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2020년 10월

31

31 2020년 10월

31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는 ICT활용을 10년 앞당겼다

코로나19시대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개인 위생관리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ICT기술 활용이다. 정보통신기술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비대면 언텍트 삶을 일반화시키는 최적의 기술임을 실감하고 누리고 살아간다. 해외입국자에게 전회통화하면서 일일이 묻고 받아 적던 인적사항과 특이점들을 역학조사서 양식을 디지털화해서 링크 걸고 입국자에게 문자보내면 끝! 문자를 받은 입국자는 url클릭해서 셀프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서로 목소리 높여가면서 뭘라고요? 뭐라고요? 물을 필요도 없다. 입국자가 질문지에 응답하고 저장버튼 누르면 코로나대응상황실의 내책상 모니터에 짠~하고 나타난다.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ICT기술이다. 쌍방의 시간절약, 역학조사서에 오탈자 등 실수 사전차단 효과로 정확성 담보가능하다. 코로나시대 내..

27 2020년 10월

27

카테고리 없음 혁신의 과정

조직혁신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기억해야 하는 혁신의 프로세스가 있다. 모든 혁신은 처음에는 한사람으로부터 시작 된다.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함께 할 사람들을 찾아서 팀을 꾸리는 것이다. 다음은 팀과 함께 노력해서 성공사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성공사례가 쌓이면 성공에 이르게 된 전체 과정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정받게 된다. 그러면 벤치마킹의 대상이 된다. 혁신은 변화를 기반으로 한다. 혁신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때문에 변화와 혁신의 본질을 이해 해야 한다. 먼저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사람들은 변화를 좋아할까? 싫어할까? 싫어한다고 생각한다면.....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틀렸다. 부자가 되는 것을 싫어하세요? "아뇨. 좋죠!" 라고 말한다. 여기서 알 수 있다. 사람은 변화 자체를 싫..

26 2020년 10월

26

카테고리 없음 중력을 이겨내면 건강을 얻는다

건강을 바라 보는 색다른 관점. 건강을 찾는 색다른 비법. 의학에 대해 몰라도 된다. 운동과학에 대해 몰라도 된다. 이런것 몰라도 얼마든지 건강백세 할수 있다. 중력만 알면 된다. 중력의 크기는 9.8 km/sec제곱이다. 통증의 원인이요, 불행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행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중력은 산소처럼 죽을때까지 함께 하지만 그 장단점을 잘 모른다. 산소 없으면 죽지만 많아도 탈이 난다. 산소섭취량과 비례해서 체내 활성산소가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중력, 근력, 걷기력을 이해하면 건강한 백년을 보낼 수 있다. 글. 건강마을제작소박평문박사

26 2020년 10월

26

카테고리 없음 [강의모듈] 걷기의 역습을 막아라

걷기의 가치를 발견합니다. 왜 걸어야 할까요? 걷기는 생존본능이다. 지구의 물리적 환경특성은 중력이다. 중력에 대항하는 근력의 탄생 과정 등등을 소개한다. [모듈1] 걸음을 통해 관계와 소통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결국 우리는 궁극적으로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걷기운동도 건강하고 행복하기 위한 도구이기에 걷기를 통해 자기이해, 타인이해를 넘어 관계증진의 도구로 활용 가능하다. 나혼자 행복하면 의미없다. 함께 행복해야 한다. 관계에서 갈등이 생기면 불편을 넘어 불행하게도 된다. 왜 그럴까? 소통의 부재가 갈등과 불행의 씨앗이다. 불행의 씨앗을 제거하는 비결, 걷기를 통해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1_일어나 아무곳에나 선다 2_가장 멀리있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몇 걸음 걸으면 될 지 짐작한다. 3_그..

24 2020년 10월

24

카테고리 없음 현상에 대해 생각하는 힘줄기가 강해쳤음을 느낀다

특정 현상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관찰력이 늘었다. 느껴진다. 오래동안 많은 책을 읽으며 사색을 하는 사람은 문해력이 발달한다고 한다. 이와 같은측면에서 볼때 오랫동안 생각하고 관찰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 나는 관찰력이 진일보 하고 있음을 느낀다. 드러나 보이는 현상이면의 그 무엇이 보인다. 현상의 이면! 이것을 '의도'라고 표현하면 될까? 의도의 순수성, 무계획성, 악의성, 진정성, 탁월성, 공익성, 관심부족성, 도피성, 책임회피성 등이 보인다. 특히 공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의도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 영향력이 공중의 다수에게 미치기 때문이다. 나는 좋은 의도로 대중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지원하고 도와주기 위해 탁월성을 발휘하며 성심을 다하고 있는가? 오직 사람만 보면 좋은 의도로..

24 2020년 10월

24

24 2020년 10월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