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려주시면 바로삭제함 댓글없는 친구신청은 거절합니다

해남 우항리 공룡 화석지 (해남 1)

댓글 4

전국 관광 주문 엽서

2011. 3. 10.

해남 우항리 공룡 화석지 (해남 1)

 

 

 

                                                          해남 : 해남 우항리 공룡 화석지

한때 한반도에도 북미 대륙의 오대호에 견줄 만큼 커다란 호수가 있었다 한다. 약 1억4000만년 전부터 6500만 년 전까지인 중생대 백악기에는 지금의 경상도에 만도 3개의 큰 호수가 형성돼 있었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남해안 일대의 곳곳에는 당시 호수의 흔적이 남아 있는데, 특히 해남군 황산면 우항리에 뚜렷하다. 이곳의 퇴적암층은 주로 이판암(泥板岩)과 사암(砂岩)으로 이루어져 있다. 진흙이 굳어서 된 이판암에는 공룡·익룡·물새 등 수천만 년 전 이곳 호수 주변에 서식했던 동물들의 발자국화석이 선명하게 찍혀 있다. 이처럼 공룡·익룡 물새의 발자국 화석이 한 지역에서 모두 발견된 경우는 세계적으로도 달리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한다.

 이곳에서 발견된 익룡의 발자국화석(해남이크누스 Haenamichnus uhangriensis)은 길이 20~35㎝로서 세계 최대이다. 또한 지금까지 물갈퀴 달린 새의 발자국 화석으로는 미국에서 발견된 신생대 에오세(5700만~3600만년 전) 것이 가장 오랜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이곳에서는 그것보다 최소한 2000만~3000만년이나 앞선 백악기 때의 것이 발견되었다. 그밖에도 국내 최대의 조각류(鳥角類 두 발로 걷는 무리), 용각류(龍角類 네 발로 걷는 무리)공룡의 발자국화석과 익룡의 뼈화석이 처음으로 발견되기도 했다.  (출처 : 관광공사)

요기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