 몇해전에는 꽃잎 전체가 줄무늬가 없고 흰색바탕인 제비꽃이 발견이 되드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제비꽃과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 중부 이남 (학명 : Viola lactiflora Nakai) 서식 : 산이나 들 (크기 : 높이는 15~20cm) 흰젖제비꽃은 산이나 들에 자생한다. 줄기는 없고 높이는 15~20cm 정도이다. 잎은 밑동에서 뭉쳐나고 세모진 삼각상 피침형 또는 삼각상 긴 타원형이며, 잎자루는 길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흰색으로 잎 사이에서 나온 여러 개..

01 2020년 05월

01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금낭화

금낭화 금낭화는 이제 우리 민가에도 많이 보급되어 화단 등지에서 흔히 볼 수가 있는 꽃이지요. 전북 대아수목원 계곡에는 자생지를 조성하여 온통 금낭화 군락지를 이루고 있어요. 서천 국립생태원 고산 생태원 지역에 금낭화를 많이 심어 놓았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중국, 한국 원산지. 한국의 설악산.가평,천마산,대아수목원 (학명 : Dicentra spectabilis (L.) Lem) 서식 : 산지의 돌무덤, 계곡 (크기 : 높이 40~50cm ) 금낭화는 산지의 돌무덤이나 계곡에 자라지만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높이 40~50cm이다. 전체가 흰빛이 도는 녹색이고 줄기는 연약하며 곧게 서고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3개씩 2회 깃꼴로 갈라진다...

01 2020년 05월

01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섬(민)양지꽃

섬(민)양지꽃 민양지꽃, 섬양지꽃이 같은 이름인 듯한데.... 제주양지꽃, 섬양지꽃은 다른 품종으로 보여지네요. 양지꽃들도 자꾸 헛갈리게 하는 모습들이 보이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 울릉도,제주도 지리산 등지 (학명 : Potentilla dickinsii var. glabrata) 서식 : 고산지대 바위틈 (크기 : 높이 10~20cm) 섬양지꽃은 이명으로 울릉양지꽃, 민양지꽃, 섬돌양지꽃 등으로 불린다. 해발고도 500m 이상의 햇볕이 잘 드는 산지 바위틈이나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자란다. 높이 10~20cm 정도이다. 전체에 누운 털이 빽빽히 나 있고 줄기는 곧게 선다. 지상부에 비해 지하부가 큰 식물로 뿌리는 굵고 목질의 뿌리줄기가 있다. 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