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5:44

 

고령산(高嶺山) 622m 경기 파주시 광탄면 영장리

 

 

☞ 고령산(622m)은 양주군 백석면과의 사이에 있는 해발 622미터의 아담한 높이의 산으로, 1634년에 주조한 범종이 있는 신라시대의 고찰인 보광사가 있으며, 평평한 산 정상에서 바라보면 북으로 파주군과 양주군의 나지막한 산들이 건너다 보이고, 동쪽으로 죽 늘어선 불곡산, 사패산, 도봉산 암봉, 남쪽으로 북한산 백운대의 당당한 모습이 보인다.

이 산을 파주에서는 고령산 앵무봉이라고 칭하고 양주군에서는 開明山이라고 부른다는데 일반 지도를 보면 계명산으로 되어 있고  정상에는 앵무봉이라 표기되어 있어 혼란을 주지만, 조선 후기에 편찬된 '양주목읍지'에 각각 고령산(高嶺山)과 고령산(高靈山)으로 기록하고 있어, 이 이름이 맞으며 높고 신령스러운 산으로 불리웠음을 알 수 있다.

이 산은 파주시 광탄면 기산리와 영장리, 양주군 장흥계곡에 걸쳐 있으며, 울창한 숲이 우거져 있고 능선을 따라 봄과 가을에 꽃과 단풍이 절경을 이룬다.

고령산에 위치한 보광사는 신라 진성여왕 8년(894년) 도선국사가 창건했으며 창건 당시 한강 이북 6대 사찰의 하나로 손꼽혔다. 고려 고종 2년(1215년) 원진국사가 중창하고 우왕 14년(1388년) 무학대사가 삼창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광해군 4년(1622년)에 복원했다고 한다. 보광사의 내력을 담은 범종(1631년, 인조9년 주조)은 조선시대 범종양식을 잘 보여 주는 종으로 크기는 작지만 화려한 느낌을 준다.

산행코스는 단순하여서 보광사 입구 - 도솔암 - 헬기장 - 정상을 거쳐 보광사로 내려오는 원점 회귀코스와 앵무봉에서 기산저수지로 내려가는 코스가 주로 이용되고 있다.

▶ 교통편
1) 3호선 불광역 7번출구 서부시외터미널에서 광탄가는 버스 (33번)가  45분간격으로 운행되며 벽제, 용미리를 지나 보광사입구에서 하차
    (보광사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불광동가는 시간표를 확인한후 산행할것!)
2) 가능역(옛의정부 북부역) 건너편에서  양주 기산리행 버스(55번)를 이용하여  기산저수지에서 하차(40분정도 소요)



        

        고령산.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고령산.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