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0년 04월

29

말뭉치로 바라보기 [말뭉치 속 우리말] 텐트와 천막은 같은 말일까요?

텐트(tent)는 영어에서 온 차용어이고 천막(天幕)은 한자어입니다. 이 두 단어가 지시하는 대상은 동일합니다. 즉, 같은 사물을 지시하는 두 개의 단어가 존재하는 셈이지요. ‘천막’이라는 한자어가 있는데도 굳이 ‘텐트’라는 영어 단어를 차용해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텐트’와 ‘천막’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https://news.korean.go.kr/index.jsp?control=page&part=view&idx=12811 쉼표,마침표. 여기서는 우선 ‘천막’의 연관어가 ‘텐트’에 비해 많다는 점이 시각적으로 확인된다. 천막은 지역과 관련한 단어들(서울, 용산, 봉천동, 아현동, 영등포구, 한강, 이촌동, 천막촌)이나 군대 관련 단어들(군, 부관, 명령, 실탄, 부대, 권총, 중..

27 2020년 04월

27

쉽게 읽는 문법 용어 국립국어원이 알려 주는 문법 용어- 품사, 문장 성분

오늘은 ‘품사’, ‘문장 성분’의 의미를 소개합니다. #품사 - 단어를 형태, 기능, 의미의 속성에 따라 분류한 갈래 #문장 성분 - 어떤 말이 문장 속에서 하는 기능에 따라 분류한 갈래 ▶자세한 내용 보기 https://news.korean.go.kr/index.jsp?control=page&part=view&idx=12810 쉼표,마침표. 국어 배우기쉽게 읽는 문법 용어 품사와 문장 성분 어떤 언어에서든 막대한 수의 단어가 있지만, 그 모든 단어들의 속성이 다 제각각이지는 않다. 따라서 우리는 일정한 공통적 속성을 바탕으로 하여 단어들을 몇몇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유형들의 이름을 ‘품사(品詞)’라 한다. 품사 분류에 사용되는 속성은 단어의 모양, 역할, 의미이다. 즉 품사는 단어를 형태,..

23 2020년 04월

23

표준어 바깥의 세상 밸풀이와 보풀떨이는 무슨 뜻일까요?

부아가 나는 것을 참지 못하고 속이 시원해지도록 누군가에게 쏟아 내는 것을 남한에서는 ‘보풀떨이’, 북한에서는 ‘밸풀이’라고 합니다. 우리말에는 ‘-풀이’를 붙여 ‘가슴에 맺힌 응어리나 분을 쏟아 내는 일’을 뜻하는 말이 많습니다. 남: 가슴풀이, 기분풀이, 설움풀이, 심화풀이, 앙심풀이, 역정풀이 북: 밸풀이, 주정풀이, 행풀이(=화풀이) 남북: 감정풀이, 골풀이, 독살풀이, 분풀이, 성풀이, 속풀이, 악풀이, 앙분풀이, 원풀이, 한풀이, 화풀이 비슷한 듯 다른 남한어와 북한어 이야기를 ‘표준어 바깥의 세상’에서 살펴보세요! https://news.korean.go.kr/index.jsp?control=page&part=view&idx=12809 쉼표,마침표. 국어 배우기표준어 바깥의 세상 밸풀이와 보..

21 2020년 04월

21

우리말 다듬기 [우리말 다듬기] 클린 이팅보다 자연식이 좋아!

“내일부터 클린 이팅으로 먹어야지!” 클린 이팅이 무슨 뜻인지 금방 이해가 되시나요? 국립국어원이 어려운 외래어 ‘클린 이팅’ 대신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자연식’으로 다듬었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자연식 집에 있는 시간이 너무 많으면 운동 부족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요. 자연식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세요. 자연식을 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자연식’은 ‘클린 이팅’을 다듬은 우리말로, ‘자연에서 채취한 식재료를 사용하면서 가공식품이나 정제된 곡물·첨가제 등의 활용을 제한하는 식문화’를 뜻합니다. 자연식 하는 법도 살펴보세요! 몸에 좋은 자연식처럼 자연스러운 우리말을 사용해요! *국립국어원 온라인소식지 바로 가기 https://news.korean.go.kr/ind..

17 2020년 04월

17

실전 띄어쓰기 국립국어원이 알려 주는 단위 명사 띄어쓰기

“막걸리 한 사발 드세요!” “저는 열살이에요.” 이 중에 단위 명사의 띄어쓰기가 바르게 된 문장은 무엇일까요? 바로 “막걸리 한 사발 드세요.”입니다. '한 사발’은 맞고 ‘열살’은 틀린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1) 이럴 때 띄어요. 오징어 세 마리 집 한 채 꽃다발 한 아름 2) 이럴 때 붙여 쓸 수 있어요. 삼학년 육층 7미터 알아 두면 쓸데 있는 다양한 단위 명사, 자세히 살펴보세요! https://news.korean.go.kr/index.jsp?control=page&part=view&idx=12812 쉼표,마침표. news.korean.go.kr ♥국립국어원 온라인소식지 와 함께하면 띄어쓰기가 쉽게 느껴질 거예요!

14 2020년 04월

14

한글 위인 열전 한글 소설 『사씨남정기』를 쓴 사대부는?

※ 나는 누구일까요? 정답은 바로 조선 후기 사대부, 서포 김만중입니다. 김만중은 한문학만이 가치 있다고 여기던 당대 통념을 거부하고 꿋꿋하게 ‘국문 소설’을 펴냈습니다. 한문을 떠받들던 당대 사대부들 속에서 그는 어떻게 한글로 소설을 쓸 생각을 했을까요? 숙종의 마음을 돌리고자 남해 유배지에서 쓴 『사씨남정기』, 어머니의 한가함을 달래고자 쓴 『구운몽』 등으로 유명한 김만중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바로 보기 https://news.korean.go.kr/index.jsp?control=page&part=view&idx=9680 쉼표,마침표. 한글 위인 열전 한글로 소설 쓰는 사대부, 김만중 한글 문학을 사랑한 김만중 조선 후기 문신인 서포 김만중(金萬重, 1637~1692)은 한문학만이 가치 있다고 ..

08 2020년 04월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