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여자는 행복하다.

꿈을 버리지 않으면 언젠가는 현실이 됩니다. Since 2005. April .21~

10 2020년 08월

10

칼럼 아날로그 감성의 귀환

♣ 아날로그 감성의 귀환 ♣ 아날로그 감성은 ‘디지털 기술이 나오기 이전에 사람이 느껴왔던 옛스러운 감성’을 말한다. 패션도, 인테리어도, 생활습관도, 음악과 취향도 모든 것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다시 되돌아오는 것 같다. 최근 TV방송을 통해서 ‘뉴트로’라는 이름으로 90년대 대중음악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90년대 음악은 30살 이전 젊은이들은 태어나기 이전이나 너무 어려서 들어보지 못했던 음악이다. 나는 1983년에 출간된 당시에 유명한 왕준연요리사가 지은 요리책을 가지고 있다. 이 요리책은 다음에 며느리한테 물려주고 싶을 만큼 전통음식 만드는 방법이 상세하게 만들어져 있다. 나는 인터넷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요리비법을 배우고 따라하고 있지만, 요리책을 참고할 때가 많다. 나는 스마트폰 알람도 사..

댓글 칼럼 2020. 8. 10.

05 2020년 08월

05

수필 만 65살의 의미

♥ 만 65살의 의미 ♥ 한국에서 만 65살은 의미가 깊다. 매스컴이나 일상생활에서 만 65살을 기준으로 ‘노인’이라는 호칭을 부여받는다. 과거에는 65살이면 허리가 꼬부라지고 지팡이에 의지하여 완전 할머니였다. 요즘에는 70살이 지나서도 허리가 꼿꼿하고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노인이 많다. 나는 1955년생으로 생일이 지나서 만 65살이다.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지하철 무료승차권을 받아 사용하고 있고, 병원에서 진료비를 할인받는다. 직장인 여름휴가를 맞아 종합병원에서 폐렴예방 무료접종을 받았다. 폐렴 예방접종은 한 번 맞아도 되지만, 1년 후 한 번 더 접종하면 면역이 생겨서 평생 동안 다시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영화관과 박물관이나 KTX. 항공기를 이용할 때도 할인 대상이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

댓글 수필 2020. 8. 5.

29 2020년 07월

29

가족 이야기 남동생과 환갑

♥ 남동생과 환갑 ♥ 친정 큰 남동생과 올케가 1960년생 쥐띠로 동갑인데 회갑을 맞았다. 요즘은 백세시대에 살고 있어서 환갑잔치를 하지 않지만 가족끼리 만나서 축하해주고 건강과 장수를 빌어준다. 내가 맏딸이고 세 살 터울의 여동생이 있고 그 다음이 큰 남동생이다. 며칠 전 큰올케가 전화로 식사를 초대했다. 춘천에 사는 여동생이 토요일에 인천에 올라와서 우리 집에서 자고, 함께 점심시간에 맞춰서 식당에 도착했다. 조카들은 각자 약속이 있어서 불참했다. 예전처럼 큰 뷔페를 얻어서 잔치를 하는 것도 아니고, 형제들끼리 숯불갈비식당에서 식사만 하는 자리였다. 남동생은 코로나 때문에 일을 쉬고 있어서 얼굴이 핼쑥하다. 가장으로서 역할을 못해서인지 위축되어 있다. 조카들과 올케가 실질적인 경제활동을 하면서 생활을..

25 2020년 07월

25

수필 미니멀 라이프

♣ 미니멀 라이프 ♣ ‘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는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면서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을 가지고 소박하게 살아가는 생활방식을 말한다. IMF가 끝나고 장기불황이 이어지면서 이전의 풍요로운 시대에 살던 사람들이 소비절약과 절제의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 특히 주부들이 현명하게 살림을 이끌어나가야 한다. 도시에 사는 서민들이 부모의 도움 없이 봉급만으로는 내 집 장만하기가 점점 어려워져서 소형아파트가 인기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소형아파트라도 가지려면 소비습관부터 고쳐야한다. 요즘은 ‘미니멀리즘(Minimalism)’ 추구가 트렌드다. 미니멀리즘은 적게 소비하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삶의 가치에 충실한다. 요즘 TV프로에서 미니멀리즘에 대한 방송을 하고 있는데 충 분히 공감..

댓글 수필 2020. 7. 25.

21 2020년 07월

21

19 2020년 07월

19

수필 퍼스널 스페이스

♠ 퍼스널 스페이스 ♠ 퍼스널 스페이스(Personal-Space)는 ‘자신의 영역을 타인한테 침범 받지 않을 공간이며 동시에 지켜야할 예절’이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주로 학연이나 지연, 혈연, 집단 등을 통해서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진심으로 상대를 인정하고 배려해해 주는 태도와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예의다. 가족이나 친한 사이에서도 예의가 필요하다. 친하다고 별생각 없이 상대의 외모를 비하하거나 거칠게 언행을 직설적으로 충고하는 것도 안 된다. 지나친 충고는 상대한테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극단적인 생각을 갖게 한다. 개인의 사생활을 캐묻거나 생각해준답시고 지나치게 간섭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지나친 농담이나 계산적이고 의도적인 질문, 진심이 아닌 가식적인 태도와 리액션, 거칠..

댓글 수필 2020. 7. 19.

12 2020년 07월

12

칼럼 마스크 춘추전국시대

♠ 마스크 춘추전국시대 ♠ 코로나19가 시작되면서 약국에서 공적마스크를 판매했는데 지금은 판매가 종식됐다. 코로나 확진환자는 여전히 증가하고 언제 끝이 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온라인 마켓과 홈쇼핑에서 마스크를 박스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나도 홈쇼핑에서 흰색 일회용마스크 100개들이 한 박스 구입했다. 약국에서 구입하는 대신 대형마트와 생활용품매장, 지하상가 매장에서도 입구 눈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마스크를 진열해 놓고 팔고 있다. 마스크 색상도 흰색, 검정색, 청색, 분홍색 등 다양하다. 나는 분홍색 50개들이 한 박스 구입했다. 마스크를 정리주머니에 담아서 현관 가까이에 걸어두고 꺼내어 사용하니까 편리하다. 요즘은 코로나가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다가올 겨울철에 대비하여 박스 단위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

댓글 칼럼 2020. 7. 12.

08 2020년 07월

08

수필 고혈압과 다이어트

♠ 고혈압과 다이어트 ♠ 혈압은 ‘혈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한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Hg 이상이고, 확장기 혈압이 90㎜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확장기 혈압이 증가하면 뇌세포 손상으로 이어지고, 인지능력에 문제가 생겨서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고혈압은 심근경색을 동반하여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도 있다. 나는 2019년 8월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았다. 당시 체중이 62Kg인데 검진결과 비만에다 수축기 혈압이 160㎜Hg 이고, 확장기 혈압이 110㎜Hg이었다. 지역에서 가까운 병. 의원에 가서 고혈압 확진검사를 받으라고 해서 2019년 12월 30일에 내과에서 고혈압 확진판정을 받았다. 고혈압 확진판정을 받으면 고혈압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 두 아들한테 말하..

댓글 수필 2020.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