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5:50

 

노고봉(老姑峰) 573m 경기 용인 모현, 광주시

 

 

♣용인시 모현면 왕산리. 갈담리, 초부리와 광주군 도척면 도웅리에 위치한 노고봉은 용인의 산 중 제3봉으로 용인시내에서 45번 국도를 따라 광주쪽으로 12km정도 가면 동북쪽에서 넉넉한 품으로 양팔을 벌려 용인뜰을 감싸안은 듯한 산을 만난다. 백두대간 산맥은 국토 중심에서 발이산, 노고봉, 정광산 그리고 태화산으로 광주산맥을 만들어 용인시를 감싼다. 북으로 발이산, 서쪽으로 광교산, 성산, 남으로 정광산, 말아가리산, 태화산 어깨를 겨룬다.

 

용인시, 독고개에서 서편(西便)으로 건너다보이는 높은 산으로, 이 노고봉 정상에 옛날 마귀할멈이 밥 짓던 곳이 있었는데, 돌기둥이 삼발이 같이 솟아 있고, 거기에서 1 km 지점 아래에 물동이를 놓던 암석이 있으며, 사방 약 6척 넓이의 큰 암석(놋동바위) 위에 물동이 자국이 선명하게 있고, 또한 젓가락을 구르던 자리라고 하여 길게 자국이 나있다. 이 봉우리를 넘으면, 오포읍 매산리가 나온다.


모현면에서 한국외국어대로 가다보면 오른쪽 고인돌마을 놀이터에 지방문화재 모현지석묘(고인돌)이 있다. 대학정문 앞 오른쪽 소로를 따라 오르면 왼편으로 약수터가 나오고 능선를 따라 오르면 노고봉(573M)정상이 나오고 넓은 민둥봉엔 측량 삼각점과 산사들이 만들어 논 이정표가 있다. 이어서 남쪽등산로를 따라 내려섰다 올라서길 두 번하면 정광산 정상이다. 초부리에서 올라오는 길이 서쪽이다. 용인시와 광주군 도척면 추곡리의 대화산 줄기에 있는 산으로 '시어골'마을 뒷산이 되며 해발 562m의 명산(名山)이다.



        

        노고봉_태화산.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노고봉_태화산.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