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난-수석/화초

울트라캡숀 2011. 10. 30. 21:40

사무실의 카틀레아 꽃

해마다 이맘때면 아름다운 향기와 함께 피어나는 카틀레아 꽃

 

 

11월28일 위에 꽃은 시들고 다른 줄기에서 또 꽃을 피우고 있고 또 다른 줄기는 꽃망울을 숨기고 있다. 해마다 한 줄기에서 3~4송이 꽃을 달았는데

올해는 4송이 꽃을 멋지게 피우고 또 다른 두 줄기에서도 꽃을 피우니 좋은 일이라도 있을 것 같은 기분이다 ㅎㅎㅎ)

꽃잎의 색상이 이중으로 되어있는 것이 특이하고, 호화롭습니다.
저는 그리 본적이 없는 꽃이네요.
난초과인가요? 향기도 좋다고 하시니 사무실 등에 어울릴것 같습니다.
카틀레아 정말 아름답습니다.

펀글

카틀레아(CATTLEYA)
건조에 잘 견디며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한 장소에서 잘 자라며 서양란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중에 꽃입니다.
◈ 가을철관리
(1) 물주기 : 식재의 표면이마를 때까지는 절대로 관수를 금하도록 한다. 매일 수분상태를 점검하면서 식재의 표면이 말라있을 때 관수토록 합니다.
(2) 비 료 : 하이포넥스 1,000배액을 1개월에 3회정도 시비하다가 10월부터는 시비를 중단합니다.
◈ 겨울철관리
(1) 온 도 : 13도이상,습도는60%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2) 물주기 : 어느정도 건조에 잘 견디기 때문에 식재의 표면이 마른후에 관수하도록 합니다.
카틀레아의 뿌리는 물을 흡수한 후에 건조시킬 필요가 있으므로 식재가 마른후에 관수하되,따뜻한 날을 택하여 오전중에
관수하도록 합니다.
(3) 비 료 : 겨울철에 시비하면 뿌리가 상해 시들기 쉬우므로 겨울철 시비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 봄 철 관 리
(1) 봄이 되면 발근 촉진이 빨라져 물의 흡수량도 많아지므로 오전 중 분밑으로 흘러내릴 정도로 흡족히 관수 한다. 다음 물주기는 식재위가 말라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관수하도록 합니다.
(2) 비 료 : 새싹이 생장하는 때이므로 한달에 3회정도 하이포넥스 2,000배액을 시비합니다.
◈ 여름철관리
(1) 물주기 : 여름철 장마가 지나고 생장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므로 매일 점검을 하면서 흙이 마르면 바로 흠뻑 관수합니다.
(2) 비 료 : 하이포넥스 2,000배액을 1주일에 한번정도 시비토록합니다.


화려하고도 아름답네요. 전 새 도 그렇고 꽃도 문외한이지만 가꾸는 정성만큼 아름다운 색깔로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11월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등산과 사진에는 전문가이시잖아요? 저는 덕분에 항상 좋은 사진 즐감하고 있습니다!~
내일부터 시작하는 11월 님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카틀레아 ~~~ '서양란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중에 꽃' ... 전 그냥 서양난이구나 생각했는데 앞으론 관심있게
봐야겠습니다. ㅎㅎ 그리구... 저도 집에 화초를 키우는데 표면이 마르고에 관계없이 전 일주일에 한번씩 물만 주고 있습니다. ㅋㅋ
많이 배워야 겠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카틀레야도 종류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난초는 물주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휴면기에 물을 너무 많이 주어 뿌리가 썪어서 죽는 일이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화려한 색의 카틀레야가 피었군요.
양난의 색과 아름다움은 꽃이 이렇게 필수가 있나 할 정도로 아름 답습니다.
즐거움이 있는 사무실 이겠네요.~~^^ ㅎ
감사합니다!~ 저는 1993년 저의 아파트 집들이에 입주선물로 신비듐을 받고서 세상에 이렇게 예쁜 꽃이 있나 놀랐습니다. 그후 호접란과 덴드로븀등
그 화려한 색상에 반해서 기르게 되었습니다. 특히 카틀레야는 향기마저 아름다워 사무실에 두고 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주 한란이나 춘란에서 뿜어 나오는 고고함과 정숙함이 음악이라면 클래식이고 양란은 대중가요라고 할까요? ~~그냥 저의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