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힐링리뷰

토닥토닥 2017. 4. 15. 07:30

 


노화방지법 '콩' (콩의 장점)




* 노화를 방지하는 비밀은 '콩'에 있었다
  이와 같이 각 지방의 장수촌의 데이터를 조사해 보면 어느 것이나 다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전통적인 우리나라 식생활 양식을 지키고 있었다는 것.
  (2) 오랜 세월 동안 외부 지역과 차단된 환경에 처해 있어 긴장이 적고 평화롭게 살
고 있었다는 점.
  (3) 땅의 지형이 험악하고 격심한 일을 해서 운동량이 많았다는 점.
  (4) 노인에게도 각각 역할이 주어져 있어 지역 사회 속에서 존경받고 있었다는 점.
  즉, 이들 장수촌에서는 노인은 나이를 먹어도 '노화'되지 않고 지혜나 지력을 살려
서 '노성'의 길을 걷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어떤 장수촌에도 노인들의 망령증상 등은
거의 없었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이 조사의 결과, 본인 등이 주목했던 점은 (1)의 항목인 전통적인 식생활 양식이다.
지금까지도 서구적인 식생활 양식보다도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식생활 양식이 건강을
위해서는 좋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것은 다분히 믿기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우리나라 음식 가운데에서 무엇
이 '어떻게' 몸에 좋으냐에 대한 해명은 없었다. 이른바 어떤 종류의 강정식에 둘러싼
전설에 가까운 형태와 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본인 등은 이것을 단순히 전설로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어떤 물질이 왜, 어
떻게 작용해서 건강이나 장수에 도움이 되느냐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의 근거와 그것에
의해 만족할만한 송과가 얻어질 수 있다는 과학적인 해명을 하도록 하지 않으면 안되
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 등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식생활을 구성하고 있는 소재를 여러 가지로
분석하기로 했다.
  그 결과, 어떤 장수촌에서도 공통되고 있는 음식의 재료로서의 '콩'이 부상되고 있
다는 것을 발견했다.
  콩은 서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선승의 식사인 정진 음식의 주요 음식재료이며
장수촌에서도 된장이나 두부 등의 여러 가지 형태로 식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었다.
  이와떼 현의 우게에서는 두부를 '산의 생선'이라고 부르고 있었지만 그 원료인 콩은
원래부터 '밭의 고기'라고 불리워지고 있었으며 양질의 단백질 덩어리였던 것이다. 콩
에는 인체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18가지나 함유돼 있으며 더 나아가 체내에서는 합성되
지 않는,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하지 않으면 안 되는 필수 아미노산도 8가지나 함유
돼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양분만으로 인간은 얼마나 장수할 수 있을까? 여기에는 신체의 노
화를 방지하고 뇌세포를 젊게 유지하는 약리 효과가 있는 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을까?
본인 등은 이런 소박한 의문을 갖기에 이른 것이다.

      머리를 좋게하는 원인은 '콩의 사포닌'에 있었다

    * '성실한 사람'은 머리가 좋다?
  원래 콩은 그 원산지인 중국의 동양 의학의 분야에서 음식물인 동시에 '약'으로서
위치하고 있던 식물이다.
  예를 들어 1590년(명시대)에 이시진이라는 사람이 저술한 의학서인 '본초강목'에 콩
의 효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쓰여져 있다.
  "오래 복용하면 안색이 좋아지고 흰머리를 검게 바꾸고 노쇠하지 않게 하며", "피를
살리며 모든 독을 푼다" 즉, 불로장수의 묘약의 일종이었던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성실히 살아간다', '성실한 사람'이라는 말이 있듯이 콩은 건
강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돼 현대에서도 명절 음식 속에 까만 콩을 집어넣고 있는 것은
그만큼 주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효용에 대해서 알려져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약물 효과가 있는 유효 성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거의 연구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들은 깅끼대학 동양의학연구소, 에히메대학 의학부, 오사까대학 약학부,
시즈오까 약학대학과 공동으로 콩의 주요 성분(2차 대사 성분)으로서 알려져 있는 '콩
사포닌'에 관한 연구에 착수하기로 했다.
  사포닌이란, 이름 그대로(사포는 거품을 내는 것을 뜻하고 샤봉공(비누)도 동류어이
다. 두드러지게 거품이 많이 일어나고 물이나 기름에도 녹기 쉬운 식물 성분의 총칭으
로 식물에게 있어서는 외적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키는 방어 물질의 일종인 것이다.
콩으로 말하면 방금 수확한 날 콩에서 나는, 엷은 애린 맛과 쓴 맛이 바로 이 물질이
다.


