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구간지도

전우석 2008. 4. 6. 01:00

백두대간을 30구간으로 나눈 지도중 대간의 마지막 구간인 상봉, 신선봉, 마산 지도 입니다.

백두대간 산행을 준비하며 직접 제작한 지도로 GPS Maker로 입력,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성껏 만든 지도이며 오른쪽 마우스 보턴을 이용, 다른 이름으로 사진저장을 이용하면 지도를  원본 그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자료로 스마트(안드로이드)에서의 GPS활용법과 우리땅에 있는 9개의 정맥, 명산(국,공립공원외)지도를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 "upmc.kr"을 방문 하셔서 검토해 보시고 이용해 주시면 합니다. 부디 안산, 즐산을 바라며...

30-1(상봉, 신선봉, 마산)

백두대간 30구간 (한계령~미시령) 15.6km

<미시령 - 3.45km - 신선봉 - 2.85km - 대간령 - 3.55km - 마산 - 5.75km - 진부령>

백두대간 종중에 나타나는 신선봉(神仙峰?1,204m)은 설악산 국립공원에서도 벗어나있는 금강산 일만이천봉 중에 제1봉으로 알려져 있다. 해발 776m의 미시령휴게소 우측으로 등산로가 확실하고, 등산로을 따르면 바로 능선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날씨에 따라 바람이 많기 때문에 방향을 집중해야한다.

잔가지의 잡풀과 잡목을 통과하며 약1시간20분정도 진행하니 상봉(1239)에 도착한다.  샘터가 있고 우측아래로 화암사 사찰로 내려가는 산길이 확실하고 대간길은 계속 직진길로 올라간다. 여기서부터는 경사가 완만해지다가 잠시 밧줄이 설치된 암릉길을 내려간다. 겨울엔 조심해야 할 구간이다. 조심헤서 내려가니 화암재이다.  좌우측에 하산로가 있고 역시 대간길은 직진이다. 다시 너덜지대가 시작되고 우측에 신선봉이 오똑하다.

신선봉(1,239m)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에서 떠오르는 일출이 장관이고 발아래 토성면의 넓은 벌판이 보이고 뒤로 바다의 색이 조화를 이룬다. 다시 너덜지대를 통과하여 약간 급하게 내려가니 대간령이다. 대간령에는 잡초가 덮인 옛 집터가 있고 좌측에 리본이 많이 걸려 있다. 리본이 있는 쪽으로 10m거리에 샘터가 있다.  대간령에서 마산(1,051.9m)까지는 양호한 등산로로 2시간이면 오를 수 있다.

마산정상을 오르기 50m 전에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야 되는데  마산까지 그냥 올라갔다면 (바로직진을 하면 잘못 가는길이다.) 정상에서 다시 왔던길로 약50m되돌아와 우측능선을 타야하고 능선을 타다가 다시우측 내리막으로 내려가면 좌측에 스키장과 골프장을 보면서 하산을 할 수 있다. (독도 조심)

마산 정상에는 군사 시설물(막사)이 있었으나 최근 폐기되었다. 스키장 일대는 관광지 개발로 많은 건물들이 들어서 있었으나 지금은 영업을 하지 않아서인지 설렁한 느낌이 든다. 알프스 스키장 콘도를 지나 도로를 따르다가 갈림길에서 우측도로를 따르고 도로를 계속 진행하면 아래로 46번 도로에 차량이 많이 다닌다.

도로를 버리고 급경사를 내려가면 식당과 도로를 만나고 길을 건너면 진부령 표지석이 그 동안 흘린 땀을 보상이라도 해줄 듯이 대간팀을 반긴다.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미시령 -1시간30분 - 1,239m봉 -1시간 - 신선봉-1시간 - 대간령 -3시간 - 진부령 ( 6시간 30분 소요)

이전 댓글 더보기
자세한 설명 정말 고맙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산행 많이 하십시요
힘들여서 정리해 놓으신 귀한 자료를 보고 감사의 마음을 드리며 허락도 없이 퍼 가겠습니다. 백두대간을 시작했는데 잘 쓰겠습니다.
힘들게 만드신 자료를 서슴없이 공개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늘 님의 노고를 생각하면서 잘 쓰겠습니다.
보석같은 자료,,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선배님 좋은정보 개방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산다는게 뭔지 갈등이 심하여 요즘 산행에 미쳐 봅니다.
11월12일 진주에서 순천행 마지막 열차타고 가서 찜질방에서 잠깐쉬다가 새벽에 버스타고 화엄사에서 7시20분부터 열심히 노고단을 올라 벽소령에서 1박하고 05시50분에출발하여 대원사로17시30분경에내려왔습니다.
산행의 묘미에 깊이빠져볼까싶어 백두대간 종주를 생각하고잇던중 선배님의 좋은정보에 감사하며 종주후 한번 찾아뵙겠습니다.
형님감사합니다.저는 62년호랑이띠입니다. 010-5089-8978 진주오시면 열락주십시요. 소주한잔 대접하겠습니다.
빨리 산불예방기간이 끝났으면...이번주는 중산리에서 천왕봉으로 장터목대피소로 다녀올려구요. 건강하십시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현재 홀로 대간 진행중에 있고, 11구간 진행할 차례입니다.
정성스럽게 만든 종주지도를 아무런 대가도 없이 퍼가서 너무나도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지면으로 나마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좋은 자료 감사히 가져갑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자료 잘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갑기념으로 백두대간을 계획하면서 님의 자료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공들여 작성한, 훌륭한 자료 매우 감사하게 보았습니다. 참조를 위하여 감사히 가져 갑니다. 그리고 기꺼이 공유해 주심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건강 행복하세염....
2008년도에 대간을 시작하면서 님의 자료로 정말 유용하게 이용하다가 사정으로 중단했는데 명년에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감사히 쓰겠습니다.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언젠가는 완주를 축하해 드릴날이 오겠지요... 무탈산행을 바랍니다.
북진은 완료하엿고 현재 남진중(대관령) 큰 가슴을 안고 사시는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11년 백두대간 도전합니다...계획에서 그치지 않고 성공기원하며...자료 감사드립니다...
백두대간 종주에 도전하심을 축하드립니다. 무탈산행 하시길 바라오며 완주를 기원합니다. 즐산하십시요.
대간을 이제막 시작한 사람으로 우연히 접합 자료 넘 감사히 받아갑니다..
자료정리가 넘 잘되어 많은 도움이 될꺼같네요... 좋은 산행 많이 하세요~~^^*
백두대간을 도전하고픈 마음에 자료 감사합니다 ~~~
정리하신자료 감사한마음으로 활용하겠읍니다.~~건강하시고 숨쉴때 마다 행복하세요 ~~~^&^
북진중(하늘재 통과)에 님의 자료를 보고 엎드려 절하고 싶습니다... 고생 많으셨고, 널리 알리겠습니다...
잘 사옹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유용하게 잘 사용하겠습니다.
남진을 준비중에 전우석님의 꼼꼼하게 정리된 대간길을 죽(~) 읽고 나니 자신감이 생김니다.
월요일 일찍 출발해서 구간 구간 마치는 것으로 스케(즐)을 잡고 있는데요
백두대간 교과서로 여기고 숙지해서 잘 마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