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구간지도

전우석 2008. 4. 5. 22:37

 

 

백두대간을 30구간으로 나눈 지도중, 소백산구간으로 연화봉, 비로봉, 국망봉 구간을 1. 2로 분류한 지도 입니다.

백두대간 산행을 준비하며 직접 제작한 지도로 GPS Maker로 입력,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성껏 만든 지도이며

오른쪽 마우스 보턴을 이용, 다른 이름으로 사진저장을 이용하면 지도를  원본 그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자료로 스마트(안드로이드)에서의 GPS활용법과 우리땅에 있는 9개의 정맥, 명산(국,공립공원외)지도를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upmc.kr"을 방문 하셔서 검토해 보시고 이용해 주시면 합니다. 부디 안산, 즐산을 바라며...

 

17-1(연화봉,비로봉)

 

17-2(국망봉)

 

 

백두대간 17구간 (죽령~고치령) 24.83km 

 

<죽령 - 6.25km - 천문대 - 4.43km - 비로봉 - 3.08km - 국망봉 - 8.27km - 마당치 - 2.8km - 고치령>

 

  산행기점은 왼쪽 매표소옆 콘크리트 포장길이다. 항상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길을 다시 걷는다. 완만한 오르막을 계속해서 약1시간 가량가면 제2연화봉이고 약간 우측으로 꺽어 다시 계속해서 가다보면 천문대가 나온다. 잠시 쉼을하고 다시 철쭉으로 유명하다는 제1연화봉을 향한다. 제1연화봉 아래에서 나무계단을 오르면 정상이고 바로 좌측으로 나아가도 연화봉에서 내려오는 길과 곧 만난다. 여기까지는 약2시간30분에서 3시간이 소요된다.

 

  제1연화봉에서 부터 비로봉 정상을 바라보며 발걸음을 재촉하여 약1시간 정도면 천동리로 내려가는 삼거리를 지나고 20분이면 비로봉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 오르기전에 무인 주목관리소가 있고 그 아래 식수가 있다. (3분거리)  정상에서 비로사로 내려가는 등산로가 있고 시간은 1시간20분정도 소요된다.

 

  정상에서 국망봉으로 향하는 나무 계단길로 내려선다. 어의곡 갈림길을 지나 출입금지라고 쓴 표지판을 무시하고 진행하면 국망봉으로 가는 길이다. 오르막 내리막의 능선길이 운치를 더하고 국망봉 도착하기전에 초암사(죽계구곡)로 내려가는 이정표가 있고 곧 국망봉이다. 비로봉정상에서 1시간10분이면 국망봉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국망봉에서 상월봉까지는 1km거리에 약20분 정도가 소요되며, 소백산 전 구간 중에 최고의 야생화지역이다. 그냥 스쳐지나 가지만 여유를 가지고 잠시 둘러보기 바란다.  상월봉은 좌측으로 트래버스하거나 정상에 올랐다가 내려가도 곧 만난다. 백두대간 길을 따라 10분 정도 가면 늦은목이재이다. 늦은목이재에서 잘나있는 등산로를 따라 10분정도 가면 신선봉과 백두대간길과 갈림길이 나타난다. 1272m봉 오르기 전에 우측으로 90도 꺽이는 산길로 접어들어야 한다. 여기서부터는 지루한 능선길을 걷게되고 거리 표기가 잘못된 이정표가 더욱 지치게 만들고 겨우겨우 마당치에 도착하지만 옛 산꾼들의 야영터엔 잡초만 무성하다.

 

  이곳에서 20분 정도가면 1,032봉이 나타나며 좌측으로는 형제봉으로 나가는 길이다. 대간길은 우측으로 휘어져 나간다. 여기서 대략 1시간이면 고치령에 도착한다.

 

  고치령은 비포장 고개마루이고 소형차만 올라올 수 있다. 여기서 우측 좌석리 방향으로 약3.5km를 걸어내려 와야 한다.

   탈출로 1. 소백산 정상 - 비로사(1시간20분) / 탈출로 2. 국망봉 - 초암사(2시간)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죽령 - 2시간30분 - 연화봉 - 1시간20분 - 비로봉 - 1시간10분 - 국망봉 - 20분 - 상월봉 - 30분 - 1272갈림길 - 3시간 - 마당치 - 20분 - 형제봉갈림길 - 1시간 - 고치령 - 50분  - 좌석리   (산행시간만 11시간소요)

더 나이먹기전에 백두대간 종주를 계획하려 담아갑니다..감사히 잘 활용하겠습니다~~~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