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교정 디스크 통증/체형교정,바른자세

우리 2015. 9. 1. 14:01

 바른자세와 체형교정법




체형교정건강법-쿠키건강TV 건상생활노트 -Kuki Health TV ,body correction



사상의학에서는 사상체질에 따라서 마음을 다스리고 마음을 쓰며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어서 성인병, 비만, 만성병, 각종 난치병, 암등을 예방할 수 있다. 사상체형에 따라서 체형적인 단점을 보충하여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관절통, 신경통, 만성통증, 동통, 고질적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여러체형,정상,척추과전후만증(귀부인혹,거북목),편평등,굽은등(C형)


바른체형 건강법통증비만주름도 없애!!


사상체질에 따라서도 자신의 사상체형에 맞는 자세교정이 필요하다.



 

저돌적인 태양인은 기가 위로 많이 오르고 땀이 잘 나고 발산을 많이 한다. 사상체형적으로 목덜미 부분이 발달을 하고 허리부분이 가장 약하여 목부위의 기능은 강하지만 허리부분은 약한 것이 특징이다. 머리부위가 발달을 하다 보니 머리를 몸체의 중심에 잘 놓아야 편하지만 중심에 어긋나면 목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준다. 특히 긴장을 하거나 화가 많이 올라가거나 저돌적인 생활을 하다보면 오래 걷거나 오래 서있지를 못하는 증세가 있으며 아무 이유없이 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세도 나타난다. 항상 마음을 안정을 하고 긴장을 하지 않으며 두세번 생각을 한후에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허리와 다리운동을 하여 하체를 강하게 하고 상체가 앞으로 나가지 않게 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야 한다. 

 




직선적이고 행동이 빠른 소양인은 화와 열이 많다. 사상체형적으로 흉곽이 발달하여 어깨가 벌어지고 가슴이 넓으며 허리와 골반은 작은 편이다. 가슴이 너무 넓다보면 목이 앞으로 나가며 등이 굽는 경우가 있다. 또한 상체가 마르거나 비만한 경우에 따라 일자흉추가 되거나 굽은 흉추가 되기도 한다. 상체가 크다보니 허리가 약하여 역삼각형의 체형을 갖는 경우가 많다. 상체가 붓거나 비만해지는 것을 피하고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골반과 하체를 강하게 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야 한다. 달리기, 조깅, 자전거 등의 하체를 이용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마음을 안정하고 급하게 해서는 안된다. 

 



느긋하고 인내심이 강한 태음인은 습과 열이 많고 기혈과 수분의 대사가 잘 안 된다. 사상체형적으로는 허리부위가 강하고 목의 기능이 약하지만 전체적으로 체격이 큰 편이고 뼈대가 굵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만해지기 쉬워 척추에 영향을 준다. 살이 안찐 상태에서는 몸의 중심이 척추 바로 앞에 있지만 복부의 비만이 되면 배가 앞으로 나가면서 과도한 전만증이 되거나 허리가 뒤로 빠지는 일자허리가 되기도 한다. 과도한 전만증이나 일자허리는 경추에도 영향을 주어 경추전만증이나 일자경추를 만든다.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며 체중이 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꼼꼼하고 내성적인 소음인은 기와 혈이 부족하고 몸이 차며 체력이 약하다. 사상 체형적으로 골반이 가장 발달하고 흉곽이 약하여 어깨가 앞으로 굽어지고 가슴을 움츠리며 하체는 안정적인 체형을 갖고 있다. 항상 가슴을 펴고 팔, 어깨의 운동을 하여 상체를 발달시켜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어깨를 뒤로 젖히고 등을 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태양인체형의 특징과 체형교정법

 

태양인은 많은  사람이 선망하는 체형이다.



 

남들이 하지 못하는 능력을 발휘하고 역사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그러나 실제 태양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잘 나타낼때에는 역사적으로 이름을 남기지만 현실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에는 사회의 낙오자, 이상주의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영웅심이 많고 저돌적인 태양인은 강한 기를 타고났다.

폐대간소로써 폐의 기능은 강하지만 간의 기능은 약하다.

즉 폐기능이 강하여 기가 위로 많이 오르고 외부로 땀을 내는 것과 같이 발산을 많이 한다.

체형적으로는 폐기능이 강하여 목덜미 부분이 발달을 하고 간기능이 약하여 허리부분이 가장 약하다.

마음은 앞서지만 몸이 따라가지 못하는 면이 있다. 