 지금까지 이 사포닌에 속한 성분은 여러 종류의 식물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그 종류
는 100종 이상에 이르고 있다.
  예를 들면, 한약의 대표적인 생약에 시호라는 것이 있는데 시호의 유효 성분도 사포
닌이라는 사실이 판명됐다. 참고로 말하면, 시호란 우리나라의 한약 처방에도 기재되
어 있는 약으로 간염, 신염, 네프로제, 기관지 천식 등에 효과가 있는 한약이다. 또한
에도 시대에 비싼 특효약으로 알려진 고려 인삼의 주성분도 바로 사포닌이며 바다에
사는 동물인 해삼에서도 키로톡신이라는 사포닌이 발견됐으며 무좀의 특효약으로서 이
용되고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전 댓글 더보기
세상을 보는 지혜 180

의례적으로 하지 마라.
겉치레에 까다로운 사람은 성가심을 준다.
그러나 국민 모두가 이런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어리석음의 옷은 이러한 허례로 기워져 있는 것이다.
품위를 지키는 것은 좋다.
그러나 허례허식에 신경을 쓰는 사람은 존경을 받지 못한다.
물론 사람은 허례에 개의치 않을 때 더 뛰어난 미덕을 필요로 한다.

안녕하세요 방가운 블친님..
비온뒤 땅이 굳듯
흙 먼지도 조금은 씻기어 내려서
오늘은 공기가 조금은 상쾌할 것 같은 주말입니다

좋은 일만 기억하며 지낼 수 있는 오늘이면 좋겠습니다.
사람의 향내와 인간미가 물씬 풍기고
향수를 뿌리지 않아도 은은한 향기를 뿜어 낼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

일주일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유로운 주말 보내소서....
토닥토닥 님 안녕하세요~^^
따뜻한봄날 벗님께서도 행복
가득한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토닥토닥님..
오늘은 날씨가 그야말로 화창하니 아주 좋기만 합니다
꽃놀이 가기엔 좋은날씨
꽃구경도 가고싶구 파아란 들판도 거닐고 싶지만
저에겐 오늘이 근무하느라 아쉽기도 합니다
화창한 주말 피곤하다고 집에 있지마시구
간만에 봄 나들이 하면서 기분전환도 하시구
한주에 피로 싸악 푸시면서
아주 아주 행복하고 설래이는 주말 휴일 보내길 바라며
친구님 방문에 감사드리며
친구님 블로그 감사히 머물다 갑니다

안녕하세요
초 여름같은 날씨같이
화창한 날씨속에 즐거운
주말 잘보내시고 계시죠

우리들 마음도 모두 화창하기
기원 드리며 즐거운 휴일 잘보내시길

환절기 감기조심하세요

우리는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명언 한마디 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학문이 있는 사람이란 책을 읽어서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이다. *(^^)*(^^)*
교양이 있는 사람이란, 그 시대에 맞는 지식이나 격식(格式)을 *(^^)*(^^)*
몸소 행하는 사람이다. *(^^)*(^^)*
그리고 덕이 있는 사람이란 자기 인생의 의의(意義)를 *(^^)*(^^)*
알고 있는 사람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톨스토이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 (!) (?) (!) (?) (!) (?) (!) (?) (!) (?) (!) (?) *(^^)*(^^)*
블벗님을 사랑하는 바울이 인사드리고 나갑니다,샬롬 *(^^)*(^^)*
일기예보는 오전에는 조금 쌀쌀하지만 오후부터 기온이 올라 *(^^)*(^^)*
포근한 주말이 될거라 하네요,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지시고 죽음앞에서 *(^^)*(^^)*
3일만에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를 아시는지요,16일은 부활주일입니다, *(^^)*(^^)*
살아계신 주님을 생각하며 주일날은 주앞에 나와 경배하며 예배에 함께 *(^^)*(^^)*
하시길 신앙공동채는 간절히 바랄뿐입니다,사랑하는 블방님도 내일만은 *(^^)*(^^)*
한마음 한뜻으로 인근 교회로 나가시어 고개숙여 우리가 십자가에 매달아 *(^^)*(^^)*
죽으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부활의 주님을 다시한번 회계하는 날이 되시길 *(^^)*(^^)*
바랍니다,바울은 블방님을 사랑하며 축복합니다,샬롬 *(^^)*(^^)*
(!) (?) (!) (?) (!) (?) (!) (?) (!) (?) (!) (?) (!) (?) *(^^)*(^^)*
안개가 자욱한
휴일 아침 (방가)워요.

