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화가/佛,스페인화가

구름에 달가듯이 2014. 9. 29. 09:17

에두아르 마네의 작품세계 Ⅳ- Eduard Manet [풍경,정물]

 

- 1832. 1. 23 프랑스 파리~1883. 4. 30 파리.- 프랑스의 화가·판화가 -

 

  

초기 생애와 작품

 

에두아르 마네는 법무부의 엄격한 인사부장인 오귀스트 마네와 외제니 데지레 푸르니에의 아들로 태어났다. 생제르맹데프레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고, 1839년부터 보지라르에 있는 카농 푸알루 학교에 다니면서 프랑스어와 고전 문학을 공부했다.

 

그 후(1844~48) 팡테옹 근처에 있는 롤랭 학교의 기숙생이 되었다. 가난한 학생이었던 그는 학교에서 특별히 실시하는 소묘 강좌에만 흥미를 가졌을 뿐이었지만, 나중에 그의 전기를 쓰게 된 A. 프루스트를 이곳에서 만났다.

 

아버지는 아들이 법률학교에 들어가기를 원했으나 끝내 그를 설득하지 못했다. 화가가 되려는 것을 아버지가 허락하지 않자 마네는 해군사관학교에 지원했지만 입학시험에서 떨어졌다. 결국 1848년 12월 9일 수송선 '르 아브르 에 과들루프호'의 수습 조타수가 되어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로 떠났다.

 

1849년 6월 프랑스로 돌아온 그는 다시 해군사관학교 입학시험을 치렀지만 이번에도 역시 떨어졌다. 그제서야 그의 부모는 화가가 되겠다는 아들의 단호한 결심에 굴복했다.

 

1850년 마네는 고전주의의 화가인 토마 쿠튀르의 화실에 들어갔는데 쿠튀르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천재를 양성한다고 주장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나는 적어도 자신의 기술을 아는 화가를 양성한다." 선생은 마네를 거의 이해하지 못했을지 모르지만 마네가 소묘와 회화적 기법을 확실히 파악한 것은 쿠튀르 덕분이었다.

 

마네 가족은 프티 오귀스탱가(후에 보나파르트가) 5번지에서 몽타보르가 6번지로 이사했고, 네덜란드 출신의 아가씨 수잔 렌호프가 에두아르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러 이 집에 드나들었다. 젊은 화가와 음악 선생 사이에는 연정이 싹텄던 것 같다.

 

실제로 렌호프는 나중에 아들 하나를 낳았는데 공식적으로는 인정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마네가 그 아이의 아버지라고 생각했다. 레옹 에두아르 코엘라 렌호프라고 이름지어진 그 아이는 수잔의 동생으로 입적되고 마네는 그의 대부가 되었다.

 

쿠튀르에게서 6년 동안 배운 뒤 1856년에 마네는 생토귀스탱 구역의 라부아지에가에, 군대에 관한 주제를 그린 알베르 드 발르루아라는 화가와 함께 화실을 차렸다. 이곳에서 그는 〈버찌를 든 소년 The Boy with Cherries〉(1858경, 파리 귈벵키앙 콜렉시옹 소장)을 그렸는데, 이 작품의 모델이 어느날 화실에서 못에 목을 매달아 자살했다.

 

이 아이의 비극적인 죽음이 커다란 충격으로 남아 마네는 결국 라부아지에가를 떠나 빌리에가 58번지로 옮겨 〈압생트를 마시는 사람 The Absinthe Drinker〉을 그렸다. 1856년에 그는 네덜란드와 독일 및 이탈리아를 잠시 여행했다.

 

그는 빌리에가에 있는 화실을 떠나 빅투아르가 58번지로 옮겼다가, 다시 두에가로 가서 18개월 동안 지냈다. 여기서 샤를 보들레르를 만나 그의 제의에 따라 〈튈르리 공원의 음악회 La Musique aux Tuileries〉를 그렸다. 야외 풍경을 그린 이 그림에는 토르토니 카페와 바티뇰 예술가들의 집결지인 게르부아 카페의 단골손님들이 그려져 있으며 제2제정 때의 들떠 있는 듯한 파리 상류사회를 엿볼 수 있다. 행인들은 우아하게 차려입은 이 화가가 야외에 화폭을 펼쳐놓고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을 호기심 어린 눈길로 쳐다보았다.

