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약초 효소/약초· 한약

타닐츨가 2020. 2. 12. 14:34

용도별 약초보기


약초 이야기

- 광대싸리 효능 - 





[광대싸리  효능] :  자료를 옮긴글에 편집한 내용 입니다.



주의 : 약초식물은 유사한 종류가 매우 많고, 사용량, 혼합비율, 개인적 체질에 따르는 효과 등 이 다르므로

사용시에는 반드시 인가된 전문가 상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광대싸리는 산기슭 중턱이나 볕이 잘 드는 강가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3~4m의 관목이지만 10m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잎은 어긋나고 막질이며 타원형이며, 양면에 털이 없고 앞면은 짙은 녹색이며, 꽃은  6∼7월에 노랗게 핀다.


광대싸리는 목재는 땔감, 새순은 식용하며,

枝葉(지엽) 및 根(근)을 一葉萩(일엽추)라 하고 약용하며, 지엽은 늦봄 혹은 늦가을에 재취하는 것이 좋다.


광대싸리 효능 : 나무 가지 및 뿌리를  일엽추(一葉萩)라고 하며 약용한다. 





광대싸리 효능  : 活血(활혈), 舒筋(서근), 健脾(건비), 益腎(익신)의 효능이 있다. 


광대싸리 효능을 구체적으로 보면,


活血(활혈) :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하는 치료법)에 효과가 있다.

광대싸리 잔가지나 잎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일 이상 복용한다.


요통 : 광대싸리 효능은 류머티즘에 의한 腰痛(요통)에 효과가 있다. 

잔가지나 잎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습관성 요통).四肢痲痺(사지마비)에 효과가 있다. 



마비증세 : 광대싸리는 마비증세에 효과가 있다.

잔가지 또는 뿌리 6~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半身不遂(반신불수), (음위), 顔面神經麻痺(안면신경마비), 小兒痲痺 後遺症(소아마비 후유증)을 치료한다.

잎이나 잔가지 또는 뿌리 7~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7일 복용한다.



허약체질에 효과가 있다. 

전초 또는 뿌리 8~9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광대싸리 독성 : 뿌리는 독성이 있다.


광대싸리 가공 : 어린 지엽(枝葉)은 늦봄에서 늦가을 사이에 채취(採取)하는 것이 좋다. 잎이 달린 녹색의 여러가지를 끊어서 작은 다발을 만들어 그늘에서 말린다. 뿌리는 년중수시로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서 잘라 말린다.


광대싸리 주의 사항  : 광대싸리는 많은 양을 쓰면 숨이 가빠지고 경련이 일어나므로 쓰는 양에 주의 해야한다.




광대싸리 중독증상 : 과량 복용하면 securinine계 알칼로이드 성분에 의한 부작용으로 심박급속·호흡곤란·어지럼증·안면창백·경련 등 중추 신경계 중독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광대싸리 해독법 : 초기에 위세척 또는 구토를 시킨다.


그러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에 위를 세척하거나 구토를 시키면 쇼크 상태에 빠지므로 주의한다.

그 후 활성탄이나 타닌산액을 내복시킨다.

경련시에는 안정제를 주사하거나 10% chloral hydrate로 관장시킨다.


자료 더보기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광대싸리

글 올린이 : 벌교땅골로  ㅣ 작성자 : 타닐츨가    약초 이야기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