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와 스토리텔링

www.storynPR.com 홍보강사 김태욱 블로그 홍보전략 보도자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온라인소셜홍보

23 2020년 11월

23

홍보기획 언론홍보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서비스기관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

서울시복지재단에서 1년에 2회 정도 강의를 한다. 주로 서울시에 있는 사회서비스 기관의 홍보 마케팅 관련 강의다. 강의 대상은 사회서비스 기관을 운영하는 원장, 소장, 대표, 관리실장이다. 지난 5월에는 참가자들이 강의장에 모여 교육을 했는데, 오늘은 줌을 활용한 화상강의다. 강의는 '사회복지 홍보 강의'지만, 실제는 일반 기관 홍보와 기업 홍보의 중간이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홍보마케팅 대상은 사회복지기관의 사회서비스지만, 이 사회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매출이 생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아래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강의를 한다. I. 사회서비스기관의 핵심메시지와 브랜딩 전략 -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사례 연구 - 서비스기관의 핵심 메시지 만들기 - 서비스기관의 브랜딩 요소 만들기 II..

21 2020년 11월

21

홍보기획 언론홍보 국방정신전력원, "언론대응 이해와 전략" 강의

코로나19로 변수가 계속 생긴다. 원래 국방정신전력원 강의는 대전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다. 또, 대전에서 하는 강의라서 나도 시간이 맞아 진행하기로 했다. 왜냐하면 오후 1시 30분부터 대전에 있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강의장에서 4시간 30분 홍보 강의가 있었기 때문에 오전에 대전 계룡대 국방정신전력원 강의가 가능했다. 그런데... 코로나 경계가 1.5단계로 올라가면서, 군에서는 외부 민간인 강사의 군부대 출입을 제한했다. 이번 과정 주체인 언론중재위원회에서는 강의를 화상강의로 변경했다. 대전이라 수락했던 강의가 난처하게 되었다. 언중위가 있는 서울에서 강의를 하면 되지만, 난 오후에 대전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강의를 해야 했다. 그래서... 고민 끝에 할 수 없이 대전 정부청사 부근 스터디룸을 활용했다. 4인..

12 2020년 11월

12

홍보기획 언론홍보 광주시사회복지협의회, "나는 사회복지 전문가다" 강의

광주송정역에서 택시로 20분 정도 가니, 광주사회복지회관에 도착했다.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에 강의하러 왔다. 광주송정역까지는 수서역에서 1시간 40분 걸렸다. 합쳐서 2시간가량이면 가능한 거리다. 물론 이동하는 실시간만 계산하면 그렇다.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언택트 시대, 팔로우 미"란 큰 제목으로 광주사회복지종사자 분들 대상으로 교육 과정을 준비했다. 나는 물론 홍보 관련 강의를 했다. 내 강의 주제는 "사회복지 홍보의 모든 것, 나는 사회복지 전문가다"이다. 교육담당자의 요청대로 5시간에 홍보를 다 담았다. 그래서 강의시간이 바빴다. 사회복지 홍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이해 2.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언론..

12 2020년 11월

12

온라인 소셜 마케팅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식품 SNS 홍보 전략" 강의

고양시에 있는 농협대학교 태헌관에 갔다. 농협대학교는 작년, 재작년에 이어 3번째 방문이다. 3번 모두 가는 방법이 달랐다. 첫 번째 방문은 분당에서 원흥역까지 가서, 택시를 타고 갔다. 택시가 잘 안 잡혀서 애먹었다. 두 번째는 차를 가져갔다. 도로가 막혀서 5분 전에 도착하는 바람에 허둥지둥 댔다. 그래서 이번에는 삼송역까지 가서 농협대학교까지 마을버스를 탔다. 가장 순조로웠다. 단점은 마을버스 배차간격이 30분으로, 좀 길다. 강의 과정은 "마케팅 리더 과정"이다. 도매시장, 중·대형 유통업체, 산지유통, 농협 등의 업체에서 현재 농산물유통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대표나 마케팅 담당을 대상으로 한 과정이다. 난 이 과정에서 "농식품 SNS 홍보 전략" 주제로 강의를 맡았다. 내가 준비한 커리큘럼..

