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5:49

 

깃대봉(旗杆峰) 644m / 운두봉(雲頭) 696m 경기도 가평군 청평, 상면, 외서면


깃대봉(旗杆峰) 644m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과 상면 경계에 있는 깃대봉(643m)은 축령산에 뿌리를 두고 있다. 축령산에서 남동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수레넘어고개를 지나 오독산(627m)을 들어 올린 다음 파위고개로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운두산(은두봉)을 일으킨다. 은두봉에서 두 갈래의 산줄기가 분기되는데 남쪽 대성리방면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수동천과 북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며 또 하나의 산줄기는 북동쪽으로 방향을 바꿔 북한강과 평행선으로 이루면서 뻗어나가다가 약 3.7km 거리에 이르러 빚어 놓은 산이 깃대봉이며 북한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조망을 갖춘 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약 4km 거리에서 조종천으로 가라 앉는다.

 

운두산(雲頭山) 696m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과 가평군 청평면, 상면 경계를 이루면서 우뚝 솟아 있는 운두산(雲頭山), 은두봉은 축령산(879m)을 모산으로, 축령산에서 남동쪽으로 뻗어내린 산줄기가 수레넘어고개를 거쳐 오독산(627m)을 올린 후 파위고개에 가라 않았다가 곧바로 빚어놓은 산이 운두산(은두봉)이다. 운두산 남릉은 대성리 합수머리에서 수동천과 북한강에서 그 맥을 다 하고, 운두산 주능선은 북동쪽으로 이어져 깃대봉(643m)을 솟구치고 난 후 조종천으로 가라 앉는다. 운두산(은두봉)은 본래 등산인들로부터 "은두봉"으로 불러온 이 산을 최근 가평군이 본래의 산이름을 찾아내 산정상에 비석(雲頭山 696m)까지 세웠다.

 

이 산줄기는 찿는이가 적어 호홋한 산행을 즐길 수 있으며, 정상에 서면 청평댐과 북한강이 한눈에 들어오고 강을 따라 이어지는 연봉의 조망이 빼어나다.



         

        깃대_운두봉.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깃대_운두봉.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