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5:54

 

무갑산(武甲山) 578m  경기 광주 초월 무갑

 

 

☞  높이 578m의 무갑산은 산행지로 별로 알려지지 않아 조용하고 호젓한 산행을 즐기기에 좋다. 능선에서 앵자봉, 관산, 양자산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들을 이어 종주하는 산행 코스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숲이 울창하고 골자기의 개울이 아름답고 물이 시원한 산,  볕이 내리쬐는 암릉과 기암괴봉에 이어 그늘진 숲속의 흙길이 편안하고 조금은 알맞게 가파른 산으로 완경사와 급경사가 반복되면서 고도가 점점 높아진다. '무갑산' 이란 이름은 임진왜란 때 항복을 거부 한 무인들이 은둔했다는 설 도 있고 산의 형태가 갑옷을 두른듯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 산행안내 (1코스는 2시간30분 정도 소요, 2코스 3시간 정도 소요, 3 코스는  약 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제1코스 : 무갑리--> 표고버섯재배장--> 건국대연습림(우측으로)--> 계곡길--> 웃고개--> 정상 --> 무갑사 --> 무갑리
    1코스는 원점회귀 코스에 어울리는 등로입니다. 기본적인 코스이며  버스종점인 마을회관( 구판장)에서 시작합니다.

 □ 제2코스 : 정상 --> 신월리 --> 두월교(신광사), 또는 초월초교(신단)
    2코스의 신월리 가는길에 50여분쯤 내려가시면 이정표없이 좌우로 갈라지는 오솔길이 있습니다. 좌측이 두월교--신광사이고 , 우측이 초월초교(신단)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 제3코스(관산)  : 무갑리--> 이정표 (관산 , 무갑산 갈림길) -->전나무숲--> 이정표 (우산리, 앵자봉 방향) --> 관산 -->열미재 --> 웃고개 --> 정상 --> 무갑사 --> 무갑리
    3코스는 종주코스입니다.. 관산가는 길의 이정표에서 우산리행과 앵자봉행이 있는데  지도상에 보듯이 우산리와 앵자봉 사이에 관산이 있습니다.


▶ 교통편
1) 동서울터미널앞 D번 버스승강장에서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광주행 버스(1113-1, 1113, 113)를 이용하여 광주시 공설운동장. 보건소앞 하차(40분 소요)하여 
    무갑리로 1일 9회 운행하는 버스(7번)를 다시 이용, 종점 하차
2) 동서울터미널앞 D번 버스승강장에서 15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퇴촌행버스(13-2)를 이용, 종점(관음리)에서 하차하여 산행시작



        

         무갑산.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무갑산.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