 

원숙기의 생활과 작품

 

1862년 9월 25일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마네는 기요가로 이사했다. 그때부터 1865년까지 마르티네 화랑이 주최하는 전시회에 참여했다.

 

1863년 프랑스 왕립 아카데미 미술전의 살롱 심사위원들은 획기적 양식을 사용한 그의 〈풀밭 위의 식사〉를 낙선시켰고, 마네는 이 작품을 낙선전(공식 미술전에서 낙선한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창설된 전시회)에 출품했다. 세로 214㎝에 가로 270㎝인 이 커다란 그림은 옛날 거장들의 작품인 조르조네의 〈전원의 연주회 Concert champêtre〉와 라파엘로의 〈파리스의 심판 Judgment of Paris〉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요란한 비난을 불러일으켰고, 이때부터 마네에게는 오랫동안 그를 괴롭힌 그 '전시회에서의 악평'이 시작되었다. 부르주아 비평가들은 이 그림에서 옷을 입은 젊은 남자들 사이에 발가벗은 한 여인이 끼어 있는 것에 분개했다.

 

마네는 1863년 10월 28일 네덜란드의 잘트봄멜에서 수잔 렌호프와 결혼했는데, 그는 자신의 결심을 친구들에게 밝히지 않았었기 때문에 보들레르를 비롯한 여러 친구들은 결혼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다.

 

1864년 11월 바티뇰가 34번지에 있는 아파트로 이사하여 1867년까지 살았다. 그는 경마장에 자주 드나들기 시작하여 친구인 에드가 드가가 즐겨 다루는 주제를 능숙하게 소화해냈다. 드가는 마네보다 2년 먼저 경마 습작을 시작했다. 마네는 이를 주제로 몇 점의 그림을 그렸는데, 그중에서는 〈파리 롱샹에서의 경마 The Races at Longchamp, Paris〉가 가장 중요한 작품이다.

 

마네가 1863년에 제작하여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도 큰 화제가 되었다. 이 흰색의 교향곡과 같은 그림(프랑스의 정치가 조르주 클레망소는 1907년에 이 작품을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했음)은 외설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비난을 견디다 못한 마네는 1865년 8월 스페인으로 떠났지만, 음식이 입에 맞지 않고 스페인어를 전혀 몰랐기 때문에 스페인에 오래 머물지는 않았다. 마드리드에서 그는 테오도르 뒤레를 만났는데, 나중에 이 사람은 마네의 작품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옹호한 사람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듬해 파리 살롱 전 심사위원들이 〈피리 부는 소년 The Fifer〉을 평면적이라는 이유로 낙선시키자, 마네는 이 그림을 기요가에 있는 자신의 화실에 다른 작품들과 함께 전시했다.

 

1867년 만국 박람회에 출품한 많은 작품을 거절당한 마네는, 같은 생각을 갖고 있던 귀스타브 쿠르베를 흉내 내어 알마 광장에서 몽테뉴가로 들어가는 길모퉁이에 진열대를 만들고, 5월에 투우사와 투우 그림들을 비롯한 많은 작품을 이곳에 전시했다.

 

그는 약 50점의 그림을 전시했지만 거의 인정받지 못했고 전보다 호의적인 반응을 얻지도 못했다. 1860년대말에 그의 작품은 다양한 성격을 갖게 되었는데 대체로 명암의 밀접한 관계 및 조명과 분위기의 복잡성에 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듯하며, 때로는 〈튈르리 공원의 음악회〉(1862, 영국 런던 내셔널 갤러리 소장)에 못지않게 자유분방한 기법을 보여준다.

 

젊은 소설가 에밀 졸라는 마네의 작품이 보여주는 자연스러움에 매혹되어 1867년 1월 1일자 〈19세기 평론 Revue du XIXe Siècle〉지에 발표한 긴 논설에서 용감하게 그를 칭찬하고 나섰다. 졸라는 대중의 적개심에도 불구하고, 역사상 가장 중요한 예술가들은 처음에는 으레 비판적인 여론에 부딪히기 마련이며 마네도 그런 예술가들 중의 하나라고 생각했다

 

졸라와 테오도르 뒤레 및 예술 평론가인 루이 에드몽 뒤랑티(마네와 뒤랑티는 신파적 결투를 벌인 일이 있음)가 공개적으로 마네를 옹호하였다. 마네는 1870년 살롱 전에 자신을 위한 일종의 선언문인 〈바티뇰가의 화실 The Studio in the Batignolles〉(파리 루브르 박물관 소장)을 출품하여 회화부문의 앙리 팡탱 라투르상을 받았다.

