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천부인권 2012. 4. 17. 12:00


 

12년 4월 5일자로 기록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한통의 편지가 왔습니다. 제목은 ‘고지대상자의 신상정보’이고 수신자는 창원시 의창구 봉림동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중 아동.청소년을 세대로 둔 세대 및 어린이집, 유치원원장, 초.중.고등학교 교장에게 보내는 것입니다.

 

<성범죄자 알림e(http://www.sexoffender.go.kr)>

 


아마도 이런 편지 받아보신 분은 어떤 것인지 대략 짐작이 가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를 위반한 자가 당신 집 주면에 살고 있으니 조심하라는 것입니다. 성범죄 요지를 보니 ‘10세 미만 아동 3명을 강제 추행하여 징역 2년 6월. 집행유예 3년, 성폭력 치료강의 수강명령 40시간을 받은 자’라는 것입니다.

 

원래 우리 동네는 이런 사람이 없었던 마을인데 이번에 LH공사가 임대아파트로 만든 봉림휴먼시아가 생기면서 이곳으로 이사를 온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처음 임대 아파트가 만들어 질 때 이런 것을 염려한 적이 있었습니다. 누구나 대 놓고 이런 이야기는 못했지만 임대 아파트의 특징상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보호대상자나 생활의 여유가 부족한 차세대,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들이 모여 살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가 언제나 다른 곳보다 많이 생길 수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짐작은 짐작 이었을 뿐이었는데 막상 이런 성범죄자가 당신 동네에 살고 있으니 조심하라는 고지서를 받고 보니 여러 가지 염려스러운 생각이 듭니다. 성범죄자도 인격이 있는 사람으로 인권이 보호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하필이면 내 주위에서 함께 산다는 생각을 하면 꺼림직 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혹 저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면 오히려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만 성범죄자의 특징 중 하나가 단 한 번의 범죄 행위로 끝나지 않고 제발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맘은 그리 편치 않습니다.

 

사회적 약자들의 밀집구역을 만든다는 것은 다양한 문제가 돌출될 수 있음을 이미 감지하고 아파트를 짓는 것인데 LH공사가 건설한 봉림휴먼시아에서는 이에 대한 아무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건설 하였습니다. 하드적으로는 아파트 내에 사회복지회관을 지어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는 부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치를 해야 하고 소프트적으로는 상담을 통해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사람들을 일반화하는 과정도 필요한 것이지만 이런 것이 없는 것은 고사하고 사람의 생각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변변한 도서관하나 짓지 않았습니다.  

 

성범죄자 알림e(http://www.sexoffender.go.kr)에 의하면 경상남도에 성범죄자로 고지된 자의 수는 성인과 아동.청소년 모두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107명이고, 아동.청소년만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89명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것은 경남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한 자 89명 중 봉림휴먼시아가 건설되면서 우리 동네에 이사를 와서 함께 살아가야 하는 주민이 된 자가 성범죄를 일으킨 당사자이기 때문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저도 이번에 우편물을 처음 받아봤습니다. 마음이.. 싸-한게..참..그렇더라구요.
함께 하는 이웃이 먼 곳에 사는 친척보다 중요한 법인데 어찐 된 것인지 이웃이 점점 위험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줌마 미쳤소? 임대 살면 다 사회적으로 문제 있는 사람? 당신 옆집에는 살인자가 살고 있을지도 모르오! 임대 산다고 다 이상한 사람으로 매도하는 당신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오. 무서운건 임대 살고 있는 분들이 아닌 당신과 같은 어미 밑에서 자라야 하는 자식들이 무엇을 배울지가 더욱 무서운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오?
혹시 님이????
임대아파트에 사회적 약자 밀집구역이라는 타이틀을 달아주셨네요.. 지기일 미지기이 라는 사자성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당신은 부모라는 수식어를 달고 사랑하는 아이들을 염려해 하는 절절한 부모로.. 부모된 마음은 언뜻 알겠으나 굉장히 편협하고 자기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게시네요.. 그런 어리석은 사고를 가진 부모밑에서 자제분들이 어찌 커나갈지 심히 염려스럽습니다. 아울러 한가지 당부드리고 충고 드리는 말은 부디 얇디얇은 지식과 편협한 사고방식을 자식들에게 되물려주지 마시기 바라며.. 당신의 이 글들이 여러공간에 게시되고 있으며 링크되고 있다는걸 알려드립니다. 저도 누군가가 퍼온 글을 읽고 링크하여 들어왔답니다.. 굉장한 공분을 사고 게시네요.. 저는 33세의 한 가정의 가장입니다.
임대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약점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지 않는 사람이 세상에 존재 하는지 우선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댓글 역시 님의 자기중심적 사고일 뿐임을 알고 계시는지요?
그러나 '어리석은 사고'라는 것은 님의 생각일 뿐이고 남을 이렇게 평가할만큼 당신의 사고는 완벽한지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염려한 바와 같이 성폭행범이 임대주택에서 나욌다는 것을 부인하시는 지요?
공분한다고요?
하라고 하세요
당신의 자녀가 성폭행을 당했다고 해도 이런 댓글을 쓸 수 있을까요?
그리고 남을 훈계할 때에는 자신을 밝히는 것이 예의 입니다.

님 덕분에 知其一未知其二(사물(事物)의 가려진 사리(事理)나 내면의 이치(理致)를 모른다는 말)을 알게 된 것은 고마우나 사실을 사실로 말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잘 못된 일입니다.
임대주택이 사회적약자의 밀집구역이 아닐 수 있는 근거를 알려 주시기 바라며,
성폭력범이 주위에 있는것이 반갑고 고마운 일인지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