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난-수석/난초

울트라캡숀 2019. 9. 4. 14:52


서출도(펀글)

잎 폭은 다소 넓고 엽육이 두터우며 잎 끝까지 힘이 넘치며 끝이 둥글게 마무리 되는 중형종이지만 재배 여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京都에서 産出한 것. 선천성의 백복륜이며 광선을 강하게 쪼이면 황색기를 띠고 복륜이지만 무늬의 변화가 풍란 중에서 가장 많은 편으로 일정하지는 않다. 무늬 중에는 초록색 절입호를 나타낸다. 붙음매는 월형이고 니축, 니근이다. 무늬가 좋은 그루의 경우 축은 홍색을 나타낸다. 성질이 강하고 새싹 오름이 좋다. 무늬의 변화를 즐기고 또 풍란의 변이를 찾는 의미에서도 대단히 흥미로운 품종이라 할 수 있다. 서출도가 입볍이 되면 은세계(銀世界), 소형의 만곡엽에 희엽이면 옥금(玉錦), 중투이면 진학(眞鶴)이다. 촉이 나올 때는 크림색으로 하엽이 황색으로 되면 황금학(黃金鶴), 신엽에서부터 하엽까지 극황색의 심복륜으로 변화한 옥관(玉冠), 서출도의 축소형 소정희(小町姬), 옥금이 중투로 변한 옥학(玉鶴) 등 변화품종은 인기가 높은 품종이 많다. 자기의 난실에서 변화를 꿈꾸며 서출도를 기르고 있는 사람이 많다. 


동출도(펀글)

세엽에 잎이 길고 끝이 뾰족하며 잎 포갬이 느슨한 희엽(姬葉)이다. 선천성의 백복륜이지만 초록색 바탕에 풀을 입힌 듯 하여 무늬와의 경계가 선명하지 않다. 잎폭도 좁고 잎살도 다소 엷은 편이고. 잎전체의 광택도 없는 편이나. 전체적으로 볼때 약한 여성적인 이미지의 느낌이 있습니다. 배양 하다 보면. 짜임새가 성글 성글하고 전체적인 자태가 다소 흐트러지는 듯하게 되나. 위의 사진의 품종은 아주 신경을 많이 쓰서 배양한 관계로 그런 점을 완화시키려고 무던 노력해서. 이 품종을 한 단계 더 높은 자태로 배양한 것으로 전체적으로 성글치 않고. 흐트르짐이 없는 아름다운 여성스런 자태를 뽑내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그 배양자와 배양환경과 조건에 따라 배양상의 차이를 느낄수 있는 것입니다. 또 황복륜이 되면. 또 한단계 위의 다른 품종으로의 기대가 가능한 품종이기도 합니다. 바람과 일광을 잘 조절하여 튼튼하게 꽉 짜여진 모양으로 정리된 포기로 만들면 觀賞價値가 높은 매력적인 品種이다. 京都 産. 細葉으로 선천성의 白覆輪. 地合은 糊를 빼서 경계가 확실하지 않다. 斑의 色이 黃色으로 變化하면 ‘湖東覆輪’.  또한 수량은 많지 않으나 小型으로 되어 姬葉의 付變의 “古都” (미등록) 이라는 品種도 태어나고 있다. 중투의 새끼촉도 잘 나오나 고정은 되지 않는다. 니軸, 니根, 月型. 


호동복륜(湖東覆輪) (펀글)

 동출도가 황복륜으로 변화한 것이다. 근강국(자가)에서 변화한 것이 최초로 기록 되어서 이 이름(비파호의 동쪽, 자가에서 변화하였기 때문에)에 붙여진 것이다. 선천성 황복륜으로 풀칠을 한 듯한 바탕색(바탕의 녹색이 분명치 않고 엷은 막을 씌운 듯한 상태)이다.

모종보다는 약간 작아진다. 출아시부터 황색으로 나오는 것이 최상이지만 신엽은 백복륜으로 나와서 하엽이 황색이 되는 중간형도 일단 호동복륜으로 유통되고 있다. 번식이 좋아서 대주로 키우기 쉽다. 황색으로 고정된 주는 매우 아름답다.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은 품종이다. 니축에 니근이다. 붙음매는 월형이다.  [출처] 복륜[覆輪] - 호동복륜(湖東覆輪) |작성자 풀잎사랑


풍명전(豊明殿)

잎이 두꺼운 중소형 종으로, 잎 폭도 넓고, 튼튼하게 재배된 그루(株)는 자태가 좋아, 보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1993년에 미야자키현(宮崎縣)産의 야생종(野生種) 중에서 선별되었다. 1999년도 (日本 富貴蘭會)신 등록 품으로, 발견 명명도 등록자인 久納一夫氏, 한사람에 의해서다. 무늬는 [천지천(天之川)] 타입의 백호반(白虎斑)이지만, 루비 근이 특징이다. 새로 나오는 잎은 설백(雪白)의 바탕에 감복륜(紺覆輪)을 걸친 후, 점차 어두워져 무지 엽(靑)으로 변화한다. 소형이면서 볼륨 감 있는 잎 자태로 인기가 높다. 니축으로 뿌리 끝이 자라기 시작할 무렵은 연한 핑크지만, 나중에 진한 루비 근으로 된다. 붙음매는 월형이다. [출처] 풍명전(豊明殿) 다인






서출도 새촉의 잎 방향을 수정하려고 침을 놓았습니다.







  호야

분류 용담목 > 박주가리과 > 호야속
꽃색 분홍색, 백색
학명Hoya carnosa (L.f.) R.Br.
 개화기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