03 2020년 11월

03

홍보기획 언론홍보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홍보실무" 강의

오랜만에 새벽 열차를 타고 광주에 왔다. 광주송정역에서 택시를 타고 20분 정도 가니, 강의 장소인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이르렀다. 복지관 1층 강당에 강의장이 마련되었다. 입구엔 간식이 즐비했다. 달달한 맥심커피, 쌉쌀한 카누, 해태제과 오예스, 베이커리, 마이쮸... 강의장엔 항상 과자 간식이 있다. 강의 중 먹는 과자는 또 하나의 재미다. 복지관 교육 담당자가 미리 인쇄한 강의 교재도 과자 옆에 쌓여 있다. 오늘 강의 제목은 사회복지 홍보실무다. 사회복지 홍보의 모든 것을 다뤘다. 홍보란 무엇인가, PR전략, 보도자료 작성, 스토리텔링 글쓰기, 온라인 홍보 소셜 SNS 콘텐츠 등을 6시간 동안 강의한다. 내가 준비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22 2020년 10월

22

브랜드 스토리텔링 성남시청,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강의

나는 21년 차 성남시민이다. 2000년 4월에 분당으로 이사 왔으니, 만 20년 6개월이 되었다. 서울이 고향이라면 성남은 제2고향인 셈이다. 아침부터 성남시청에서 강의가 있었다. 오리역에서 야탑역까지 15분이면 간다. 그리고 10여 분 정도 걸어가면 성남시청이 나온다. 부산, 광주, 대전도 강의를 가는데, 성남이야... 아주 엄청 편하다. 강의는 공보관실 직원과 '성남 다이어리' 블로그 SNS 기자단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글쓰기다. 교육 담당자의 주문이 기존 블로그 글을 탈피한 새로운 글쓰기 강의를 요청했다. 나는 스토리텔링 글 쓰는 방법을 하자고 했다. 기존 블로그 글은 대부분 평서문이다. 한 마디로 '~했다', '~하네요'식의 평평하고 설명하는 글이다. 여기에 약간의 인용문과 의문문 등 대화체만 넣..

20 2020년 10월

20

홍보기획 언론홍보 "소식지 만들기 과정" 8주 강의 & 코칭

코로나19로 연기된 과정이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에서 지난 3월부터 12회 진행 예정이었던 "소식지 만들기 과정"인데, 코로나로 연기되었다가 9월부터 8주로 진행되었다. "소식지 만들기 과정"은 중부캠퍼스의 소식지인 "중부락서(樂書)" 제작 참여를 원하는 수강생들과 함께 기획하고, 취재하고, 원고를 쓰는 과정이다. 난 중부락서 필진인 수강생들에게 소식지 기획, 취재 진행, 원고 작성, 사진 촬영 등 전반적인 일에 관해 가르치고 코칭 하는 역할을 하는 강사다. 나 역시 홍보를 처음 시작할 때, 홍보실 사보담당에서 시작했다. 내 업무는 매달 사보를 한 권씩 만들어내는 일이었다. 당시 한 달 일정은 이랬다. 1. 편집회의 : 전국 지사와 공장의 사보기자를 모아 편집회의를 한다. 지난 사보를 품평하고..

17 2020년 10월

17

브랜드 스토리텔링 [신간] 글 유형별로 마음대로 써먹는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_전자책

“보도자료에 스토리를 담을 수 있나요?” “미담이나 수기를 어떻게 스토리텔링 하죠?” 필자는 홍보와 스토리텔링을 강의한다. 몇 년 전부터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나에게 요청하는 강의 주제 중 하나로 보도자료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미담을 개발하고 스토리텔링하는 방법, 수기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이 있다. 스토리텔링은 가장 쉽게 소통하는 방법이다. 기관이나 기업에서 정책 캠페인이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보도자료를 배포하거나 미담 발굴이나 수기 공모전을 자주 한다. 하지만 여기에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려 해도 딱히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나 자료가 없다. 스토리텔링은 너무나 범위가 넓어서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 글쓰기 기술을 명확하게 담은 책이나 강의가 없다. 소설이나 시나리오 작가가 말하는 톰 소여의 모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