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촌의 이야기

참 아름다운 "삶"은 늘 감사하는 "생활"입니다

29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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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자료 천국 vs 하나님의 나라 vs 하늘나라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세 가지 종류의 왕국(나라)이 등장한다. 그것은 천국(kingdom of heaven)과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와 하늘나라(heavenly kingdom)이다. 이 세 왕국은 서로 비슷해 보이고 또 사람들에 따라서 같은 나라라고 인식되기도 하지만, 하나님께서 다스리신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공통점이 없다. 1. 천 국 성경 전체를 통틀어서 “천국”은 마태복음에만 나오는 용어이다. 『너희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 이 천국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인들이 죽어서 가는, 주님이 계신 낙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지 관념적으로 “천국”을 피상적인 나라로 생각하지..

27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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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찬송.찬양 찬송가와 복음성가

찬송가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노래이고, 복음 성가는 창조주 하나님과 대속의 구원의 복음을 사람에게 전하는 전도의 방편이다. 그런데 찬송가 복음성가 구별하지 않고 예배 시간에 찬양으로 드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예배의 경건성보다 드리는 자들의 즐거움에 맞추어 부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아론의 아들들이 다른 불로 제사를 드리다가 죽는 사건이 있다. 그 다른 불이 무엇인가 대 제사장이 하나님으로 하여금 내려 받은 불을 말한다. 그 불을 화로에 보전 했다가 그 불로 제물을 태워야 하는데 아론의 아들들이 그 불을 간수하지 못했던 것이다. 불을 보전하지 못했으면 자신의 불충성을 회개하고 대 제사장에게 다시 불을 구하여야 했다. 다른불로 제물을 태우는 것이 오애 죄인가 제물을 태운다는 것은 사죄..

24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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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유래.역사.교회사 간추린 이스라엘 연대표

■ 기원 전 17세기 ~ 6세기 성서 시대 17세기경 족장 (아브라함, 이삭, 야곱)시대 13세기경 모세의 주도 하에 출애굽이 이루어짐 13 - 12세기 히브리인(고대 이스라엘인)의 팔레스타인 정착 1020 군주제 성립 : 초대 왕 사울 1000 다윗 왕국의 수도로 예루살렘이 건설됨 960 유대 민족의 국가적, 정신적 중심인 첫 번째 성전이 솔로몬왕에 의해 예루살렘에 세워짐 930 유다 왕국과 이스라엘왕국으로 분열됨 722-720 앗시리아에 의해 이스라엘 왕국 멸망 ; 10개 지파가 흩어짐 586 유다 왕국이 바벨론에게 정복됨. 예루살렘과 첫 번째 성전이 파괴됨. 유대인이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감(바빌론 유수) 538-142 페르시아와 그리스 시대 538-515 바벨론으로부터 제1차 귀환; 성전 재건 5세..

24 2020년 10월

24

기독교 이야기/영성.치유.회복 온전한 치유의 9가지 지침

토마스 하트 ​​ 우리 중 상담자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이 자신과 그 환경을 살펴보며 그들의 길을 발견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하여 유용한 기본 원리들을 교육받아 왔다. 그러나 기술들을 배우기 전에도 우리 중 다수는 기독교적인 삶의 통찰력의 기초를 익혔으며. 또 심지어는 상당한 정도의 신학교육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 그런데 여전히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치료적인 면과 신학적인 면. 이 두 가지 측면이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과 상담할 때 이 양면이 모두 충분히 효과를 보게 하는 일이다. 흔히 우리가 받는 훈련은 최소한의 도움밖에 되지 않는다. 신학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보통 상담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며 그렇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는다. 또한 상담에 대해 가르치는 사람..