전체적으로 체격이 매우 큰사람보다는 약해보이면서 기가 세고 목부위가 굵고 강해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뚱뚱하거나 체격이 큰사람보다는 약해보이면서도 기가 강한사람들에게 많다.

 

급하고 저돌적이고 오직 앞으로만 나가고자 하여 머리가 앞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다. 목덜미 부위가 발달을 하다 보니 머리를 몸체의 중심보다 앞으로 내놓는 편이다. 머리가 몸의 중심에 있어야 편한데 중심에 어긋나면 목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준다. 특히 긴장을 하거나 화가 많이 올라가거나 저돌적인 생활을 하다보면 오래 걷거나 오래 서있지를 못하는 증세가 있으며 아무 이유없이 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세도 나타난다.

 

항상 마음을 안정을 하고 긴장을 하지 않으며 두세번 생각을 한후에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하체가 약하므로 하체운동을 하여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상체의 기를 내리며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소양인체형의 특징과 사상체형교정법

 



우리사회가 운영되고 그나마 발달되는 것은 소양인들의 역할이 크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며 남을 위하여  봉사하는 특성이 강한 면이 우리사회를 풍요롭게한다.  그러나 순발력이 강하고 새로운것을 만드는 것은  잘하지만 끈기가 없고 마무리를 하지 못하여 남좋은 일만 하는 단점이 있다.

 

소양인은 비대신소의 장부를 가지고 태어났다. 비장의 기능이 강하여 소화기능은 매우 발달이 되어 있지만 신장의 기능은 약하여 신장, 허리,정력은 약한것이 단점이다. 

 

사상체형적으로는 가슴과 흉곽은 많이 발달이 되어 있지만 골반은 약하고 왜소한것이 특징이다. 체형적으로 흉곽이 발달하여 어깨가 벌어지고 흉곽이 넓으며 허리와 골반은 왜소한 역삼각형의 체형이 특징이다. 흉곽이 너무 넓다보면 목이 앞으로 나가며 등이 굽는 경우도 있다. 또한 상체가 발달하다 보니 흉곽의 상태에 따라 일자허리가 되거나 과도하게 굽은 허리가 되기도 한다. 

얼굴의 체형을 보면 역삼각형의 머리모양을 갖는 경우가 많고 앞뒤의  짱구인 경우가 많으며 눈매는 날까롭게 바깥눈끝이 위로 올라가 경우가 많다. 코는 앞으로 나오며 날카롭고 칼귀인 경우가 많다.

 

소양인체형은 상체가 붓거나 비만해지는 것을 피하고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체를 강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달리기, 조깅, 자전거 등의 하체를 이용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음도 안정하고 열을 내리기 위하여서는 단전호흡이나 요가, 기공, 음악감상등을 하는 것이 좋다. 


태음인체형의 특징과 사상체형교정법


 


 

우리사회를 서로 조화하고 잘 융화하는 특성이 있으며 무엇을 이루고 성취하는데는 태음인의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 화가 나도 잘 참으며 상대를 이해하여 부드럽게 넘어가는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여 준다. 그러나 참다가 욱하는 성질이 있으며 물불을 안가리고 저돌적으로 나가기도 하며 음식, 돈, 지위, 일에 대한 욕심을  너무 내다 보면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태음인은 간대폐소의 장부를 타고 나서 간기능이 강하고 폐의 기능이 약하다. 간기능이 강하여 무엇이든 흡수하는 기능이 강한 반면  폐기능이 약하여 발산하고 배출하는  기능이 약하다. 즉 먹고 흡수하는 기능이 강하여 못먹는것 없이   잘 먹으나 땀을 내고 발산하는 기능이 약하여 폐,기관지,인후, 코질환등이 많이 올수 있다.

 

사상체형적으로 태음인체형은 허리의 기능이 강하여 복부가 많이 발달을 하고 목부위의 기능이 약하지만 전체적으로 체격이 큰 편이어서 목덜미도 굵은 편이 많다. 선천적인 태음인체형은 뼈대가 굵고 큰 경우가 많다. 식욕이 왕성하여 다이어트나 음식을 절제하지 않으면 비만하기 쉬우며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중풍등이 가장 오기 쉽다.

 

얼굴체형을 보면 이목구비가 큼직하여  부처님귀, 황소눈,주먹코, 두툼한 입술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날카롭지않고 안정적이고 남을 편하게 하여 주는 외모이다.

