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6:04

 

수리산(修理山) 489m 경기 안양, 시흥, 군포

 

 

☞ 높이 475m로 견불산(見佛山)이라고도 하며, 경기도 군포시와 안양시 그리고 안산시(수암봉) 경계에 있는 산으로 남북으로 능선이 길게 뻗어 있으며, 태을봉(488m), 슬기봉(451m), 관모봉(426m) 및 수암봉(秀巖峰, 395m) 등과 같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고 북쪽 골짜기에는 한국 가톨릭 교회의 신자촌(信者村)이 있다.


이 산은 독수리가 치솟는 형상이라 하여 수리산으로 불리우며 능선 곳곳에 암봉이 있고 능선을 따라 여러 산행 코스를 이루고 있다. 태을봉과 슬기봉에서는 군포시가, 수암봉에서는 안산시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조망이 좋은 곳으로, 특히 진달래가 많이피고 안양시 만안구청 뒷편 기슭엔 울창한 수림속의 삼림욕 코스도 있어 인근 주민들의 좋은 휴식처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신라 진흥왕 때 창사된 수리사가 있으며 수도권에서 전철을 이용할 수 있는 도심에 위치하여, 연간 140만명이 이용한다는 수리산은 2009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 산행 및 교통안내

1) 4호선 군포 수리산역, 산본역 기점(산행시간 3-4시간)
ㅇ 수리산역에서 산행을시작하여 슬기봉-태을봉-관모봉에서 산본역 또는 명학역 방면으로 하산한다. 수리약수터에서 산본역까지 도보 20여분 소요.
ㅇ 산본역에서는 등산로가 시작되는 태을초교, 수리산약수터까지 도보로 20여분, 관모봉-태을봉-슬기봉을 거쳐 수리산역으로 하산한다. 종주산행은 슬기봉에서 수암봉을 거쳐 안양 병목안으로 하산한다.(종주산행은 5시간 30분 소요)

2) 1호선 안양역 기점 (산행시간 3-4시간)
   안양역 광장 앞 지하상가로 들어가 지하상가 끝 지점 13번 출구로 나가서 100m 정도 직진하면 안양4동우체국 승강장이다. 창박골방면 병목안 삼거리를 경유하는 시내버스를 타고 병목안 삼걸리에서 하차한다. 일곱 승강장에 15분정도 소요. 수리산이라는 별다른 안내판은 보이지 않고 병목안(산림욕장입구가 있는 마을이름)이라는 표시는 있다. 병목안삼거리에서 도로는 둘로 갈라진다. 우측은 버스종점이 있는 막다른 도로이고, 병목안은 좌측으로 향해야한다. 갈림길에서 약200여미터 올라가면 삼림욕장 입구가 나타난다. 우측에 「안양한증막」이 있고, 입구에는 약20여대 주차가 가능한 공간(제1주차장)이 있다.  여기에 주차를 한 다음 산행을 시작하며 능선종주 산행 후 슬기봉에서 내려올 경우 여기서 약2km 더 안으로 들어간 제2주차장으로 내려올 수 있다. 제2주차장에서 입구주차장까지는 대중교통이 없어 도로로 약20분 이동하여야 한다.

3) 1호선 명학역 기점 : 명학역에서의 들머리는 세가지가 있다. 
    안양시 성결대사거리에서 성결대로 향하여 약200m 들어가면 「성결대100m」라는 안내판이 보인다. 여기가 갈림길이다. 여기에서 좌측으로 가면 상록마을로 산림욕장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산행    이 시작된다. 또 한가지는 안내판에서 직진하여 성문고등학교 정문 바로 우측의 입구를 찾아가는 방법이다. 나머지는 안양소방서를 찾아간다. 소방서 옆으로 현충탑으로 들어가는 골목이 있다. 골목입구에서 50M 올라가면 계단길이 시작된다. 현충탑길은 능선길로 병목안 산림욕장에서 올라오는 계곡길과 나란히 이어진다.  명학역에서 올라오는 세가지 길은 모두 관모봉에서 만난다.

4) 4호선 안산역 기점 - 수암봉
    안산역에서 시내버스로 수암동으로 이동하여 수암봉을 오르거나 슬기봉-태을봉-관모봉을 종주할 수 있다.



        

         수리산.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수리산.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