완연한 봄,
가는 곳 마다 꽃들이 반겨주는

라일락꽃 향기에 (흠)뻑
취하시고 기분좋은 휴일 되세요.

감기조심 꼭 하세요
창문을 열고 스치는 바람이 상큼함으로 노크하는 휴일입니다
한주동안 수고하셨습니다..토닥토닥..~ㅎ
따사로운 햇살은 얼굴을 내밀어보지만 오늘은 기분이별로인가봐요
그다지 맑지가 않으니.......우리네 인생처럼말입니다
환절기 건강유의 하시고 기분만큼은 즐겁고
┹ 。┡┧┹ ˚
●┡┧ ┵ ●┡
˚ ● ━┑┖─
미소로 휴일잘
(ノ^O^)ノ보내세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며
공감 드려요
시인초동뜨락

인연과 인연으로 더불어 살자

내가 먼저 좋은 생각을 가져야
좋은 사람을 만나고
내가 멋진 사람이라야
멋진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
내가 먼저 따뜻한 마음을 품어야
따뜻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자신에게 늘상
잘해주는 사람과 작은
정성이나마
매일매일 메세지를 보내주는
사람은 당신을ㅎ 그리는 마음이
있기에 열성인 것이다.

한평생 많은 날들을 살아가면서
아마도 그런 사람 만나긴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비록 우연히 맺어진 인연이나마
소중한 자산으로 생각하고
오래오래 관계를 이어 가시길
바라며,

이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고 인연과 연분속에서
더불어 사는 것이므로 잠시의
소홀로 연이 끊겨 후일 아쉬위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또한 인연의 끈은 자르는게
아니라 푸는 것이다.
삶에 고리도 끝는게 아니고 푸는
것이다.

어느날 젊은 며느리에게 포장이
몹시 꼼꼼하게 된 소포가
왔다.
가위를 찾아 포장된 끈을
자르려고 할때 어머님이
말리셨다.

"얘야 ~ 끈은 자르는 게 아니라
푸는 거란다.”

며느리는 포장끈의 매듭을
푸느라 한동안 끙끙거리며
가위로 자르면 편할걸 별걸다
나무라신다고 속으로 구시렁
거리면서도 결국 매듭을
풀었다.

다 풀고나자 어머님의 말씀,
"잘라 버렸으면 쓰레기가
됐을텐데, 예쁜 끈이니 나중에
다시 써먹을수 있겠구나”라고
천진하게 웃으시더니
덧붙이셨다.

"인연도 잘라내기 보다 푸는
습관을 들여야 한단다. "

혹시나 얼키고 설킨 삶의
매듭들이 있다면 하나, 하나 풀어
가요.

그렇게 우리의 인연을 고이
간직하고 오늘도 밝은
미소속에 행복한 하루 되세요.
(모신 글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게 되여
죄송합니다
어제는 날씨도
흐리더니
오늘은
맑고 푸르르네요
미세먼지만 없으면
상쾌할텐데....
수요일
수도없이 웃을 수
있는 행복하고
힘찬 하루
열어가세요

아름답고 멋진
방에서 잘 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달빛에 젖어 인생을 타다
시개 김광섭

