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5:58

 

불암산(佛巖山) 508m  서울 노원구, 남양주

 

 

☞ 불암산은 서울시와 경기 남양주의 경계를 이루며 덕능고개를 사이에 두고 수락산과 이웃하고 있는 508m의 산으로 서울시 경계에 위치한 5개 산중에서 가장 낮은 산이다. 남쪽에 높이 420 m의 또 하나의 봉우리를 거느린 산으로, 산 자체는 단조로우나 거대한 암벽과 절벽, 울창하지는 않으나 수목이 어울러져 아름다운 풍치를 자랑한다. 산 남쪽 사면에는 불암산 폭포가 장관을 이룬다. 또한 산에는 신라 지증국사(智證國師)가 세운 불암사와 그 부속 암자인 석천암(石泉庵)이 있고, 조선시대에 무공(無空)이 세운 학도암(鶴到庵) 등도 있다. 그 밖에 산중에는 태릉(泰陵) ·강릉(康陵) 등의 능이 있고, 산정에는 옛 성터와 봉화대 터가 남아 있다.


불암산 주봉은 해발 507m이고 그 형상이 마치 송낙(소나무 겨우 살이로 만든 여승이 쓰는 모자)을 쓴 부처의 모습과 같다 하여 불암산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필암산(筆岩山), 천보산(天寶山)이라고도 한다.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등과 더불어 서울 근교의 산으로 교통편이 좋아 많은 등산객이 찾는 곳이다.

 

▶ 교통편
    지하철 4호선을 이용하여 상계역, 당고개역에서 하차하며 버스를 이용할시 상계동, 불암동 방면 버스를 이용한다.



        

         불암산.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불암산.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