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스시그마 (6 Sigma)

도시선비 2011. 9. 27. 09:14

■ 군간변동 vs 군내변동 ... !

 

앞에서 변동의 원인은 "5M + 1E" 에서 비롯된다고 했다.  여기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변동은 크게 군간변동과 군내변동으로 양대별할 수가 있는데 먼저 "군간변동" 이란 예컨데 어느 기업에서 24시간을 연속가동하는 공정이 있다고 하자. 그러면 현행 근로기준법상 1일 8시간 근무가 원칙이므로 3개조가 각각 8시간씩 근무를 하게 된다. (지금은 주40시간 근무제가 원칙이므로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4조3교대 근무제를 도입해 운용하고 있다) 이 근부반별의 인적요소는 그 Know-How 나 Skill 또는 숙련도 측면에서 모두 동일할 수는 없다. 즉 각 근무반별로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는 없다. 따라서 3개근무반의 그러한 차이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데 이 근무반별 차이가 군간변동이다.

 

한편 동일한 근무반이라 하더라도 개인별 역시 Skill 또는 숙련도의 차이로 인해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발생되게 된다 (동일한 제품생산을 하더라도 불량발생율이나 생산량에서 차이가 발생하듯이 ... 반드시 차이는 있게 된다. ) 이것이 군내 변동이다.

 

 

 

 

■ 우연원인 vs 이상원인 ... !

 

우연원인이란 정상적인 관리상태하에 있는 공정에서 그 원인을 알 수 없이 발생되는 원인을 말한다. 즉 우연원인이란 공정이 관리상태하에 있으면서 어쩔수 없이 발생되는 원인을 의미한다.  반면 이상원인이란 공정의 관리상태를 벗어난 원인으로서 우연원인보다는 크게 나타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안녕하세요.y
예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