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구간지도

전우석 2017. 10. 24. 21:20


한북정맥 8구간 (축석령 ~ 백석이고개 ~ 덕고개 ~ 샘내고개 ~ 350번도로 ~ 산성 ~ 작고개) 19.1km.



한북정맥 8구간 (축석령 ~ 작고개) 19.1km.


<축석령 ~ 백석이고개 ~ 덕고개 ~ 샘내고개 ~ 350번도로 ~ 산성 ~ 작고개 >

축석고개에 있는 해태상을 끼고 들어 축석교회(성당)의 뒷마당의 숲 속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올라 봉우리(216m)를 지나며 완만한 내리오름을 이어가면 능선상의 삼거리에 도착하고 좌측의 오름길을 이어 우측의 사면길로 나아가 오름길을 이어가면 삼거리에 이정표(탑고개 3.7km)가 있는 289m의 봉우리에 올라서게되고 탑고개 방향으로 내려서 완만한 등로를 이어 오름길로 나아가면 천보산3보루 안내판이 나타나며 이어 헬기장에 삼각점이 있는 285.7m봉에 도착하게 되며 이어 작은 내림길에 조망이 좋은 바위를 지나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바위지대를 내려서서 소나무 숲의 내리막 능선을 이어 이정표(탑고개 3.1km)와 돌탑이 서있는 백석이고개에 도착하게된다. (약 1시간 20분 소요)

앞으로 나아가 오르막 능선을 올라 삼거리가 있는 봉우리(239m)를 통과하며 이어 좌측으로 휘어지는 내리막 능선길로 나아가면 벙커가 나타나고  능선 우측의 사면길을 올라서면 삼거리가 있는 능선에 도달하고 우측길로 틀어 봉우리의 좌측 사면길로 능선을 내려서고 완만한 능선을 지난후 다시 오르막 능선길을 올라 봉우리(257m)를 통과하며 또다시 완만한 능선을 지나고 이어진 오르내림으로 작은봉(236m)을 통과한다.

다시 이어  243m, 235m, 234m의 여러봉우리들을 통과하며 내려서면 우측으로 경계철조망이 설치되어있는 곳을 지나며 이 철조망이 허술하게 설치된 곳을 통과하여 조심스럽게 레이크우드컨트리클럽의 골프징에내려서고 4번 홀을 지나고 5번 홀 뒷편의 숲 속으로 들어, 이 철조망에 출입금지 안내판이 서있는 레이크우드컨트리클럽 입구에 도착하게되고 완만한 능선을 지나고 묘지 2곳을 지난 다음 아스팔트포장로 포장이 되어있는 98번 도로인 오리동 고개에 도착하게된다. (약 1시간 20분 소요)

도로를 건너 소나무 숲 속의 오름길로 완만한 능선을 지나고 이어 올라가면 봉우리 우측 사면으로 이어져 능선삼거리에 도착하고 다시 우측으로 이어지는 완만한 능선을 지나는데 좌측으로 도로가 보이는데 이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나아가 샤인힐 아파트를 지나고 360번 지방도로 위를 지나면  멀리 우측으로 아파트단지와 함께 덕현중학교와 덕현초등학교가 보인다. 계속 이 도로를 따라 나아가 고갯마루 직전의 절개지에 설치되어 있는 철계단을 올라 표지기가 걸려있는 봉우리(122m)에 오르고 능선을 내려 지도상의 막은고개에 있는 주내순복음교회를 통과한다. (약 1시간 10분 소요)

도로 건너의 진입로를 따라 100여m 진행 후, 우측의 숲길로 들어 오름길로 110m의 봉우리를 통과하고 좌측의 내리막 능선길을 내려서 우측으로 350번 도로가 보이는 완만한 능선을 지나 110m의 작은 봉우리를 통과하여 내려서면 묘역을 지나게 되고 임도를 만난다. 이 길의 좌측으로 나아가 묘역을 지나고 소나무 숲으로 들어 오름길로 군부대 철책 앞에 도착하고 이 철책을 따라 우측으로 나아가면 초소를 지나게되고 철책길을 따른 오름길을 이어가다보면 우측으로 도로와 함께 아파트가 시야에 들어온다. 두 번째 초소를 지나 넓은 공터에 벤치 2개가 설치되어있는 210.0m봉에 도착하게 된다. (약 45분 소요)

