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 자료방

한암 2015. 6. 24. 05:20

고화질 사진, 용량 최적화하기

디지털 이미징 기술의 발전으로 사진 품질이 나날이 좋아지면서 용량 역시 커졌으며 저장장치의 가격이 저렴해져 많은 양의 고화질의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의 커뮤니티 게시판, SNS, 블로그, 일부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수많은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 환경을 공급하기 위하여서 일정 용량을 초과하는 사진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고화질을 유지하면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본다.

 

포토 스케이프(PhotoScape)로 쉽고 빠르게 용량 줄이기

포토 스케이프는 화질을 유지하면서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다. 이 프로그램은 일괄 편집 기능을 갖춰, 여러 장의 사진을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를 활용하면 블로그나 SNS 등에 여러 장의 사진을 올릴 때 유용하다.

 

<포토 스케이프의 일괄 편집 기능>

 

[일괄 편집]탭을 선택하고, [사진 추가]버튼을 누르면 여러 장의 사진을 한 번에 불러올 수 있다. 왼쪽에 나타난 폴더 경로에서 사진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하는 방법으로도 사진을 가져올 수 있다. 

 

<포토 스케이프에서 다수의 사진을 불러온 모습>

 

(1) 해상도를 줄이는 방법

포토 스케이프에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우선 해상도를 줄이는 방법이다. 해상도란 쉽게 말해 사진의 크기로, 화소 수를 말한다.

 

사진을 불러온 뒤 오른쪽 (크기 조절)항목에서 [가로조절], [세로조절], [축 길이 조절] 등을 선택해 수동으로 줄일 수도 있지만, 더 쉬운 방법으로 옆에 있는 작은 네모 버튼을 누르면 사진의 가장 긴 부분을 몇 픽셀로 줄일지 선택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다음 블로그]용, [네이버 블로그]용 등 사용자가 사진을 게시할 곳에 맞춰 크기를 조절하주는 기능을 갖췄기 때문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2) 화질을 낮춰 용량을 줄이는 방법

크기 대신 화질을 낮춰 용량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크기 조절 항목을 그대로 둔 상태로 ['모든 사진 저장(변환)]을 선택하면 저장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이미지 포맷을 JPG로 선택하면 JPEG 저장 품질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저장 품질을 낮추면 그만큼 용량이 줄어든다. 참고로 이 항목은 사진 크기를 줄인 뒤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용량을 극도로 낮춰야 하는 상황이라면 크기 조절과 화질 조절 두 가지를 모두 적용할 수도 있다.

 

<포토 스케이프의 저장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