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제작소

사람은 행복하게 마을은 건강하게

30 2020년 05월

30

27 2020년 05월

27

연구주제/회의생산성 휴대폰과 회의

이 시대에 소통을 위한 최적의 도구하면? 당연히 휴대폰이다. 소통이 가장 중요한 회의나 교육현장에서 소통을 방해하는 불명예 도구 역시 휴대폰이다. 오늘도 회의가 있다. 회의실 갈 때 휴대폰은 놔두고 몸만 가자. 동료의 의견에 더 집중하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더 많이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휴대폰 없는 상태의 회의는 더 풍성하고 더 좋은 결과물을 얻게 될 것이다. 누구는 이렇게 말한다. "아니다" 휴대폰에는 회의에 필요한 각종 자료들이 저장되어 있다. 회의장에 갈 때 휴대폰을 들고 가야 한다. 들고 가야 하나? 놔두고 가야 하나? 어느 쪽이 더 생산적인 회의가 될지 직접 실험해 보자! 나는 후자에 한표! 글.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

27 2020년 05월

27

earthing산림치유센터 돈되는 공부를 하자

학사 4년, 석사 2년, 이학박사 3년, 보건학박사 4년. 13년 동안 학사, 석사, 박사 공부를 했다. 즐겁고 신나고 가슴 뛰는 나날이었다. 새로운 지식을 채우는 공부 자체를 좋아한다. 그런데 최근에 이때까지 공부를 뛰어넘는 진짜 공부를 하면서 그 재미에 완전 푹~~~빠졌다. 나를 신나게 하는 주인공은 바로 귀산촌교육과정이다. 커리큘럼이 정말로 알짜다. 좋은 산 찾기, 임야구입, 맹지탈출, 임야가치평가방법 등 임산물 재배와 관련해서 임업후계자 선정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다. 이 과정은 현장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이 가장 핵심이다. 메인 강사인 문순국 상무님의 강의는 가히 천하명품이라 할만하다. 유쾌하면서도 유익하다. 임야 실전분야에서는 최고의 실력자이며 알아주는 일타강사다. 문순국 상무님의 대표적인 ..

26 2020년 05월

26

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n 리더는 조직의 형세를 가꾼다

조직의 형세를 만드는 것은 리더의 몫이다. 형세는 한자로 모양 '형'자와 세력'세'로 되어 있다. 조직에 비유하면 모양 (형)은 조직의 구조, 시스템이고 세력 (세)은 조직 구성원들의 에너지, 팀웍이다 구조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리더다. 그 구조와 시스템을 이용해서 성과를 만드는 것은 직원이다. 때문에 리더는 구성원들이 넘치는 에너지와 팀웍을 발휘할 수 있도로 구조와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때 리더는 구성원들과 관련 지식을 공유하고 동시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들도록 배려해야 한다. 예를들어 지식을 공유한다는 취지에서 교육과정개설이나 워크숍을 준비해서 강제적으로 출석토록 한다면 구성원들은 심리적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받게되고 지식은 공유 되었으나 구성원들이 수용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직원교육..

26 2020년 05월

26

카테고리 없음 참가자 유형별 회의생산성 높이기 전략

회의생산성이 직무성과,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다. 중요한 것은 회의만 잘 한다고해서 조직성과가 담보되지는 않는다. 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은 후속적인 실무와 연결되어야 한다. 이때 리더가 고려해야 할 것이 직원의 업무능력과 하고자 하는 의지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능력과 의지가 높고 낮음의 조합 형태에 따라서 위임하거나,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거나, 지시를 내리는 등 맞춤형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리더는 이런것도 알아야 하고 현장에서 적용도 할 줄 알아야 한다.

25 2020년 05월

25

연구주제/회의생산성 회의를 하는 의회

회의가 죽으니 의회가 죽는다. 국회의원. 국가 차원의 아젠다 회의를 하는 사람이 국회의윈이다. 이들의 주업무가 회의다. 그런데 이들의 회의수준이나 회의상산성 점수는 몇 점이나 될까? 평가는 독자 여러분께 맡긴다. 우리같은 서민들은 하루하루 밥벌이로 바빠서 대신 국회가서 회의하고 국민의 행복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라고 뽑아주었건만 당리당략에 눈 멀어 국민들은 뵈지 않는다. 사리사욕, 당리당략을 쫒으면 그 순간부터 리더십은 없다. 누가 그들을 따르겠는가? 팔로워없는 리더는 무용지물이다. 리더로서 역할수행을 잘하고 칭찬받고 존경받는 의원이 되는 길이 있다. 바쁘겠지만 회의의 기술을 배우도록 권해드린다. 글. 건강마을제작소 박평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