24 2020년 10월

24

기독교 이야기/새신자, 교육 하나님의 섭리(Providence)

사람들은 신앙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섭리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말의 본 뜻을 살펴봅시다. 1. 하나님의 섭리(攝理) 1) 하나님의 섭리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통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시고 인도하시는 사역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성경의 창조주 하나님이 최고의 존재라는 개념이 내재하여 있습니다. 즉 존재하는 모든 것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역사를 주관하시기에 그가 모든 피조 세계와 피조물들을 돌보시고 다스리시는 일을 하나님의 섭리라 합니다. 따라서 창조론과 섭리론은 반드시 연결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2) 영어의 섭리에 해당하는 단어가 성경에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섭리는 성경적입니다(성 어거스틴이 발전: , 프로노이아; 관심, 주목, 전망-, 프로비덴티아). 3) 철학의 우연..

24 2020년 10월

24

기독교 이야기/성경공부 구약성경의 12가지 주제

1. 하나님의 창조 성경의 처음 시작은 하나님의 창조로 시작하고 있다. (창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진화론에 물들어 창조역사를 은연중에 부인하고 있으나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 사실을 명백히 밝혀주고 있다. 성경처럼 세상의 시작과 마지막을 명백하게 증거하고 있는 책은 없다. (사43:7)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 (사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두움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을 행하는 자니라 2. 유일신 사상 (신04:39)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24 2020년 10월

24

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자료 창세기 난제해설

선악과는 왜 만드셨을까? 성경을 처음 읽는 사람들이나 기독교 신앙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첫 번째 질문이 대부분 선악을 알게 하는 열매에 관한 것이다. 창세기 2장 16-17절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는 말씀에 나오는 나무와 그 열매이다. 왜 하나님께서 그 열매를 있게 하셨느냐는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그 열매를 따 먹을 것도 분명히 아시는 하나님께서 그 열매를 있게 하신 것은 이미 타락을 전제한 인간을 창조하신 것이 아니냐라는 주장이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그 열매를 두신 이유는 첫째 선악과를 통하여 인간에게 선택할 수 ..

22 2020년 10월

22

기독교 이야기/유래.역사.교회사 유태인, 유대인, 유다인, 이스라엘인

오늘날 팔레스타인에 있는 이스라엘 국민을 지칭하는 말은 이스라엘인이지만 이외에도 유태인(猶太人), 유대인(Judea人) 혹은 유다인(Judea人)이 있다. ‘유대’와 ‘유다’는 영어 Judea(주디아)를 한글로 옮기면서 나뉜 것이다. 흥미롭게도 ‘주디아’를 한자어로 표기할 때는 유태(猶太)로 했다. 그래서 이스라엘인을 우리가 지칭할 때 유태인, 유다인, 유대인 등으로 다양하게 나뉘어졌다. 여기서 주목해 볼 점은 그냥 ‘이스라엘(Israel)인’ 혹은 ‘이스라엘 사람’으로 하면 좋을 터인데, 왜 굳이 Israel을 제치고 Judea가 등장하여 혼란을 부추기는가 하는 것이다. 여기에 무슨 곡절이 있을까? ‘이스라엘’은 본디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이 낳은 ‘야곱’의 개명된 이름이다. 야곱은 믿음의 조상으로 ..

22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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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도.간구 젖어드는 기도 (Soaking Prayer)

선교지에 나가보면 외국사람들도 다 아는 기도입니다. 우리가 너무 잘 알고 하고 익숙한 기도는 통성기도 부르짖는기도입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도의 야성이 생깁니다. 뜨겁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주님과 더욱 친밀함으로 들어가는 것은 부족합니다. 우리가 정말 배워야 할 기도는 젖어드는 기도 Soaking Prayer입니다. 많이 익숙하지 않기에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주님의 깊은 임재를 느끼는 기도입니다. 부르짖는 기도 젖어드는 기도 둘다 중요합니다. 통성기도는 말 안해도 잘 아시리라 생각이듭니다. 젖어드는 기도 Soaking Prayer 는 하나님아버지 앞에 가까이 나아가고자 하는 마음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것은 어떤 이론이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나의 마음을 온전히 주님께 집중해 드리고..

