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근교산

전우석 2015. 10. 26. 16:12

 

천보산(天寶山) 336m 경기 의정부시, 양주시

 

 

♣ 양주시 양주읍 마전리와 광사리 그리고 의정부시 금오동 경계에 있는 높이 336.8m의 산으로 19세기 이후의 '대동여지도'에서 처음으로 천보산의 기록이 확인되며 회천읍의 천보산 기록도 이때 같이 나타난다.
1992년 발간된 양주군지에서 이산을 갈립산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여러 자료를 참고해 볼 때, 갈립산은 지금의 고장산으로 추정된다.

 

 ** 천보산의 봉우리들 **


깃대봉 : 마전리 남쪽을 가로막고 서있는 천보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일제 때 산의 정기를 끊어 인재가 나지 못하게 하기위해  쇠말뚝을 박고 일장기를 달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나 확실치 않다. 깃대봉은 일반적으로 측량표준기가 세워진 산에 붙여지는 이름이다. 이 산에는 치마바위골, 우래골, 심바위골, 좁은골, 설안골(항아리골), 쇠시랑골, 시응골, 봉위골 등이 있다.


연무봉 : 천보산에 있는 봉우리로 공주가 이곳에서 춤을 추며 살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삼형제봉 : 천보산의 절골 남쪽에 있는 봉우리로 봉우리 세 개가 나란히 서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성바위·성암(城岩) : 회만동 남쪽의 천보산에 있으며 성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근처에 금정굴이있다.



        

          천보산(의정부).zip    ->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 스마트폰의 GPS프로그램의 Mapfils 폴더에 폴더째 넣어 사용.


- 첨부파일

천보산(의정부).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