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야(山野)의 야생화(野生花)

우리 全北 에 山野의 野生花들의 寶庫. 발품으로 꽃을 찾아 와서 이곳에 보관합니다.

09 2020년 05월

09

게시판/수목화(목본,야생나무·덩굴) 공조팝나무

공조팝나무 조팝나무의 종류도 다양하지요. 공조팝나무는 무리지어 심어 놓으면 울타리 대용으로 이용해도 될 듯 싶더군요.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 서천의 국립생태원, 원광대학교 자연식물원 등에 한창이네요. 민가의 정원 뜰에 심어져 있는 공조팝나무가 꽃이 피어 반기어 주어 담았었네요.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 관목. 분포 : 중국 원산지 (학명 : Spiraea cantoniensis) 서식 : 정원수, 생화용 식재 (크기 : 높이 1~2m) 공조팝나무는 높이 1∼2m로 가지 끝이 약간 처진다. 잎은 바소꼴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깊이 패인 톱니가 있으며 줄기에 어긋나게 붙는다. 잎 길이 2∼5cm, 너비 6∼20mm이고 뒷면은 흰빛을 띤다. 잎자루는 길이 2∼10mm이다. 꽃은 4~5월에 흰..

09 2020년 05월

09

게시판/야생화(초본·산과 들의 꽃) 솜방망이

솜방망이 전에는 솜방망이 개체수가 많았는데 지금은 주변의 묘지 관리인이 모두 뽑아 버린 듯 개체수가 없어요. 이번에는 서너개의 개체수가 자라면서 꽃을 피어 주어 반기더군요. 분류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일본·중국·타이완 (학명 : Tephroseris kirilowii (Turcz. ex DC.) Holub) 서식 : 건조한 양지 (크기 : 높이 20∼65cm) 솜방망이는 구설초(拘舌草)라고도 한다. 건조한 양지에서 자란다. 높이 20∼65cm까지 자란다. 원줄기에 흰색 털이 빽빽이 나고 자줏빛이 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로제트형으로 퍼지고 긴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으로 밑부분이 좁아져 잎자루처럼 된다.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잔 톱니가 있으며..

09 2020년 05월

09

게시판/원예화(초본,외래식물) 만첩매발톱

만첩매발톱 원예품종인 듯한데 학명도 안 보이고 식물의 정보가 전혀 보이질 않네요. 시골 민가 화단에 피어 있기에 처음 보는 녀석이라서 데려왔었지요. 꽃잎이 많으니 만첩매발톱이려나 싶어 검색하니 이미지 등은 조금 나오는데 정보는 전무네요. 매발톱은 아래로 핀 꽃에서 위로 뻗은 긴 꽃뿔이 매의 발톱을 닮았다 해서 매발톱이라고 한다네요. 최근에는 장미매발톱, 캐나다매발톱, 만첩매발톱 등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 듯해요. 분류 :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분포 : 한국, 중국, 시베리아 동부 (학명 : Aquilegia buergeriana var. oxysepala) 서식 : 산의 슾속 (크기 : 높이 50~100cm 정도 ) 매발톱은 산골짜기 양지쪽에서 자란다. 줄기 윗부분이 조금 갈라지고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