21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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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도.간구 기도의 방법

영성 생활에서 는 필수입니다. 기도는 장문기도(Polilogia Prayer)와 단문기도(Monologia Prayer)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문기도란 기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조목조목 줄거리를 세워 드리는 기도이며, 단문기도란 짤막한 기원문이나 성경 말씀 한 대목을 취사선택하여 깨어 있는 마음으로 계속 반복하여 드리는 기도를 말합니다. 장문기도는 모세의 중보기도(출32:11-13, 민11:11-15), 다윗 왕의 기도(삼하18:29), 예수님의 기도(요17:1-26), 공식 예배의 대표기도, 기도 많이 하는 분들이 개인적으로 긴 시간 동안 여러 가지 기도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기도입니다. 단문기도는 개신교에서는 좀 생소한 것이나 원래 초대교회, 사막의 교부들, 동방정교회, 카토릭 교회에서 오랜 전통 ..

20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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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도.간구 기도는 기회다

글쓴이 / 봉민근 말씀을 사모하지 않는 사람이 순종의 삶을 살수 없듯이 기도도 안하는 사람이 전도를 잘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하나님으로 내 영혼을 가득 채우는 사람이 신령한 하나님의 깊은 것을 깨달을 수가 있다. 기도 하지 않는 사람이 예배에 열심을 내는 사람없고 봉사의 일에 열정적으로 헌신 하는 사람도 없다. 기도는 신앙생활의 기초요 시작과 끝이다. 기도 하지 않는 사람이 성령 충만하다는 말을 들어 본적이 없으며 그런 사람이 믿음과 순종의 사람으로 거듭나기란 거의 불가능 하다. 진실된 기도는 믿음이 자라게 하는 밑거름과 같은 것이요 깊은 기도는 하나님과 통하는 지름길이다. 사람은 기도를 통해 더욱 정직 해지고 거룩함을 힘 입는 사람이 된다. 자기의 영혼을 사랑 한다면 반..

20 2020년 10월

20

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용어 유다와 유대는 같을까, 다를까?

장석환 느헤미야 성경을 읽으면서 내내 불편했던 것이 있습니다. 유대인(יְהוּדִי Jews)와 유다인(וְאִ֣ישׁ יְהוּדָ֔ה men of Judah)을 구분하지 않는 번역 때문입니다. 유다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시피 야곱의 한 아들로서 한 사람의 이름이며 나아가 지파의 이름이 되었고 남왕국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유대는 무엇일까요? 유다라는 이름에서 한국식 표기만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유대는 유다와 완전히 다른 단어입니다. 유대라는 단어는 남왕국이 바벨론에 멸망한 이후 나타난 단어로서 페르시아 제국 때에 팔레스틴 지역을 크게 3지역으로 나뉘는데 갈릴리, 사마리아, 유대입니다. 그래서 유대는 페르시아 제국의 한 관할구입니다. 곧 유대는 지역..

20 2020년 10월

20

기독교 이야기/기도.간구 기도의 내용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mhden merimnate;메덴 메림나테)기도 드릴 때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한 언급이다. (merimnate;메림나테)는 기본형(merimnaw;메림나오)의 명령형인데 이 말은 '관심을 갖다. 걱정하다'는 뜻을 가진다. 이 말은 영어의 care처럼 '관심을 갖고 걱정하다, 우려하다, 곰곰히 생각하다, 어떤 사람이나 물건에 관심을 갖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생활 속의 걱정들을 가리키는데 때로는 슬픔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사람은 누구나 근심, 걱정에 의해 흔들릴 수 있다. 근심 걱정이 누구에게나 찾아들지만 그것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근심으로부터의 자유와 해방은 그 염려를 하나님께 완전히 맡겼을 때만 가능하다. 그리고 세상에 대한, ..