달빛이 밝다기에
고개 빼어 올려보니
사위는 환한데, 보이지 않누나

구름이 가렸나
구름 뒤에 숨었나

한 줄기 가슴을 찌르는 것 있어
헤집어 만져보니
없는 듯 있는 듯, 인생이 달과 같아

구름에 가린 달처럼
세월에 숨은 것이 인사인가

달빛에 젖어
흐르는 인연 마셔보니
모가지를 타는 삶 가락이

달빛인가 하오이 인생인가 하오이



한주가 시작되는날
아름답고 예쁘게
출발하시고
계절의 여왕
5월
그 푸르름처럼
고운님께
늘 새롭고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미소가득
행복한 시간들로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아름답고 멋진 방에서
잘 쉬여 갑니다
감사합니다
사랑을 아끼지 마십시요...
/김 승 덕

톨스토이의 우화집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톨스토이는 어느 날
여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행 중에
한 주막집에
머물게 되었는데

그 주막집에는
몸이 아픈
딸 아이가 있었습니다.

딸 아이는
톨스토이가 가지고 있던

빨간 가방이
너무도 좋아 보였습니다.

그 딸 아이는
톨스토이의 빨간 가방을
달라고 졸라 댔습니다.

톨스토이는
그 빨간 가방에는
짐이 있고

여행중 이라
지금은 줄 수 없고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다시 들러 주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톨스토이는
여행을 마치고

딸 아이에게
가방을 주기 위해
주막집에 들렀습니다.

그러나
주막집 어머니는
톨스토이가 떠나고

곧바로
아이는 죽었다고
말했습니다.

톨스토이는
그 아이의 무덤에 찾아가

비석에
이런 글을
새겨놓았습니다.

"사랑을 미루지 마라"

우리는
좀더 형편이 나아지면,
나중에 돈을 벌면,

성공하고 나서,
마음이 아직 내키지 않아서,
여유가 생기면,
지금은 바빠서,

이렇게 말하지는 않나요?

세월은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사랑을 아끼지 마십시요!.



주어진 삶속에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드리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주말보내시고
축복받는날 되세요
아름답운 멋진 방에서
잘 쉬여 갑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불벗님
한층더 시원한 날입니다
어제 저녁부터 가을비가 왔답니다
그렇게도 목이말라서 비를 기다렸는데
정말 애타게 기다렸네요 한여름도
애를 태웠답니다 비가오질 않았어요
비가온후에 날씨는 정말 맑고 너무
깨끗하네요 이렇게 아름다운
날씨에 몸도 마음도 살찌우는 하루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잘 보고 갑니다.
토닥토닥님, 이 가을에도 행복하시기를 빌어요.
안녕 하세요~좋은 하루 되셨는지요.
올 한해가 또 저물고 있어요.
매년 그렇지만 올해는 사회적으로
국가적으로 큰 사건이 줄을 잇고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17년이
저물고 있습니다. 흐르는 세월에
노력치 않아도 지위고하 남녀노소
누구든지 나이 한살씩
더 얹어주니 세월에게 고맙다고
해야 할지 원망을 해야 할지 ㅠ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고 우기며
또한 세월을 살아야 겠지요. ^^
참으로 多事多難(다사다난) 했던
2017년은 저 개인적으로 굴곡이
좀 있었던 한해를 보내는거 같습니다.
울 고운님~좋은 글에 마음 담고
못 다한 남은 일 곱게 마무리 잘하시고
희망찬 새해 여시길 기도드립니다,
늘 건안하시고 항상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__)
안녕하세요!
먼곳에 다녀왔습니다.
며칠 전, 겨울의 무서운 한파가 왔다고 들었습니다.
오늘은 밖에 나가보니 따뜻한 봄날같았어요.
친구님!
각별히 감기조심하시고 따뜻하고 행복한
날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
시련이 인생의 소금이라면
희망과 꿈은 인생의 설탕이다
꿈이 없다면 인생은 쓰다

- 에드워드 불워리턴 -

날씨가 다시 추워졌지요?
겨울날씨 삼한사온 이라고
며칠 포근했으니 추워지는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추우면 추운대로 추위를 즐기는 겨울낭만 만들어 보자구요~ ^^
오늘 바로 콩을 심어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泥 田 鬪 狗
진흙 이/ 밭 전/ 싸움 투/ 개 구
※치열하게 싸우지만 결국 서로에게
아무 이득이 없는 싸움.

​시간과 인내, 그리고 끈기만이
모든 것을 달성한다
오늘도 건강히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