 

1870년 7월 19일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이 발발했다. 프로이센군이 진격해오자 마네의 아내는 시어머니와 아들을 데리고 피레네 산맥에 있는 올로롱생트마리로 피난했다. 그곳에서는 친구들이 마네의 가족을 따뜻하게 맞아주었다.

 

마네는 국민군 참모 장교로 입대했고, 그의 상관은 소총수들을 즐겨 그린 화가 장 루이 에르네스트 메소니에였다. 그는 9월 26일에 처음으로 아내와 편지를 주고받았는데 편지들은 기구에 실려 운반되었다. 식량은 항상 모자랐다. 그는 11월 19일자 편지에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다. "포병의 방한용 외투를 입은 내 모습을 당신한테 보여주고 싶소. 내 배낭에는 그림 그릴 때 필요한 도구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오."

 

12월 1일에 그는 르부르제와 샹피니 사이에서 일어난 전투에 참가했다. "이곳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오!" 하고 그는 아내에게 말했다. "어쨌든 나는 아직 살아 있소. 포탄이 사방에서 머리 위로 날아오고 있소." 그러나 희망은 차츰 사라졌고, 견디기 힘들 정도로 식량이 부족하게 되었다.

 

1871년 1월 30일 그는 수잔에게 절망에 가득 찬 편지를 보냈다. "이제 끝장이오…… 우리는 더이상 버틸 수 없소. 우리는 굶어 죽어가고 있소…… 우리는 모두 대꼬챙이처럼 여위어버렸소."

 

1871년 2월 마네는 올로롱에서 가족을 만나 파리 코뮌이 세워지기 직전에 파리로 돌아왔다. 기요가에 있는 그의 화실은 거의 파괴되었지만, 그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둔 그림들은 무사히 남아 있었다.

 

폴 뒤랑 뤼엘은 당시 돈으로 50만 프랑을 주고 마네의 화실에 보관되어 있던 거의 모든 작품을 사들였다. 마네는 생페테르뷔르가 51번지 1층에 셋방을 얻었는데, 그 구역에는 수잔의 아들인 레옹 코엘라 렌호프도 방 1칸을 얻어 살고 있었다. 그때부터 마네와 그의 친구들은 게르부아 카페 자리에 새로 문을 연 누벨 아텐 카페에서 만나게 되었다.

 

이듬해 7월 마네는 생페테르뷔르가 4번지에 새로운 화실을 차렸다. 또한 1872년에는 네덜란드를 방문하여 프란스 할스의 작품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 여행의 소산인 〈좋은 맥주 Le Bon Bock〉(1873,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소장)는 1873년 살롱전에서 상당한 호응을 받았다.

 

후기 생애와 작품

 

1874년에는 마네와 젊은 인상파 화가 클로드 모네의 우정(그들이 1866년에 처음 만났을 때는 냉랭한 관계였음)이 발전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마네는 모네와 함께 센 강둑에서 그림을 그렸다. 자연광선으로 조명된 〈뱃놀이 Boating〉라는 그림은 마네의 작품 가운데 가장 밝은 그림이며, 이 그림에서 그는 르프티제느빌리에를 배경으로 두 사람이 햇빛을 받으며 배 안에 앉아 있는 광경을 그렸다.

 

마네가 〈아르장퇴유의 배 위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네 Monet Working on His Boat in Argenteuil〉를 그린 곳도 아르장퇴유였다. 이 그림에서 모네는 중고로 사들인 낡은 배(당시 모네는 빈털터리였고, 마네는 그를 돕는 일에 돈을 아끼지 않았음) 안에서 아내를 그리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마네는 모네를 비롯한 인상파 화가들에게 우호적이었지만 그들의 전시회에는 참여하려 하지 않았고, 계속 살롱 전에 자신의 그림을 출품했다.

 

화가 The Artist〉(1875)·〈세탁부 The Laundress〉가 살롱 전에서 낙선하자 마네는 그것을 다른 그림들과 함께 생페테르뷔르가에 있는 자기 화실에 전시했다.

 

이 개인전에는 수많은 관람객이 몰려들어 대소동이 벌어졌기 때문에 집주인은 임대계약을 갱신하기를 거부했다. 그래서 마네는 1879년 4월 암스테르담가 77번지 건물을 사들여 마지막 화실을 차렸다.