18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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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죄.회개.구원 죄의 종류

성경이 문자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죄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불법입니다.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요일 3:4). 다시 말해 죄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이것을 불법적 행동에 국한하지 않고 그 동기와 생각에까지 확대시키셨습니다(마 5:21-48). 둘째는 불의입니다. “모든 불의가 죄로되”(요일 5:17). 셋째는 불선입니다.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약 4:17). 넷째는 불신입니다.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요 16:9). 즉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이 곧 죄입니다. 다섯째는 믿음으로 하지 않는 것입니다. “믿음(혹은 확신-표준 새번역 난외 주석)으로 좇아 하지 아니..

18 2020년 10월

18

기독교 이야기/기도.간구 바른 기도 방법

1. 바른 기도 방법 한국 교회 안에는 미신적인 신앙을 가지고 기도를 잘 못 가르치는 사람들이 많다. 뿐만 아니라 성경에 전혀 근거가 없는 잘 못된 기도를 가르치고 있다. 어떤 사람이 기도를 길게 해야 되느냐 짧게 해야 되느냐 하고 10명에 물어 보았는데 그 열명이 모두 기도를 길게 해야 된다고 한다. 기도를 잘 못 배운 사람들 10명에게 물어 볼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을 들어 보라. 악한 사람들이 과부의 가정 재산을 삼키면서도 외식으로 길게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즉 길게 기도한다고 잘하는 것도 아니요 많이 기도한다고 잘 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무엇을 위하여 누구를 위하여 무슨 기도를 왜 길게 기도하겠다는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마 6:7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

18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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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찬송.찬양 대중악기 또는 복음송의 특징

글 / 이문승(서울신대 교회음악과 교수) "저녁 7시30분, 드럼을 중심으로한 타악기 리듬과 전자올갠(교회에서는 오르간이라한다)의 굵은 베이스음, 피아노 소리 등으로 어우러진 반주와 찬송 인도자의 호흡에 맞춰 준비찬송(예배시작 전에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니 그대로 찬송이라 하자. 사실은 필요없는 것이다)이 시작된다. 때로는 빨라졌다 느려지고 중간 중간 통성기도가 골짜기를 뒤흔든다....(하략)" 위 인용된 글은 새누리 신문기사 중 일부이다(1991.8.24). 기사에서 보듯이 위의 상황은 기도원이나 부흥회에서 보통 볼 수 있는 대중악기 사용에 관한 예이다. 언제부터인가 한국교회 안에는 대중음악적 요소들이 깊숙히 자리하고 있다. 여기서 대중음악적 요소라 함은 대중악기 즉 드럼세트, 전자기타, 신세사이져 등..

16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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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유래.역사.교회사 이스라엘의 역사

글 / 김한수 목 차 1 : 팔레스타인 2 : 이스라엘의 기원 3 : 사사시대 4 : 초기왕정시대 5 : 예루살렘왕 다윗 6 : 솔로몬, 오므리 예후왕조 7 : 이스라엘의 멸망 8 : 유다의 멸망 9 : 포로시대 10 : 페르시아시대 및 마무리 시작하는 말 최근 작고한 스칸디나비아 학파의 알스트룀(Gösta W. Alström)은 그리이스의 역사가 헥카토우스(Hecataeus)의 말을 인용하면서 역사를 기술하는 데 있어서의 네가지 사항을 말한다. 첫째, 무엇이 일어났는가?(What happened?) 둘째, 그 사건이 고대 역사가들에게 어떻한 모습으로 이해되었는가?(how the events were understood by the ancient writers?) 세째, 이러한 저자들의 목적은 무엇인가?..

