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05 2020년 05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괭이밥

괭이밥 괭이밥은 옥살리스 속의 우리나라 야생화 5종 중의 한 품종이지요. 괭이밥, 붉은괭이밥, 선괭이밥, 큰괜이밥, 애기괭이밥...... 애기괭이밥은 큰괭이밥 처럼 산지의 숲속에 자생한다는데 아직 만나지 못한 품종이네요. 괭이밥은 우리 주변에 흔한 식물이기에 관심을 두지 않은 듯 게시글이 없어 올려 봅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괭이밥과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 각지 (학명 : Oxalis corniculata) 서식 : 산과 들,마을근처 밭둑, 길가 언덕 양지 (크기 : 높이 10~30cm정도) 괭이밥은 우리나라 각처의 들이나 밭에서 흔히 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잘 자란다. 높이 10~30㎝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고 3개의 작은잎이 옆으로 펼..

05 2020년 05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선괭이밥

선괭이밥 선괭이밥은 괭이밥, 붉은괭이밥 등이 지면을 기면서 자라는 것이 아니고 줄기가 곧게 서서 자라며 꽃이 피지요. 꽃도 괭이밥, 붉은괭이밥 보다 더 크게 피고 밝은 노란 색이 짙어 유난히 더 아름답게 보여요. 괭이밥은 잎이 녹색인데 비해 붉은괭이밥은 잎이 짙은자주색으로 보이고 꽃과 식물체는 비슷하네요. 큰괭이밥, 애기괭이밥은 산지에 자생하고 애기괭이밥은 아직 만나지 못했어요. 사랑초 라고 불리는 옥살리스 속 중에 유일하게 한국에 야생화로 자생하는 품종이 위의 5종입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괭이밥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 (학명 : Oxalis stricta) 서식 : 산지의 자갈밭 (크기 : 높이 20∼40cm) 선괭이밥은 왕괭이밥이라고도 한다. 산지의 자..

05 2020년 05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토끼풀

토끼풀 토끼풀 하면 네잎크로바를 먼저 연상 시킬 듯해요. 토끼풀도 자세히 관찰하면 아름다운 꽃인데 꽃모습 게시가 되어 있지 않아 올려 봅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유럽 원산지 (학명 : Trifolium repens) 서식 : 산 야 공터, 풀밭 (크기 : 높이 20∼30cm) 토끼풀은 1907년경 사료로 이용하기 위해 처음으로 한국에 들어온 풀이다. 높이 20∼30cm이다. 포기 전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땅위로 벋어가며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잎은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며 잎자루는 길이 5∼15cm로서 길다. 작은잎은 3개이지만 4개가 달린 것도 있으며 거꾸로 된 심장 모양이고 길이 15∼25mm, 너비 10∼25mm이다. 끝은 둥글거나..

05 2020년 05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애기노랑토끼풀

애기노랑토끼풀 애기노랑토끼풀은 잔개자리와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워요. 잔개자리는 잎 끝부분 가운데가 작은 돌출. 애기노랑토끼풀은 잎끝이 돌출되지 않고 톱니가 있네요 개자리,잔개자리, 자주개자리, 애기노랑토끼풀 .... 꽃이 아주 작아 촬영하기에 어려움이 있는데 바람 부는 날은 인내심이 있어야 해요. 분류 : 쌍떡잎식물 콩목 콩과의 한해살이풀. 분포 : 한국·일본·중국·대만 및 북아메리카 (학명 : Trifolium dubium Sibth) 서식 : 하천, 둑 주변 (크기 : 길이 10~40cm) 애기노랑토끼풀은 유럽 및 서아시아 원산의 귀화식물로 하천이나 둑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길이 10~40cm로 땅 위로 눕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식물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3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05 2020년 05월

05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올괴불나무 열매

올괴불나무 열매 올괴불나무의 꽃색이 독특하여 귀여움을 받는 꽃이지요. 서천의 국립생태원, 경기 남한산성 일대, 천마산, 경기 광명시 도덕산 등에 자생지가 있는데... 가장 가까운 국립생태원은 이번에 갔더니 코로나-19 사태로 4월 한달내내 휴관되어 이미 꽃이 열매가 되어 있어요. 3~4월초순에 가야 하는데...아쉬움 속에 내년을 기다려야 할 듯 하더군요. 길마가지나무 열매는 길쭉한 타원형인데 올괴불나무는 동글동글하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낙엽관목. 분포 : 한국·중국(만주)·우수리강 (학명 : Lonicera praeflorens) 서식 : 산지의 숲속 (크기 : 높이 약 1m) 올괴불나무는 올아귀꽃나무라고도 한다. 산지의 숲속에서 자란다. 나무는 여리고 가지를 많이 치며 높이 약 ..

05 2020년 05월

05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얼치기완두

얼치기완두 갈퀴덩쿨 종류인데 들판의 길가에 가다 보면 무리지어 자라면서 있어요. 얼치기완두가 있으면 주변에 또는 함께 새완두도 같이 있지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두해살이풀. 분포 : 한국·일본·타이완 및 유럽 (학명 : Vicia tetrasperma) 서식 : 산록 이하의 풀밭 (크기 : 30∼60cm, 작은잎 나비 2∼4mm) 얼치기완두는 산록 이하의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덩굴성이며 30∼60cm 자란다. 잎은 잎자루가 거의 없고 깃꼴겹잎이며 끝의 작은잎은 덩굴손으로 된다. 작은잎은 3∼6쌍이고 선모양의 긴 타원형 또는 선형이며 나비 2∼4mm이다. 턱잎은 긴 타원형이다. 꽃은 4∼6월에 피고 총상꽃차례에 달리며 연한 홍자색이다. 열매는 협과이며 꼬투리는 긴 타원형으로 털이 없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