 

1880년에 마네는 〈라 비 모데른 La Vie Moderne〉이라는 잡지사 사무실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러나 그때 그의 다리는 이미 치명적인 질병에 걸려 있었으므로 광천수로 치료를 받기 위해 벨뷔로 갔다. 이곳에서는 그는 오페라 가수 에밀리 앙브르를 만났는데, 카르멘 역으로 대성공을 거둔 앙브르는 미국을 순회공연할 때 마네의 작품 〈멕시코 황제 막시밀리안의 처형 Execution of the Emperor Maximilian of Mexico〉을 가지고 가서 뉴욕과 보스턴에서 전시했다.

 

1881년 마네는 베르사유에 별장을 빌렸고, 파리로 돌아오자마자 여배우 잔 드 마르시의 옆 모습을 그린 매력적인 작품 〈 Jeanne〉·〈 Spring〉(1882, 미국 뉴욕 주 해리 페인 빙엄 컬렉션 소장)을 완성했다. 그러나 마네의 병은 급속하게 악화되어 있었다.

 

이듬해 그는 뤼에유에 있는 별장으로 갔다. 그는 런던의 벌링턴 하우스에서 열린 중요한 프랑스 미술전에 참여했고, 살롱 전에 그의 마지막 대작인 〈폴리베르제르의 술집〉을 출품했다.

 

1883년 4월 6일 마네는 옛날 그의 모델이었던 메리 로랑이 가져온 장미와 라일락을 그린 뒤 침대로 가서 누워야 했다. 왼쪽 다리에 괴저가 생겼는데 이 다리는 결국 절단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오래지 않아 세상을 떠났고, 파시 묘지에 묻혔다.

 

1884년 1월 에콜 데 보자르(프랑스 국립미술학교)의 멜포멘 홀에서 그의 추모전이 열렸다. 에밀 졸라는 마네에 대한 변함없는 존경심으로 이 전시회 카탈로그의 서문을 썼다. 마네의 그림이 유명해지기 시작한 것은 이 추모전이 끝난 뒤였다. 같은 해 마네의 그림 값이 뛰어오르기 시작했고, 미술계에서 그의 위치는 확고해졌다.

 

마네라는 작가의 위치는 특별합니다. 이 화가는 행정부 재판관 아버지와 외교관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전형적인 부르조아의 아들로 태어나 부르조아로 일생을 살았다. 때문에 그는 직업화가라기보다는 아마추어리즘적 입장에서 작업을 했다. 더욱이 마네는 전통에 관한 도전으로 물의를 자아냄으로서 화가에 대한 전위적 개념과 근대 미술의 토대를 놓았는데. 사실 이것은 그의 풍족환 환경들이 빚어 낸 일종의 유희에 가까운 것일지도 모른다.  

 

 

 

Study of Trees, 1859 Oil on canvas, 54 x 30 cm , Private collection
 

 

The Students of Salamanca, 1859-1860 Oil on canvas, 79 x 92 cm,
Private collection

 

 

 

 Guitar and Hat, 1862, Oil on  canvas , Musée Calvet, Avignon, France

 

 

 

Fishing, 1861~1863, Oil on boaard, 76.8 x 123.2 c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Music in the Tuileries Gardens, 1862 Oil on canvas, 76.2 x 118.1 cm,
National Gallery, London

 

 

Oysters, 1862,  Oil on  canvas, 38 x 4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Steamboat Leaving Boulogne, 1864 , Oil on canvas, 73.6 x 92.6 cm,
 Art Institute of Chicago

 

Fishing boat coming in before the wind (The Kearsarge in Boulogne), 1864 

Oil on canvas , 81.3 x 99.7 cm, Private Collection

 

 

Peonies in a vase, 1864, Oil on canvas ,  Musée d'Orsay, Paris, France

 

 

Peony stem and shears, 1864, oil on  canvas ,  57 x 46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Vase of Peonies on a Small Pedestal, 1864, Oil on canvas ,  93 x 70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The Battle of the U.S.S. "Kearsarge" and the C.S.S. "Alabama", 1864,

 Oil on canvas, 137.8 x 128.9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PA, USA​

 

 

Battle of Kearsage and Alabama, 1864, Oil on  canvas ,  145 x 130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PA, USA

 

 