13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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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자료 회심이란 무엇인가? C. H. 매킨토쉬

회심이란 무엇인가? 데살로니가 전서에는 참으로 "진짜 회심"이라고 할 수 있는 매우 현저하고도 아름다운 모습이 있다. 우리는 독자들과 함께 이 모습을 연구하기로 하자. 우리가 지금 큰 실수를 하고 있지 않다면, 즉시 흥미 있고 유익 된 연구를 하게 될 것이다. 이 연구는 이 글의 제목인 "회심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분명하고도 확실한 해답을 줄 것이다. 이것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시대에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해답을 얻는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요즈음 여러 사람이 하나님의 훌륭한 능력으로 회심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그래서 하나님께 진실로 회심한 모든 심령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는 바이다. 우리는 신성한 회심의 절대적이고 필요 불가결한 우주적 필요성을 믿는다고 ..

13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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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자료 율법과 복음의 차이

복음은 가장 남용되고 오용된 단어중 하나입니다. 복음을 규명하고 정의하는데 있어 종교개혁의 원리는 복음을 율법으로부터 구분하려는 것이었습니다. 바울의 신학에서 그는 복음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율법과 복음은 자석 또는 전기회로의 양극과 음극와 같아서, 한쪽을 다른 쪽으로 측정함으로서 그 한쪽의 현재 또는 힘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1. 율법과 복음의 차이는 성서전체의 중심적 주제이고 매일의 생활이 지니는 중심적 경험입니다. 신학적으로 성서전체는 율법과 복음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으로부터의 두 가지 기본적인 메시지가 있는데, 한 메시지는 하나님은 거룩하시다는 것이며, 다른 한 메시지는 하나님은 자비로우시다는 것입니다. 율법의 메시지에서 하나님은 인간을 심판하시는 이유가 충분합니다. 복음의 ..

13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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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도.간구 새벽기도, 통성기도의 오해와 잘못된 믿음

[새벽기도에 대하여]​ 결론 → 새벽기도는 하나님의 응답과 복과는 전혀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새벽이든 점심이든 밤이든 언제 어디서든지 항상 기도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시간에 상관없이 "항상 기도하라" 고 예수님께서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 한국교회의 기도 문화는 동뜨기 전 이른 새벽부터 일어나 뜨거운 기도로 시작합니다.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하고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화는 존중되고 칭찬받아야 할 유산이자 전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전통을 훼손하지 않고 잘 물려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것 같습니다.​ 작금의 시대에는 새벽기도가 마치 기도중에 가장 뛰어난 능력이 있고 하나님께서 감동을 받는 기도라는 인식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매우 기복적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

12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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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자료 성경에서 말하는 각종 꽃 상징

Acacia(아카시아) 아카시아는 잘 살아 남는다는 이유로 영혼불멸을 상징한다. Almond(아몬드, 감복숭아열매) 아몬드는 신성한 승인(증표)의 상징이다. (민수기 17:1-8 레위지파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나고 아몬드가 열리는 증표로 레위지파는 제사장의 지파로 하나님의 승인을 받았다.) 이런 이유로 성모마리아의 상징으로도 쓰인다. Anemone(아네모네, 바람꽃) 아네모네는 초기 기독교에서는 삼위일체의 상징으로 사용하였다. 보통 슬픔과 죽음의 상징으로 사용되었으며, 십자가 그림 안에서 자주 볼 수있다. Apple(사과) 아담이 들고 있는 사과는 죄를 상징하고, 그리스도께서 들고 있는 사과는 구원을 묘사한다. Aspen(사시나무, 포플러) 전설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모든 나무들이 슬픔 ..

12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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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이야기/생활과 정보 소금과 커피의 생활속의 지혜

소금 활용방법 01. 달걀을 삶을때 삶는물에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달걀이 터지지 않는다. 02.옥수수등을 삶을때 삶는물에 설탕을 넣고 소금을 조금 넣으면 단맛이 강해진다. 03.커피를 마실때 소금을 조금 넣으면 향도 좋아지고 정력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04.가지를 볶을때 진한 소금물에 담구었다가 볶으면 가지가 기름을 많이 먹지 않는다. 05. 보리차에 소금을 조금넣으면 향기가 좋아진다. 06. 옷에 피가 뭍었을때 소금물에 담가 핏물이 배어나온후 비벼 빤다 07. 감물이 옷에 묻었을때 소금물에 담구었다가 빤후 식초탄 물에 빨아 세탁하면 감물이 빠진다. 08. 바닷조개는 소금물에 담구어 두면 흙이나 모래를 토해 낸다. 09. 추운 겨울날 빨래를 할때 헹굼물에 소금을 넣어 헹구어내면 밖에 널어도 얼지 않..

