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구간지도

전우석 2008. 4. 5. 21:47

 

 

백두대간을 30구간으로 나눈 지도중, 청화산, 조항산, 대야산 구역 지도 입니다.

백두대간 산행을 준비하며 직접 제작한 지도로 GPS Maker로 입력,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성껏 만든 지도이며

오른쪽 마우스 보턴을 이용, 다른 이름으로 사진저장을 이용하면 지도를  원본 그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자료로 스마트(안드로이드)에서의 GPS활용법과 우리땅에 있는 9개의 정맥, 명산(국,공립공원외)지도를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upmc.kr"을 방문 하셔서 검토해 보시고 이용해 주시면 합니다. 부디 안산, 즐산을 바라며...

 

12(청화산, 조항산, 대야산)

 

 

백두대간 12구간 (늘티재~버리미기재) 17.49km  

 

<늘재 - 2.49km - 청화산 - 3.7km - 갓바위재 - 1.15km - 조항산 - 4.35km - 밀재 - 1.25km - 대야산 -4.55km - 버리미기재>

 

 구간은 험난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바위지대를 어떻게 통과하느냐에 따라 완주시간이 결정된다. 이번구간은 전체적으로 경상북도 상주시와 문경군에 속해 있다.

 

 늘재에는 82년10월26일 보호수로 지정된 수령 약320년 음나무와 성황당과 나무가 있어 대간길을 찾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다. 음나무를 뒤로하고 밭 좌측 길로 들어서200m 전진 후 능선(좌측)으로 들어선다. 능선으로 들어서서 잔솔밭을 1시간20분정도 오르면 정상아래 전망대에 오르게된다. 다시10분쯤 오르면 헬기장이고, 헬기장에서 다시 5분 가량 오르면 청화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문경군청 등산회에서 청화산 백두대간이라는 표지목을 , 상주시청산악회 에서는 96년11월17일 정상표지석을 세워 놓았다.

 

 정상에서 동쪽능선을 따라 5분정도 가면 북쪽으로 조항산이 보인다. 여기서 다시 방향을 북쪽으로 잡고 약간 내리막으로 이어진 능선으로 가면 대간길을 맞게 간다고 해도 된다. (독도조심)

 

 가끔씩 나타나는 암릉길을 지나 1시간30분이면 갓바위재에 도착한다. 좌측 의상저수지에서 올라오는 등산로가 하나 보인다. 갓바위재에서 조항산을 향하면 헬기장을 지나 능선에 오르면 암릉을 오르내리며 걷다보면 40분만에 조항산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문경군청산악회에서 백두대간 정상표지목을 세워 놓았다. 정상에서 출발하여 약500여m 내려선 뒤에 나타나는 갈림길을 조심하여야 한다. 왼쪽(북서쪽 방향)으로 내려서면 백두대간의 길과는 틀리게 된다.

 

 - 독도조심- 조항산을 출발하여 고모치까지는 734m봉을 제외하고 계속하여 내리막길이다. 내리막길 약30여분만에 고모치에 도착하면 옛날에 광산을 하였던 자리의 표가 군데군데 흠이 나있다.

 

 고모치를 출발하면 등산로는 다시 가파라진다. 가파른 길을 오르다 평평한길을 잠시 전진한 후 좌측으로 트래버스한 후 우측 능선길로 급사면을 올라서면 889m 봉이다. 889봉에서 둔덕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있으나 북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된다. 고모치에서 약40여분이 소요된다. 889m봉에서 좌측으로잠시 오르면 849m봉이다. 849m봉에서 좌측 능선으로 내려선다. 854m봉을 좌측에 두고 우측으로 트래버스 하면 집채(굴)바위다. 이곳을 지나 어느정도 내려서면 밀재에 도달한다. 

 

  밀재를 출발하여 가파른 등산로를 따라 오르다보면 고래등같은 바위가 나타나고 이 바위에 올라서면 전망이 좋다. 전망 좋은 바위를 뒤로하고 대문처럼 보이는 바위를 통과하는데 이바위가 대문바위고 대문바위 우측에 붙어 있는 바위가 코끼리바위다. 곧이어 중대봉에서 이어진 능선을 지나고 대야산 정상을 오르게 된다.

 

 밀재에서 대야산까지는 약1시간정도 소요된다. 대야산 정상에서 우측 급경사로 바로 내려가는 팀이 있는데 잘못된 길이며 대간길은 바위의 사이가 벌어진 맞은편 바위로 살짝 건너가서 계속 내려가면 급경사(거의직벽) 내리막길이 나타난다. 조심조심 내려가면 길은 확실하다.  급경사 지역을 벗어나 묘1기가 있는 촛대봉을 지나 북쪽 사면으로 내려서 불란치재에 도착한다.

 

  불란치재에서 우측으로 하산하면 벌바위 주차장이 바로나오고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된다. 불란치재를 지나 오르막을 올라 미륵바위를 지나 돌아 오르면 곰너미봉(721m)이다. 곰너미봉에서 조금 내려서면 헬기장이 나오고 왼쪽 낙엽송 밭으로 들어서다 내려서면 버리미기재이다. 버리미기재는 2차선 포장도로이고 주변에 먹거리 등 아무것도 없다.

 

  이번 구간은 거리에 비해 시간이 제법 걸리고 날씨에 따라 물도 평상시보다 많이 필요로 한다.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늘재 - 1시간40분 - 청화산 - 1시간30분 - 갓바위재 - 40분 - 조항산 - 30분 - 고모치 - 40분 - 889m - 30분 - 집채바위 - 30분 - 밀재 - 1시간 - 대야산 - 2시간30분 - 버리미기재 (10시간 소요)

님 덕분에 백두대간 수월하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