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5:14

 

감악산(紺岳山) 675m  경기 파주 적성, 양주, 전곡

 

 

경기도 파주시, 양주시, 연천군 사이에 있는 산으로높이 675m이다. 예부터 바위 사이로 검은빛과 푸른빛이 동시에 흘러나온다 하여 감악(紺岳), 즉 감색바위라고 하였다.원래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의 4개 사찰이 있었다는데 현재는 1970년 옛 운계사 터에 재창건한 범륜사만 남아 있다.

파주시 적성면에서는 어디서나 보이는데, 멀리서 보면 순해 보이지만 일단 정상에 올라 사방을 살펴보면 암봉과 낭떠러지가 도처에 널리 있다.그래서 가평 화악산, 개성 송악산, 과천 관악산, 포천 운악산과 더불어 `경기 5악"의 하나로 손꼽혀 왔다고 한다.감악산은 서울과 개성의 중간지점에 솟아 있으며 맑은날에는 개성의 송악산과 서울의 북한산, 동두천의 소요산이 보인다.

정상 서쪽아래 산자락에는 법륜사 사찰과 운계폭포가 자리잡고 있으며, 장군봉 바로 아래에는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해 숨어 있었다는 임꺽정 굴도 있으며, 6.25 때 치열한 격전지로서, 설마계곡 입구에 영국군 참전기념비와대한의열단 전적비서 있을 정도로 역사적로으로 전쟁의 아픔이 서린곳으로서 80년대 초까지도 등반이 금지되었었다.
 
▶ 산행안내
 □ 제1코스 : 설마교--> 운계폭포--> 법륜사--> 묵밭--> 만남의숲--> 약수터--> 안부(능선)--> 좌측정상-->장군봉--> 신암리(저수지)
 □ 2코스 : 정상--> 까치봉, 또는 임꺽정봉으로--> 만남의숲--> 법륜사

 □ 법륜사에서 신암리코스는 약4시간정도소요.
 □ 정상에서 임꺽정봉거쳐 640봉지나 만남의숲을 거쳐 법륜사로, 또는 정상에서 까치봉거쳐 만남의숲이나 묵밭으로 하산하여 법륜사로 내려오는코스는 약3시간30분정도소요됩니다.

▶입장료----- 어른--> 1,000원 어린이--> 500원 매표소앞에 무료주차장.

▶ 교통안내
 □ 전철1호선가능역(옛의정부북부역) 건너편에서 25번 적성가는 시내버스-->법륜사하차(약50분소요)
 □ 지하철3호선 불광역7 번출구-->불광서부시외터미널에서 적성가는버스승차 (30-1번 좌석버스) 적성에서 의정부가는버스승차 -->(감악산-법륜사-에서하차--10분소요)




         감악산.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감악산.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