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자료실/자료 모음

고독한늑대 2016. 2. 12. 09:25

한때 사자와 호랑의 싸움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통계적으로는 사자가 승자라는 말도 있고 호랑이가 상대적으로 양발의 운동능력이 좋기 때문에 가장 강한 동물이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가장 강하다는 구체적인 근거도 없고 모든 동물끼리 싸움을 일일이 붙여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물의 왕국에서 가장 강한 동물을 고르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맹수들의 주무기인 이빨의 악력에 따라 가장 강한 동물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고래상어와 같은 연골어류는 치악력에 관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제외되었습니다.  

 

성인 남자의 평균 치악력은 150 psi 라고 합니다. 1평방 인치당 150 파운드의 무게힘으로 무언가를 씹을 수 있습니다. 턱으로 1제곱 센티미터에 약 10kg 의 힘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10위 사자 (600 psi)

 

정글의 왕이라 불리는 사자의 치악력은 불과 사람의 4배 밖에 안되지만 치명적인 송곳니 때문에 뭐든지 부수어 먹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과에 속하는 동물로 수명은 약 12년이고, 200kg의 몸무게로 시속 80km까지 달릴 수 있는 사냥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9위 호랑이 (1050 psi)

 

 

사자와 함께 고양이과에서 가장 강한 동물로 꼽히는 호랑이 입니다. 사실 호랑이의 주무기는 발톱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백두산 호랑이라고도 불리는 시베리아 호랑이는 가장 거대하고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호랑이는 대부분 사람을 피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종종 인명피해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8위 점박이 하이에나 (1100 psi)

 

 

위키백과에 나오는 하이에나의 악력은 11,400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하이에나와 관련된 사고와 다른 보도매체에 의하면 실제 악력은 평균 1100 psi 라고 합니다. 하이에나는 사자와 치타 같은 맹수가 사냥한 먹잇감을 도둑질하는 녀석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이놈도 사냥능력이 훌륭한 편이고 특히 여러마리가 무리지어 사냥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 강한 동물 중 하나 입니다.


7위 그리즐리 베어 (1200 psi)

 

 

그리즐리베어는 알래스카 회색곰 이라고도 불립니다. 수컷은 약 500kg, 암컷은 300kg에 달하는 덩치를 지녔습니다. 그런 거구에도 시속 56km까지 달릴수 있고 일반 곰보다 훨씬 공격적이기 때문에 강한 동물로 뽑히고 있습니다. 귀여운 점은 이런 사냥능력을 가지면서도 딸기와 견과류를 상당히 좋아한다고 합니다. 호두도 두부처럼 씹어먹을 듯 하네요. 

 


6위 고릴라 (1300 psi)

 

 

고릴라는 초식성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엄청난 악력과 치아구조만 본다면 분명히 육식동물 같아보이네요. 고릴라는 튼튼한 목을 가졌고 턱근육이 심하게 발달하여 대나무도 씹어 먹는다고 합니다. 고릴라가 육식동물이었으면 동물원에서 관리하기 정말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몸무게는 100kg에서 250kg까지 나가고 콧구멍이 엄청 큰 것이 특징입니다.


5위 하마 (1821 psi)

 

 

하마의 악력은 무려 1821 psi에 달합니다. 동물원에서 볼수 있는 하마는 고구마와 풀을 즐겨먹는 초식성을 보이지만 야생하마의 경우는 스스로 사냥을 하여 먹이를 확보하는 습성을 지녔습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는 가장 무서운 동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여행객의 보트를 부수고 공격하는 사고가 적지 않게 보도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주의해야할 동물입니다.


4위 재규어 (2000 psi)

 

 

재규어는 포유류 중에서 가장 약력이 강한 동물입니다. 이런 강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지 혼자 사냥하는 것을 특히 좋아하고 거북이 등도 씹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재규어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 치타, 표범, 퓨마 피부와 구별되는 특징은 검은 동그라미 안에 점이 그려져 있습니다.


3위 미국악어 (2125 psi)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파충류로 알려진 미국악어 입니다. 꼬리는 넓적하고 힘이 쎄서 물속에서의 사냥능력은 다른 악어에 비해 뛰어나다고 합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의하면 미국악어의 악력은 2,125 psi 라고 한적이 있으나 평균수치는 그 이상이 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역시 악어 패밀리는 입이 커서 그런지 턱근육이 가장 발달된 동물인 것 같습니다. 


2위 바다악어 (3700 psi)

 

 

바다악어는 지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소리를 내서 간단한 의사소통을 하고 위협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지능과 악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 있어 많은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와 호주 북부에 주로 살고, 얼마전에 무게 1톤에 달하는 초대형 바다악어가 발견되어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합니다.

 

1위 나일악어 (5000 psi)

 

 

동물계의 최고의 악력은 나일악어 입니다. 치악력이 무려 5,000 psi 라고 합니다. 물고기를 주로 먹고 살지만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공격할 정도로 사나운 습성을 지녔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얼룩말과 작은 하마도 사냥하여 먹는다고 합니다. 얼마나 강하게 씹을 수 있냐를 기준으로 보면 나일악어가 가장 강한 동물이 됩니다. 

 

출처 : 지식전당포 http://freaking.tistory.com/194


제일센건 바다악어 재규어는 700psi 입니다
네 그렇게 통계낸 곳도 있더군요
검색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통계수치가 다 다르더군요
그냥 재미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