 

사상체형적으로 복부비만이 오게되면 배가 나오면서 배가 나오면 몸의 중심을 잡기위하여 등을 뒤로 젖히게 되고 머리부위는 뒤로 넘어가므로 고개를 앞으로 빼다보면 등이 굽은 꾸부정한 자세,일자목, 거북목이 나온다. 이러한 자세는 목, 허리의 통증의 원인이 되며  목디스크,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또 복부의 비만이 되면 배가 앞으로 나가면서 몸의 중심도 배꼽을 향하여 앞으로 나가게 된다. 척추는 몸의 중심에서 더 멀어지려고 하다보면 일자허리가 되면서 척추를 뒤로 하려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나중에는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살을 빼는것이 디스크, 통증, 일자목, 거북목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점점 살이 찌면 복부뿐만 아니라 상체와 허벅지의 체중도 만이 나가며 몸의 중심이 어긋난다. 바른 자세를 갖고 등을 바르게 펴주고 살이 안찌게 다이어트를 잘 하여야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꾸준한 운동, 전신운동을 통하여 기혈의 순환을 돕고 땀을 내주어 몸의 균형을 잡아 주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욕심을 적게 내는 것으로 음식, 재물, 돈, 지위, 일에 대한 모든  분야에 해당한다. 


소음인체형의 특징과 사상체형교정법

 

  


소음인은 모든일에 완벽하고 꼼꼼하고 정확하게 분석하며 확실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있다. 같은 현상을 보더라도 더 정확하고 예리하게 분석하며 관찰하며 한가지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고 분석하여 낸다.

그러나 너무 완벽하고 정확하게 하려다보니 자기 자신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준다. 보통 그냥 넘어가도 될것을 스스로 긴장하고 완벽하게 하려다 보니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병이 걸리기도 한다.

 

소음인은 신대비소의 장부를 타고 나서 신장의 기능은 강하지만 비장의 기능은 약하다. 신장의 기능이 강하여 정력이 강하고 허리 , 다리 뼈는 상대적으로 강하지만 비장의기능이 약하여 소화가 안되고 식욕이 떨어지기 쉽고 소화장애를  많이 느낀다. 위장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기와 혈이 부족하고 몸이 차며 체력이 가장 약하다.

 

사상체형적으로 골반이 가장 발달하고 흉곽이 약하여 가슴은 왜소하지만 상대적으로 신장과 하체의 기능은 안정되고 튼튼한 편이다. 체구가 전체적으로 작고 마르며 키가 크면서 마른경우도  있다.  상체가 약하여 가슴이 좁고 등이 굽어지는 체형이 많으므로 어깨를 펴고 등을 펴는 운동을 의식적으로 하여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하다.

 

얼굴의 체형은 이목구비가 작고 야무지며 오밀조밀한 편이다. 눈,코, 귀,입이 전체적으로 작고 짜임세가 있다. 동양적인 미인, 여성적인 남성인 경우가 많다.

 

위장기능이 약하고 신경을 쓰면 쉽게 위장장애가  오므로 항상 따듯하고 소화잘되는 음식을 먹는것이 좋다. 매사에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병이 오므로 너그럽고 넓게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과격한 운동보다는 가볍고 체력이 많이 소모되지 않는 체조, 요가, 기공. 줄넘기 등의 운동을 하여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하는것이좋다.

항상 어깨를 펴고 바른 자세로 소양인체형에 맞는 자세를 하여야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굽은등, 일자목등을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몸의 균형잡힌 바른자세란, 어느 부위를 지나나요?


바른 자세는 어떤 자세인가. 항상 바른 자세를 이야기 하지만 정확히 아는 사람은 드문것 같다. 본인은 항상 자신이 바른자세라고 생각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한예로 자신의 증명사진을 찍는 경우에 자신은 바른 자세로 정면을 똑바로 본다고 생각을 하고 사진을 찍는다. 그런데 사진에 찍히는 자신은 “12시 5분”이나 “12시 5분전”을 가리키는 자세로 목을 가누고 있는 경우를 본다. 



자신의 사상체형,사상체질에 맞는 그림을 눌러보세요, 자세한 체질과 특성이 나옵니다.

 






 


 


사상체질(다이어트)전문 우리한의원

 디스크(사상체형교정,통증)전문 우리들한의원

 대한한의동통학회 회장

대표원장  김 수 범 한의학박사

www.wooree.com      www.iwooridul.com

안드로이트폰 무료앱다운로드?



사업자 정보 표시
우리들한의원 | 김수범 |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371 삼성공덕상가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5-96-13889 | TEL : 02-706-5212 | Mail : wooree@wooree.com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