Still Life: Fruits on a Table, 1864, Oil on canvas , 45 x 73.5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테이블 위의 과일 - 과일, 나이프, 컵 등 여러 마티에르의 상호간의 밸런스, 이런 사물들의 구성에 견고한 토대를 부여하는 테이블의 수평선과 배경의 절단 방법 등이 마네의 스승인 샤르당(Chardin)을 연상케 하는 작품이다.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이기도 한 샤르댕은 면밀하고 무게있는 필치로 파리 시민들의 생활상을 주로 그렸고, 그의 정물화는 '완벽'하기로 유명하다. 마네는 수많은 풍경 화와 인물을 그렸으나, 이에 비해 정물화는 극히 적은 편이다.
 
1846년에서 66년 사이에 그린 10여 점의 정물화가 전해지고 있으며, 특히 <집토끼>는 샤르댕의 <죽은 토끼와 몰이 도구>를 모사한 것처럼 닮았다. 마네는 인물화에도 레몬, 컵, 포도 등을 장식물로 등장시켜 때로는 주제인 인물 이상으로 집요하게 묘사, 화면 전체를 대위법적으로 풍요하게 만드는데, 이 그림에서는 '견고한 구성'을 직감할 수 있다.

 

 

 

Fish (Still Life), 1864 Oil on canvas, 73.4 x 92.1 cm,Art Institute of Chicago

 

U.S.S. Kearsarge off Boulogne,  1864 ​, Ink wash and watercolor on wove paper ,
24.6 cm X 35.6 cm ,Musée des Beaux-Arts de Dijon  (France - Dijon)

 

 

The Races at Longchamp, 1864 , oil on canvas,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 Chicago)

 

Basket of Fruits, 1864, Oil on  canvas,  37.8 x 44.4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MA, USA

 

 

Branch of White Peonies and Secateurs, 1864, Oil on canvas ,  31 x 46.5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Figs and Grapes, 1864 Oil on canvas, 21 x 26 cm , Private collection

 

 

Eel and Red Mullet, 1864, Oil on canvas ,  Musée d'Orsay, Paris, France

Peonies in a Vase 1864  Musée d'Orsay, Paris

 

 

 

 

Peonies, 1864-1865 Oil on canvas, 59.4 x 35.2 cm ,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Sailing Ships and Seagulls,1864-1868 ​,oil on canvas,21 cm X 26 cm ,
Private collection

 

Fishing boat coming in before the wind(also known as The "Kearsarge" at Boulogne),

1864 , Oil on canvas, 81.3 cm x  99.7 c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Marine View, c. 1864 Oil on canvas, 81.4 x 100.3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A King Charles Spanie,1866,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DC,USA

 

 

 

 

The Salmon, 1866,   Oil on canvas, 73.5 x 94 cm, Shelburne Museum, Vermont

 

Bullfight, 1865-1866 Oil on canvas, 48 x 60.4 cm , Art Institute of Chicago

 

Bull-fighting scene(
Combat de taureaux), 1865-1866 ,

Oil on canvas, 90 x 110.5 cm , Musée d'Orsay 

 

 

 

 

Still life with melon and peaches, 1866, canvas ,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The Races at Longchamp, 1867, Oil on canvas, 43.9 x 84.5 cm,
 Art Institute of Chicago 

 

 

 

The Universal Exhibition, 1867, 108 x 196cm,oil on  canvas, 

Nasjonalgalleriet, Oslo, Norway

 

건물, 인물, 거리, 동물 등의 고유색(固有色)이 한낮의 햇볕을 받아 검푸르게 변한색채의 매치(match)를 취급하여 색채 상호간의 탄력성 있는 관계를 회화적 차원에서 소화시킨 작품이다.

 

그림 오른쪽의 개를 데리고 다니는 소년은 <讀畵>에서 언급된 아들 레옹 코에라이고, 높이 떠 있는 기구는 사진작가 나다르가 타고 파리 상공을 공중 촬영한 기구인데, 파리 만국 박람회를 구경하는 여유 있는 시민들의 동세(動勢)와 아름다운 풍광을 그린, 이른바 '현실적인 일상성'이란 마네의 묘화 태도(描畵態度)를 잘 나타낸 작품이다.

 나폴레옹 3세가 1867년에 마련한 만국 박람회를 능가한 대(大)박람회를 대작으로 그린 마네의 시대 감각을 이 그림에서도 엿볼 수 있다.

