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치아교정

웰치과 2020. 4. 3. 00:00




유치가 조기에 상실되면, 상실된 치아 주변의 치아가 상실된 치아 쪽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유치의 아래에 있는 영구치가 올라올 공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치가 적절한 시기에 빠질 수 있도록 잘 관리해 주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답니다.


하지만, 심한 염증이나 충치로 인해서 치료가 더 이상 불가능할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유치를 발치해야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상실된 유치의 공간을 확보해 주는 공간유지장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기 상실돈 유치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공간유지장치 치료를 한 케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자분께서 덕소치과 덕소치아교정 덕소웰치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때 촬영한 파노라마 엑스레이 사진 입니다.


오른쪽 아래 어금니가 아프다며 내원 하셨습니다.


엑스레이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아래턱 오른쪽 제 1 유구치(화살표)에 충치가 심하게 진행 되어서 치수까지 침범되어서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내원 당일 바로 신경치료를 시행 하였고, 환자분께서 증상이 완화되자 신경치료의 다음 단계를 완료하지 않은채로 한동안 내원하지 않으셨습니다.








약 2개월 후, 환자분께서 신경치료 받은 부위가 아프다며 덕소치과 덕소교정 덕소웰치과에 다시 내원하셨습니다.


신경치료가 완료되지 않았는데, 치료를 중단하셔서,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긴 상태였습니다.




염증이 있는 치아 부위의 엑스레이 사진을 확대했습니다.


아래턱 오른쪽 제 1 유구치 아래에 염증으로 인해 잇몸뼈가 상실되어서 검게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없는 제 2 유구치 아래의 잇몸뼈와 비교해 봐도 확실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 1 유구치 아래의 염증으로 인해, 제 1 소구치 치배 주변으로도 염증이 파급된 양상을 보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제 1 유구치의 재신경치료와 염증치료 도중 제 1 소구치 치배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제 1 유구치를 그냥 두면, 제 1 소구치가 손상을 받아서 제대로 완성되지 않거나, 맹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염증이 심한 제 1 유구치를 뽑기로 했습니다.








아래턱 오른쪽 제 1 유구치를 뽑은 후, 염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 2 유구치에 장착하는 공간유지장치를 제작하기 위해서, 제 2 유구치와 제 1 대구치 사이에 O-ring(오-링, 파랑색 고무줄)을 끼워서 공간을 확보 합니다.








아래턱 오른쪽 제 2 유구치에 공간유지장치를 장착한 후 씹는면에서 영한 구강내 사진 입니다.






아래턱 오른쪽 제 2유구치에 공간유지장치를 장착하고 옆에서 촬영한 구강내 사진입니다.





이렇게 장착한 공간유지장치는, 뽑은 제 1 유구치 자리에서 제 1 소구치 머리가 올라오는 것이 보이면, 적절한 시기에 제거를 해줘야 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공간유지장치를 하고 있어도, 영구치가 올라오는데 방해가 되어서, 부정교합의 원인이 됩니다.







환자분의 보호자분께서 환자분께 조금만 더 신경을 써 주셨으면, 이 환자분께서는 치아를 뽑는 것 까지 하지 않고, 신경치료 후 크라운 보철물 치료까지만 하고 마무리가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치료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환자분께서 통증을 호소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치과를 오랫동안 내원하지 않으셔서, 안타깝게도 치아를 뽑게된 것이었습니다.


이 환자분 케이스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치과 치료를 약속시간에 맞춰서 제때 잘 받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답니다.



덕소치과 덕소치아교정 덕소웰치과에서는 환자분이 내원하지 않으시면, 계속해서 연락을 드리고 약속을 변경해 드립니다.


그런데, 이 환자분의 경우, 보호자 분께서 너무 바쁘시고, 환자분께서 통증을 호소하지 않으니, 계속해서 치료를 미루다 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저희 원장님께서도 염증이 생긴 제 1 유구치를 뽑으면서 너무 안타까워 하셨고, 안타까운 만큼 공간유지장치 치료를 하는데 더 신경을 써주셨습니다.


치과치료는 치과의사가 치료를 잘 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환자가 약속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