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후 흡연,음주 왜 하면 안 될까

댓글 0

임플란트

2020. 3. 31.

임플란트 수술 후 흡연, 왜 하면 안 될까





 임플란트수술 하실 때 환자분들이 여쭤보는 것 중에 중요한 하나가 금연과 금주기간입니다. 하지 말라고 하니 하면 안 될 것 같은데 정작 이게 왜 안 좋은지, 또 얼마동안 금연 하셔야 하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으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발치 후 흡연하게 되면..


 일단 우리가 이를 발치하게 된 원인부터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이를 빼시는 분들 나이가 보통 5~60대 빠르면 40대 그럴 때 발치를 처음 하게 되는데, 이렇게 발치를 하게 되는 가장 주된 원인들이 치주질환 그리고 잇몸병입니다. 이를 풍치라고 하는데 풍치, 치주질환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음주와 흡연입니다.





 이런 원인으로 우리가 이를 빼게되면 당연히 이를 뺀 자리가 비어 있을 거예요. 이 비어 있는 자리에는 뭐가 생길까요? 답은 피딱지죠. 안 보인다고 생각하지만 발치한 자리도 상처와 똑같이 피딱지가 안에 차게 됩니다. 안에 잘 차야 그게 유지가 되면서 안에서 뼈랑 다른 세포들이 자라나게 되겠죠? 처음에는 아직 단단한 뼈는 아니고 약한 뼈가 생겼다가 단단한 뼈로 바뀌는 과정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 몇 개월 걸립니다. 몇 개월 걸리기 때문에 발치를 하고 바로 염증이 심하거나 뼈손실이 심한 경우엔 즉시 임플란트식립을 하지않고 몇 달 기다렸다가 심게 됩니다. 네, 없어진 뼈부분이 다시 차오를 때까지 기다려주는 시간을 갖게 되는 건데요.






 이 기간 동안에 담배를 피우시면, 발치하고 난 자리가 뼈로 차는게 아니라 발치부위에 앉은 딱지가 바로 떨어지게 돼요. 저희가 흔히 쉬운 말로는 건성발치와라고 하고 영어로는 드라이소켓이라고 합니다. '드라이' 말랐다는 뜻이죠? 피딱지가 차 있어야하는데 말라버린 거예요. 피딱지가 안 차면 당연히 뼈가 차지않죠. 그러면 일단 인공치아 식립도 전에 문제가 생기는 거예요.


 




  • 수술전 흡연을 하게 되면..


 


 보통 발치하고 2,3달째 수술에 들어가는데 육안으로 살은 차 있어 보여요. 그래서 '수술해야지' 하고 딱 봤는데 아무것도 없어요. 그러면 식립 못하고 당일에 뼈만 넣게 됩니다. 너무 심할 경우에는 뼈마저 못넣을 수 있어요. 이렇게 쭉 기간이 길어지는 거예요. , 나 이 빼고 두 달 뒤에 수술했으면 두 세달 뒤에 또 이가 올라가서 5개월이면 식사할 수 있겠지?’ 생각했는데 그 기간이 자꾸자꾸 미뤄지는 거예요. 







 이렇게 생각하시면 돼요. 제일 단순하게 딱지가 앉는데 딱지를 계속 잡아 뜯어요. 어떻게 되죠? 상처가 덧나게 되겠죠 담배를 피면 입안에서 음압이 생겨요. 밖의 담배연기가 들어오는 만큼 입안에서 쭉 공기가 안으로 빨아들여와야 하는데 수술하고 나서 바로 담배를 피게 되면 반대현상이 생기는 거예요 음압이 생기는데 밖에서만 공기가 계속 들어오는게 아니라 수술한 부위에서 출혈이 계속 나오게 돼요 피가 계속 나오게 돼죠 피가 단단히 굳어서 딱지가 되어야 하는데 음압이 생기면서 피가 계속 나오게 돼요 상처가 안 아물겠죠?











 두번째는 이 담배연기 안에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신 것처럼 니코틴이 있죠. 니코틴이 모든 상처가 낫게 하는 걸 느리게 만들고 그리고 일산화탄소 들어있죠. 그다음에 알 수 없는 수많가지 나쁜 담배 안에 물질들이 있잖아요? 이것들이 다 상처를 안 아물게 하고 곪게 만듭니다.






 특히나 뼈이식을 동반한 치조골 이식을 동반한 임플란트 하시게 되면 담배하시게 되면 제가 좀 과장이 좀 포함될 수 있겠지만 거의 전 100%실패라고 봅니다. 그래서 전 흡연하신 분들에게 골이식 임플란트를 아예 시술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어떻게 뭐 잘못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제대로 임플란트를 했을 때보다 훨씬 더 오래 못쓰시고 금방 문제가 생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플란트가 어떻게 운이 좋게 잘 됐다 한들 앞으로 유지하는데 있어서도 흡연은 임플란트 실패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따라서 인공치아 식립을 앞두고 계시다면 반드시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을 마시게 되면..





 금연만큼이나 금주도 중요합니다. 인공치아 식립 후에는 바로 약을 드시는데 짧게는 5일에서 일주일 혹은 1,2주간 약을 드시게 되는데요. 항생제랑 진통소염제가 투여가 되는데 거기다가 음주까지 하시면 일단 간에 상당한 무리가 가고요. 술의 주 성분인 알코올 자체가 상처를 굉장히 덧나게 만듭니다. 잘 안 아물게 만들어요. 때문에 간단한 수술같은 경우에는 한 2주간 피하시는게 좋겠고요. 더 참을 수 있으시다면 조금 더 안 하시는게 좋아요.




  • 금연, 금주 얼마나 해야하지?




 의사선생님이 이제 잘 아무셨으니까 간단하게 맥주 한 두 잔 괜찮아요라고 말씀해주실 떄까지는 음주는 안하시는게 맞고요. 흡연 같은 경우는 쭉 안 하시는게 맞습니다. 언제부터? 발치를 하고 난 이후 정확하게는 임플란트수술 전 후에 다 금연되시는게 필요한 거예요. 나 내일 임플란트 하니까 오늘까지만 피고 내일부터 피지 말아야지이게 아니에요. 이미 늦으신 거예요 발치를 하고 나서부터 금연을 하셔야 발치한 자리가 잘 아물고 그래야 저희가 임플란트를 해도 잘 쓰실 수가 있습니다.






저희가 임플란트 하기까지 발치하는 과정도 힘드셨고 수술하는 것도 힘드셨어요 기다리는 시간도 상당히 길어요 이렇게 힘들게 했는데 오래 쓰셔야 되잖아요 근데 이거 다시 빼고 재수술하고 이렇게 되시면 얼마나 힘드시겠어요 그렇게 안 되시려면 흡연과 금주는 수술전후로 꼭 필요합니다. 힘들게 힘들게 하신 임플란트 오랫동안 잘 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