 

The burial, 1867,  Oil on  canvas ,  72.7 x 90.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Seascape,  1868​, aquatint, roulette and plate tone in brown,  14 cmX 20 cm ,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 Chicago)

 

The Jetty of Boulogne-sur-Mer, 1868 Oil on canvas, 59.5 x 73.3 cm,
Van Gogh Museum, Amsterdam, Netherlands

 

La jetée de Boulogne, 1868 Oil on canvas, 31.7 x 43.8 cm, Private collection

 

Seascape with Bather1868 ​, watercolor  and gouache on wove paper,
20.5 cm  X 24 cm ,Private Collection

 

Seascape with Sailing Ships,  1868,

watercolor  on wove paper , 11 cm X 21 cm , Musée d'Orsay  (France - Paris)

 

 
Ship's Deck,  1868 , oil on canvas, 56.4 cm X 47 cm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 Melbourne  (Australia - Melbourne)

Steamboat off Boulogne,  1868​, watercolor  and graphite on laid paper ,
14.3 cm X 18.5 cm , Private collection

 

The Steamboat, Seascape with Porpoises,  1868​, oil on canvas , 81 cm X 100 cm , Philadelphia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Philadelphia, PA)

 

 

 

The salmon, 1868, Oil on canvas ,  72 x 92 cm,  Shelburne Museum, Vermont, USA

 

 

 

Boats at Sea, Sunset  (also known as Study of Ships, Sunset),  1869 ​,  oil on canvas, 42 cm X 94 cm , Musée d'art moderne André Malraux– MuMa Le Havre  (France- Le Havre)

 

불로뉴 항의 달빛,Moonlight over the Port of Boulogne. 1869. Oil on canvas.
82 x 101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한때 선원이 되려고 했던 마네는 견습 선원의 자격으로 브라질 등지로 나가는 외항선을 타기도 했다. 이 작품에서 마네는 자신이 동경하였던 바다와 항구를 소재로 삼았다. 마네는 1869년 여름, 불로뉴 항에 머물면서 이 그림을 그렸는데, 항구의 한 호텔 방에서 창문을 통해 밤 풍경을 직접 그렸다.
 
밤에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대상의 세부가 어둠 속에 묻히기 때문에 모험에 가까운 일이었다. 마네는 빛과 어두움에 대한 시각적인 탐구를 위하여 이러한 모험을 주저하지 않았다. 마네가 달밤에 포착하고자 한 것은 형태나 양감, 원근법이 아닌 달빛이 자아내는 효과였다. 만월이 비추는 부둣가는 밤이 깊지 않은 새벽녘이나 저녁 무렵처럼 밝게 빛나고 있다.
 
칠흑 같은 어둠 속에 싸여 있는 선박들과 인물들, 그리고 달빛을 환하게 받은 지면, 음영의 대조가 강렬하기까지 하다. 과감하게 생략된 데생과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의 분명한 대조, 그 결과 그림은 평면적으로, 미완성된 듯한 분위기를 띠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과거 미술과의 단절을 뜻하는 것이다. 종래의 화가들이 중간 색조를 꼼꼼하게 단계별로 칠하면서 명암을 표현하고, 3차원적인 형태감을 중시하였던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회화 기법이다.
 
순간적인 빛의 효과를 포착하는 데 초점을 둔 이 그림은 모네의 <해돋이, 인상>에 앞서 빛과 자연 대상을 진지하게 탐구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항구와 배, 빛이라는 모티프뿐만 아니라 순간적인 느낌을 잡아내고자 한 시도 등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제1회 인상주의전이 1874년에 열렸던 것을 생각할 때, 1869년에 그려진 이 작품은 인상주의의 선구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The Folkestone Boat, Boulogne, 1869 Oil on canvas, 60 x 73.5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Philadelphia, PA, USA

 

Seascape (also known as Two Fishing Boats), 1869,

 Oil on canvas, 38.5 x 47 cm, Private collection

 

 On the beach at Boulogne   Edouard Manet, Oil on canvas,  32.5 x 65.5 cm, 

 Virginia Museum of Fine Arts (Richmond, Virginia, United States)

 

Embarkation after Folkestone, 1869, oil on  canvas ,  63 x 101 cm, 

Oskar Reinhart Foundation, Winterthur, Switzerland  

 

 