12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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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rch music/chorus 주의 이름은 크시고 영화롭도다

주의 이름은 크시고 영화롭도다 C. Dickinson 작사, C. Dickinson 작곡, 박태준 역 주의 이름은 크시고 영화롭도다 찬양을 드릴지라 만민들아 하나님은 왕이시로다 노래해 주 하나님 찬양하라 만국을 다스리신다 (만국을 다스리신다) 그 보좌에 앉으시도다 그 보좌에 앉으시도다 찬양하라 찬양하라 주 하나님 찬양해 주의 이름은 크시고 영화롭도다 통치하네 위엄과 권세로써 통치하네 위엄과 권세로써 (능력이 많은 주 보좌에 앉으셨네) 통치하네 위엄과 권세로써 (능력이 많은 주 보좌에 앉으셨네) 통치하네 위엄과 권세로써 (옛부터 도움 되신 주님) 능력이 많은 주 보좌에 앉으셨네 옛부터 도움 되신 주님 옛부터 도움 되시고 내 소망 되신 주 이 세상 풍파 많은 중 늘 보호하시네 통치하네 위엄과 권세로써 능력이..

11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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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이야기/생활과 정보 세계보건기구(WHO)가 분류하는 전염병의 등급은 총 6단계

1단계: 동물 사이에 한정된 전염으로 사람에게는 안전한 상태. 2단계: 동물 사이에서 전염되다가 소수의 사람들에게도 전염된 상태. 3단계: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증가한 상태. 4단계: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급속히 퍼지기 시작하여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수 있는 초기 상태. 5단계: 동일 권역(대륙)의 최소 2개국에서 병이 유행. 전염병 대 유행이 임박, 이피데믹(Epidemic). 6단계: 다른 권역의 국가에서도 추가로 전염발생, 전염병의 대유행,판데믹(Pandemic).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전염병(pandemic) ① 역병 인류와 전염병의 전쟁은 인간이 도시를 만들고 집단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서막이 올랐다. 과거 소규모 집단 내 발병과 달리 급속한 확산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

09 2020년 10월

09

기독교 이야기/예배 예배처소는 성전도, 교회도 아니고 예배당이다

'예배당'의 의미와 칭호 유래 예배당(禮拜堂, tabernacle)은 성도들이 예배하는 처소를 가리킨다. '예배당'을 ‘설교당'(preaching hall, 대한성서공회사 제1권 106쪽), ‘례배당’(제1회 독노회록 4쪽), ‘교당’(제6회 총회록 81쪽), ‘복음당’(제13회 총회록 79쪽), ‘교회당’(제50회 총회록 1쪽) 등으로 호칭하였다. 제1회 총회에서 교회 명칭 앞에 ‘조선예수교장로회'를 붙이기로 하였다가 제35회 총회에서는 ‘대한예수교장로회'로 변경하였다. 따라서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 예배당'으로 칭호하였다. 1. 신약시대에 '성전'은 '예배당'이 아니다. 언젠가부터 그리스도인들은 '예배당'을 ‘성전’이라 부르고 있다. 심지어 예배할 때, “우리가 '주의 전'(성전의 약칭)을 사모하..

09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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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예배 예배는 삶의 현장에서 드려야 진짜입니다

사람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존재입니다. 아니 비단 사람뿐만이 아니라, 모든 만물들이 나름대로 하나님께 예배합니다. ​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계 5:13) 그러나 유독 사람을 예배하는 존재라고 말한 것은, 사람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지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만물의 영장이니 당연히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잘 예배하는 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배의 의미 ​ 예배란 "하나님 보좌 앞의 이십사 장로와 생물들과 온 우주의 만물들"처럼, "찬양하고, 경배하고, 존귀와 감사와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을 칭송하는 것"입..

