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구간지도

전우석 2008. 4. 6. 00:50

 

 

백두대간을 30구간으로 나눈 지도중 설악권으로 중청, 대청봉, 마등령, 황철봉 구간을 1. 2로 분류한 지도 입니다.

 

백두대간 산행을 준비하며 직접 제작한 지도로 GPS Maker로 입력,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성껏 만든 지도이며 오른쪽 마우스 보턴을 이용, 다른 이름으로 사진저장을 이용하면 지도를  원본 그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자료로 스마트(안드로이드)에서의 GPS활용법과 우리땅에 있는 9개의 정맥, 명산(국,공립공원외)지도를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upmc.kr"을 방문 하셔서 검토해 보시고 이용해 주시면 합니다. 부디 안산, 즐산을 바라며...

 

 

 

29-1(중청, 대청봉)

 

29-2(마등령, 황철봉)

 

 

백두대간 29구간 (한계령~미시령) 23.73km 

 

<한계령 - 2.33km - 서북능삼거리 - 4.05km - 끝청 - 1.75km - 대청봉 - 1.9km - 희운각 - 3.1km - 1275봉 - 2.1km - 마등령 - 4.35km - 황철봉 - 1.65km - 1318봉 - 2.5km - 미시령>

 

 백두대간의 마지막 난 구간인 설악권에 본격적으로 들어서는 시발점 해발920m의 한계령에서  휴게소 옆 108계단을 오르면서 시작한다.  계단이 끝나면서 설악루에 오르게 되고 멀리 동해바다와 멋진 기암괴석이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곧이어 초소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주능선을 오르기 전 식수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서북주능선과 만나는 삼거리에는 이정표가 서있고 여기서 우측으로 방향을 잡아야한다. 한계령에서 1시간40분정도 소요된다.

 

  대청봉으로 이어지는 서북 주릉은 숲길과 약간의 너덜길이 번가라 나타나고 좌우로 보이는 경치는 전망대의 역활을 충분히 한다.  이정표가 있는 끝청을 지나면 중청봉이고 시설물 우측으로 우회하여 산을 휘감으면 바로 중청산장이 보인다.  산장을 통과하여 25분이면 대청봉정상(1708)에 오를 수 있으나, 대청봉에서 대간종주대원들은 갈등을 하게 된다.

 

 바로 북쪽 죽음의계곡을 끼고 능선을 타 희운각산장으로 바로 내려갈것인지 아니면 다시 내려가 중청산장을 지나 소청봉에서 희운각으로 내려 갈 것인지 고민을 하지만 통제되어있는 구간이라 별 수없이 발길을 돌려 중청산장으로 내려와 소청봉으로 향할 수 밖에 없다.

 

 소청봉에서 희운각으로 내려서서 간단한 요기와 식수를 든든히 보충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공룡능선 속으로 진입한다. 희운각 산장에서 완만한 등산로를 따라 내려가면 무너미고개에 도착하고 여기가 천불동계곡과 공룡능선으로 갈라지는 분기점이기도 하다. 공룡능선으로 진입하여 잠시 걷다보면 위쪽으로 올라가는 길과 사면 길과의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서서히 위쪽으로 올라가면 경치가 좋고 위쪽능선에서 만나게 된다. 

 

  계속 되는 암릉과 수려한 경치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천화대 범봉으로 내려가는 길을 지나면 어렵다는 1275봉 안부에 도착하게 된다. 

다시 한번 한없이 내려가서 다시 내려간 만큼 올라가는 어려운 체력싸움이 있지만 만쪽감으로 가슴이 충만하다. 나한봉을 지나 마등령 안부에 도착한다. 마등령에는 오세암으로 내려가는 이정표가 있고 곰골 상부에 샘터가 있다. 

 

  마등령에서 저향령을 지나 미시령까지는 약 10.7km에 이른다.  힘이드는 너덜지대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종주팀의 운행 속도를 방해한다. 1,249m봉을 지나 있는 너덜지대를 통과할 때에는 특히 주의하도록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주의 깊게 통과한다.  저항령에는 왼쪽길 골로 내려서면 샘터와 막영지가 있으므로 야영이 가능하다. 오른쪽 문바위골을 통해 설악동으로 탈출할 수도 있는데, 계곡이 험하고 비가 오면 갑자기 수량이 불어 위험하므로 차라리 황철봉을 넘어 미시령까지 가는게 더 낫다. (저항령에서 미시령은 4시간 거리)

 

  저항령을 지나 여기저기 널려 있는 너덜지대를 통과해 황철봉을 오르면 또 다시 내리막 너덜지대가 나온다. 이 구간을 통과한 후, 미시령에 닿으면 커다란 미시령휴게소가 대간의 정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454번 국도가 지나는 미시령은 해발 767m로 눈이 오면 제일 먼저 통제되는 고개이다. 동해와 속초시가 한눈에 들어오는 이 구간은 조망이 뛰어나 전망대로도 유명하다.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한계령 - 1시간20분 - 귓때기청봉갈림길 - 2시간 - 끝청봉 - 30분 - 중청봉 - 10분 - 중청산장 - 30분 - 대청봉 - 45분 - 소청봉 - 45분 - 희운각산장 - 5분 - 무너미고개 - 25분 - 신선대 - 1시간30분 - 1275봉 - 1시간20분 - 나한봉 - 1시간20분 - 마등령 - 10분 -1326.7봉 - 2시간20분 - 저항령 - 50분 - 황철봉 - 2시간 - 미시령 (16시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