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구간지도

전우석 2008. 4. 5. 23:50

 

 

백두대간을 30구간으로 나눈 지도중, 석두봉, 화란봉, 고루포기산, 능경봉 구간을 1. 2로 분류한 지도 입니다.

 

백두대간 산행을 준비하며 직접 제작한 지도로 GPS Maker로 입력,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성껏 만든 지도이며

오른쪽 마우스 보턴을 이용, 다른 이름으로 사진저장을 이용하면 지도를  원본 그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자료로 스마트(안드로이드)에서의 GPS활용법과 우리땅에 있는 9개의 정맥, 명산(국,공립공원외)지도를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upmc.kr"을 방문 하셔서 검토해 보시고 이용해 주시면 합니다. 부디 안산, 즐산을 바라며...

 

24-1(석두봉, 화란봉)

 

24-2(고루포기산, 능경봉)

 

 

백두대간 24구간 (삽당령~대관령) 27.1km 

 

<삽당령 - 6.8km - 석두봉 - 5.4km - 화란봉 - 1.95km - 닭목재 - 11.15km - 능경봉 - 1.8km - 대관령>

 

  구간 출발지인 삽당령은 영동고속도로에서 대관령터널를 지나 성산으로 들어서서 35번국도로 진입하여 왕산면을 지나면 삽당령 고개 마루에 도착하게 된다.

 

  산행은 임도 입구로 들어선 후 바로 산길로 접어든다. 능선에서 왼쪽 임도를 끼고 능선을 걷게 된다. 임도를 횡단하고(출발후 약30분) 15분 오르면 930봉이다. 여기서 좌측으로 크게 휘며 산죽이 간간히 보인다. 등산로는 양호하다. 노송3그루가 서 있고 폭이 10m 정도 되는 넓은 방화선으로 들어서게 된다. 

 

 방화선이 이곳부터는 백두대간 주능선을 따라가는데 잡초지대, 산죽군락, 아름드리 노송지대, 억새군락지대로 이어진다. 25분 정도면 방화선이 끝나고, 다시 좁은 능선길을 5분가면 들미재이다. 이곳에서 10분 오르면 978.8봉이고 다시 15분가면 석두봉이다.  정상은 암봉으로 되어 있고 전망 또한 좋다.  5분후 산죽이 잇는 헬기장을 지나면 평범한 내리막 길이지만 지루하다. 30분쯤 대간길은 좌측으로 크게 휘고, 10분정도가면 소로가 나타나고 안부 우측에서 물을 구할 수있고, 20분 정도 오르면 1006봉이다. 1006봉을 우측으로 휘어져 내리다 30분 정도 오르면 화란봉인데, 화란봉 정상을 우측에 두고 좌측으로 트래버스하여 30분정도 내려서면 묘1기가 나오고 5분 더 가면 시멘트길 농로가 나온다. 농로 우측으로 내려서면 닭목재이다.

 

  닭목재는 왕산면 대기리와 왕산리를 연결하는 지방도로이며 고갯마루에는 “농산물 간이집하장” 건물이 있고, 그앞에 산신각이 있다. 닭목재 도로를 횡단하고 산신각 뒤로 난 농로를 따라 10분 정도 진행하다가 갈림길이 나오면 우측으로 진입한다. 밭 위 능선으로 진입하여 목장 철사줄 울타리(경계표시)를 따라 오른다. 왼쪽 바로 아래 나 있는 도로를 보면서 가다보면 도로는 목장으로 가게 되고 출입문은 닫혀 있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올라서면 철사줄로 울타리가 쳐져있고 우측으로는 목장의 정경이 그대로 보인다.

 

정상은 955.6봉이고, 여기서 북쪽으로 내리막 능선(목장 안쪽)길을 걷게 되고, 임도를 만나서 임도를 따라 왼쪽(서쪽)으로 좌회전 한 후 곧바로 임도가 우회전 하는 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울타리를 넘어 오르막 능선길로 접어든다. 여기서 부터는 제법 쉼터니 하면서 이정표가 잘 세워져 있다. 이정표를 따르면 된다. 이어 고압철탑이 나오고 철탑우측 임도를 따라 10분정도 가다가 우측 능선으로 진입하여 5분 정도 지나면 다시 임도가 나온다. 임도따라 5분 더 오르면 두 번째 철탑이 있고 철탑위로 조금가면 고루포기산이다.

 

  고루포기산 정상엔 “고루포기산 정상, 뉴하르방관광 모임산” 이라쓴 표지판과 삼각점(도암24,1991복구)이 있다. 정상에서 내려서서 등산로를 따르다보면 일반 등산로 리본이 많이 보이나 백두대간 리본을 보면서 진행하는 것도 요령이다. 3번째 철탑을 지나 우측 능선으로 진입한다. 능선을 벗어나면 자칫 일반등산로 하산길로 빠질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능선길을 걷다가 우측 첫 번째 능선에서 우측으로 내려선다. (독도 조심)

 

  여기서 부터는 등산로 양호하고, 능경봉까지는 인내력이 요구된다. 능경봉에서도 등산로는 양호하다. 능경봉 정상 바로 아래 헬기장이 있고 헬기장을 지나 조금 내려서면 묘1기가 나오고, 20분정도 내려오면 비포장도로가 나오고 도로따라 좌측으로 내려서면 통제소, 탑, 샘터 등이 나타나며 대관령으로 내려가는 이정표를 따르면 바로 대관령이다.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삽당령 - 4시간30분 - 닭목재 - 2시간30분 - 고루포기산 - 2시간30분 - 능경봉 - 40분 - 대관령 (10시간 10분 소요)

자료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주 이 구간 예정입니다.
많은 참조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