06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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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목회.사역 설교길이 25-27분의 설교를 위해서

설교하는 목사의 고민중에서 설교의 길이에 대해서 설교의 내용의 깊이에 대해서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회중들에게 감동돠 변화 성장을 가져오게 할 것인가 고민하지 않는 목사는 없을 것이다. 그중에서 설교의 길이에 대해서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좀 감정이 풍부해지거나 은헤의 시간이 되거나 준비가 부족하거나 하면 쓸데없는 군더더기 말들, 생각지도 않는 말들이 나와서 속절없이 시간이 흘러 반토막의 설교로 끝내거나 허겁지겁 싸매어 버리는 설교로 끝내기도 한다. 혹은 너무 길어져서 타 순서에 미안하고 뒤를 돌아보고 손목시계를 쳐다보는 교인을 볼대 감동의 여운보다 후회의 자책을 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현대 목사는 시간의 조절 감정의 조절이 잘 되지않으면 설교에 실패할 확률이 증가한다. 설교단상은 자기의 간증대가 ..

02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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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성경공부 로 마 서

1. 바울의 저작들 신약에는 27권의 책들이 있다. 바울에 의하여 기록된 13권의 책은 신약의 1/4가량을 차지한다. 이 서신들은 야고보서를 제외한다면 최초로 기록된 신약의 저자들이다. 어떤 이들은 갈라디아서 저작 시기를 주후 48년으로 잡는다. 예수님의 말씀, 또는 행적들에 대한 바울의 기록은 우리가 소유한 가장 오래된 기록이다. 예를 들어 (고전 11:3-)가 그러하다. 바울이 동부 지중해를 횡단하며 자신이 설립하였던 많은 교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친히 방문하여 해결한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바울은 필요한 경우 직접 가서 활동하는 대신 편지들을 써 보냈다. 이들 편지들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그의 확고 부동한 희망, 인간을 향한 그의 강렬한 사랑,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자신..

22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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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성경(보기,듣기) 성경 연대순으로 읽는 순서 및 도표 (구약, 신약)

구약 1.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까지는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2. 열왕기하서를 1장-13장까지 읽습니다., 열왕기하 11장의 여호야다의 종교개혁 시기와 요엘서의 시기가 같습니다. 문서 선지자의 시작입니다. 열왕기하 13장에서 엘리사가 죽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택하여 앗수르의 니느웨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도록 합니다. 요나서로 가겠습니다. 3. 요나서 : 요나가 그 때에 니느웨를 위하여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성경상으로는 얼른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세하게 보고 연구하면 거의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4. 다시 열왕기하서 14장을 읽습니다. 5. 아모스서, 호세아서, 요엘서 읽습니다 : 북 왕국 여로보암 2세 ..

22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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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야기/기독교 자료 성경의 원본과 사본, 역본

성경은 약 40명의 기자들에 의해 약 1,500년 동안에 걸쳐 기록되었으며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스(헬라)어, 라틴어로 기록되었다.세상의 모든 책들은 종교의 경전이라도 시대와 저자마다 다른 사상으로 전개되지만 성경은 실로 방대한 역사를 통해 각자가 만나서 서로 의논하지도 않고 기록했지만 66권의 기록은 놀랍게도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일치가 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성경이 사람의 연구에 의한 기록이 아니라 한분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 기록된 것임을 알게 해준다. 성경의 원본은 구약의 사본과 같이 가죽이나 파피루스에 기록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성경에 대한 특별한 존경심이 낡은 성경을 보관하지 않고 묻거나 불태워버렸고 바벨론 유수와 같은 박해 때에 이방인들에 의해 성경이 더럽힘을 받지 않게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