철책을 벗어나 약간 우측의 직진길로 내림길을 이어가면 삼거리가 나타나는데 우측길로 이어 현진에버빌 105동과 106동을 차례로 지난 다음, 펜스를 따라 완만한 능선을 오르고 올라 130m의 봉우리를 통과하며 우측으로 휘어진 내리막 능선길로 삼거리에 도착하게되며  90° 좌측길로 능선을 내려서 묘지를 지나고 좌우로 길이 뚜렷한 안부사거리를 통과한다. 대원코리아가 있는 도로 건너의 절개지를 올라 완만한 능선을 지나고 다시 절개지를 내려서 버스정류장을 지나고 이 도로를 따라 한승마트를 지나고 한승아파트를 지나고 “철길로 다니지 맙시다”라는 내용의 안내판이 붙어 있는 곳에서 아파트를 벗어난다.

철길을 건너기 위해 펜스 출입문을 넘어 철길을 건넌 다음, 절개지를 오르자 또 다시 철조망이 나타나는데 주의깊게 관망하며 허술하게 설치되어 있는 철조망을 통과하고 공장을 지나며  도로를 따라 가구공장을 지난 다음,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나아가  왕복4차선의 도로로 GS칼텍스 대화주유소가 있는 샘내고개에 도착하게된다. (약 1시간 소요)

도로를 건너 양주탑아울렛타운 입간판 뒤로 들어 원만한 등로를 조금 오르면 철조망과 함께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우측의 등로로 이어 나간다. 좌측으로 임꺽정봉이 조망되는 의자가 있는 쉼터를 지나 조금 더 나아가면 콘크리트 구조물안에 만남의 광장이라고 쓰인 벙커같은 시설물과 운동시설을 지나고 이어 넓은 임도로 나아가도락산 등산안내판이 서있는 삼거리에 도착하게 되며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이어나가 창업굴고개에 도달하게된다. (약 1시간 소요)

정맥길은 직진이지만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어 좌측으로 우회하여 올라가야 하는데 농가안으로 올라가도 되지만 개인사유지라 도로를 따라 조금 더 내려가다 임꺽정봉이라는 표지판 이 있는 곳에서 숲으로 들어간다. (직진길로 들어서려면 우측으로 조금나아가 부대철조망이 끝나는 곳에서 진입하여 운동장을 가로지르는 방법도 있다.)

20분정도 올라가면 출입통제 경고판이 나타나고 곧이어 인공암벽 훈련장이 나타난다. 2번 철조망을 이어넘어 20m정도의 로프 암릉구간을 오르고 조금 더 나아가면 임꺽정봉 직전의 이정표(임꺽정봉 0.1km, 대교아파트 1.5km)가 있는 삼거리에 다다르는데,  임꺽정봉을 오르면 다시 되돌아 와야 하는데 정상은 조망이 아주 좋으며 아기자기한 암릉이 더해 묘미를 한층 더해준다. (약 40분 소요)

다시 돌아와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50m 이상 되는 절벽지대(지금은 계단이 설치되어 있음.)가 나온다. 이를 내려서면 대교아파트 1.3km 이정표가 나타나고 계곡을 따라 내려 가다보면 막걸리, 커피 등을 파는 움막을 지나게되며 이어 커다란 묘지를 지나고  공장지대인 골목길을 지나면 오산 삼거리에 도착한다. (약 40분 소요)

도로를 건너면 삼거리 철물.건재상이 나타나고 좌측의 도로로 들어 조금 오르다 보면 밭이 끝나는 곳에 정자가 나타나는데 좌측 능선으로 이어 오르고 정상을 넘어서면 산성인 듯한 흔적들이 보이고 송전탑 2곳을 지나 표지판에는 어둔동고개로 되어 있는 작고개에 내려서게된다. (약 5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