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는 언제 발치를 권하나요?[강남역치과]

댓글 0

임플란트

2020. 3. 30.





치과의사는 언제 발치를 권하나요?[강남역치과]




  • 프지도 않는데 치과에서 발치하라고 권유한 적 있으시죠?



 일반적으로 발치를 진행해야 하는지 여부를 체크할 때에는 흔들림(치아의 동요도)을 봅니다. 그리고 치아 뿌리의 형태, 또 관리가 될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 아니면 아무리 관리해도 뼈가 흡수될 것만 같은 상태인지 또 환자의 불편감, 붓고 계속 염증이 있어서 식사도 어렵다면 발치를 권하게 됩니다. 사실 이유는 다양해요. 그런데 환자분들 입장에서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게 통증이 없고 흔들리지 않으면 왜 빼냐, 난 더 쓸란다그렇게 됐을 때 옆에 치아가 뼈가 같이 녹고 있는데 이 치아 하나 버티겠다고 2개를 빼게 됩니다그래도 안 빼세요.




 


치료해 달라’ ‘치료 안 됩니다암도 그렇잖아요. 수술하기엔 너무 늦었습니다. '그래도 수술해주세요' 하시면, 실상 잇몸치료해도 흔들릴 테니까 시한부로 가게 되는 거죠. 치아가 불편하지 않게 최대한 덜 아프게끔만 치료해놓고 사실 계속 나빠지는 거예요.





 그런데 걔 하나만 나빠지면 나중에 빼면 낫는 거잖아요. 번지잖아요. 계속 번지니까 1개 뺄 거 2개 빼고 2개 뺄 거 3개 빼고 이쪽은 또 못 씹으니까 반대편으로 씹는데 여기도 망가지고 이쪽만 씹으니까 그렇게 뭔가 치료가 꼬이는 거예요. 이를 하나 빼도 씹을 수 있잖아요. 1개 뺐으니까 주위의 치아들이 이렇게 이동한단 말이에요. 그러면 치아 사이가 벌어져요. 음식물 끼고 관리 안 돼서 계속 끼고.. 그런 것들을 환자분들이 다 캐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치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거예요. 제 말이 설득도 잘 안 되고요.




  • 치과 원장이 발치를 권한다면?






 그런데 대부분 발치를 권할 때는요 요즘은 그럴 거예요. 환자분들이 전혀 캐치를 못 하는 것들은 운만 띄워요. 진짜 심각한 것은 환자분들도 느끼고요. 좀 좋지 않은데 치료하면서 지켜봅시다 나중에는 정말 문제가 될 것 같아요라고 환자한테 던지고 나중에 체크 오실 때 그 부위가 아프다 그러시면 그때 말씀드렸던 곳이 이제 문제가 되어서 그런가 봅니다해서 발치를 진행하죠.





 

  • 틀니 하기 전 치아가 남았을 때, 왜 발치를?


 환자분이 원하시는 경우가 제일 많고요. 또 뽑으면 또다시 치료해야 되니까 '그냥 다시 치료 안 하게 한 번에 끝내줘라 치아 있는 거에 계속 틀니 걸어보니까 계속 하나씩 망가지더라그래서 빼게 되는 경우가 제일 많고요. 그 외에 치아가 한두 개 남았는데 틀니를 하자니, 균형이 안 맞는 거예요.







 치아가 있는 쪽은 세잖아요. 그쪽 치아에 고리를 걸어야 하는데 고리를 걸면 한쪽은 들썩거리고 이쪽만 꽉 치아에 계속 무리가 가겠죠 흔들리게 되니까요. 이처럼 틀니가 치아를 계속 흔들어 대는 식의 구조밖에 안 된다면 그냥 아예 다 빼시고 전체로 가는 게 낫거나 이걸 남기고 싶으면 '반대편에다가 보철치료를 해라 균형을 맞춰야 한다' 이렇게 설득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