Almonds, currants and peaches, 1869,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The Jetty at Boulogne, 1869, The Jetty at Boulogne, 1869, Oil on canvas

 

 

 Effect of Snow at Petit-Montrouge, 1870 Oil on canvas, 61.6 x 50.4 cm, 

National Museum of Wales, Cardiff (United Kingdom - Cardiff)

The Railroad Station in Sceaux, 1870​, oil on canvas, 50cm X 60 cm, Private collection

 

A brioche, 1870,  Oil on canvas ,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The Races, 1870,  lithography on  paper ,  53 x 68.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Landscape with a Village Church, 1870-1874 ​, oil on canvas, 30 cm X 44 cm , Ashmolean Museum - Oxford  (United Kingdom - Oxford

 

The Bassin d'Arcachon, 1871 Oil on canvas, 37 x 56 cm,

E.G. Bührle Collection, Zurich


 

Oloron-Sainte-Marie, 1871 Oil on canvas, 42.5 x 62.5 cm ,

E.G. Bührle Collection, Zurich

 

 

Seascape at Arcachon (Arcachon, beautiful weather), ​1871, 

Oil on canvas, 24.8 cm X 41.9 cm  Private Collection

 

 

 

The Bay of Arcachon and Lighthouse on Cape Ferret,  1871 , oil on canvas,
25 cm X 30 cm , Private collection,

 

Boats at Low Tide on the Bay of Arachon 1871 ​,

oil on canvas, 37 cm X 51 cm , Private collection

 

Fine Weather at Arcachon,  1871 ​, oil on canvas, 25 cm X 42 cm ,Private collection

 

 

The Port of Calais, 1871 Oil on canvas, 81.5 x 100.7 cm,

Bührle Foundation, Zürich, Switzerland

 

 

The Port of Bordeaux, ​1871, oil on canvas ,  63 x 100 cm, 

Feilchenfeldt collection, Germany

 

View of Holland Holland, 1872 Oil on canvas, 50.2 x 60.3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The Races in the Bois de Boulogne, 1872, ​Oil on canvas, 73 cm x 92 cm ,

 J.H. Whitney collection

 

 

Bouquet of violets, 1872, ​Oil on canvas ,  27 x 22 cm, Private Collection

 

 

Seascape at Berck, Fishing Boats and Fishermen, 187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Fishing Boat on the Beach at Berck,  1873​, oil on panel, 20 cm X 33 cm ,
Wallraf-Richartz-Museum - Cologne  (Germany - Cologne)

 

Low Tide at Berck,  1873 ​, oil on canvas ,56 cm X 73 cm ,
Wadsworth Atheneum - Hartford, CT  (United States - Hartford, Connecticut)

Rising Tide,  1873​, oil on canvas, 47 cm X 58 cm, Private collection
 

 

 

Boats at Berck-sur-Mer, 1873 Oil on canvas, 52.50 x 74.00 cm,

The Cleveland Museum of Art

 

Bateaux de Peche sur la Plage, St. Pierre-en-Porte, Normandy, 1873

 Oil on canvas, 47.9 x 64.1 cm, Fine Arts Museums of San Francisco

 

The Toilers of the Sea, 1873 Oil on canvas, 63 x 79.3 cm,

Museum of Fine Arts, Houston

 

Croquet, 1873, ​Oil on canvas,   72.5 cm x 106 cm,

Städel Museum, Frankfurt am Main, Germany

The Swallows, 1873 Oil on canvas, 65 x 81 cm, E.G. Bührle Collection, Zurich

 

Tarring the Boat, July-August 1873, Oil on canvas, 59 x 60 cm,

 The Barnes Foundation, Merion, Pennsylvania, USA 

 

On the Beach, 1873, Oil on canvas ,  59.5 x 73 cm,  Musée du Louvre, Paris, France

Boats Coming In, 1873 Oil on canvas, 50 x 61 cm, Private collection 

 

 

Vaches au pâturage, 1873 Oil on panel, 12.5 x 21.5 cm, Private collection

 

 

The Masked Ball at the Opera, 1873, Oil on canvas ,  59.1 x 72.5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Argenteuil, Boat (study), 1874 Oil on canvas, 59.4 x 81.3 cm, 

National Museum of Wales, Cardiff  (United Kingdom - Cardiff)

 

Banks of the Seine at Argenteuil, 1874 Oil on canvas, 62.3 x 103 cm , 

Courtauld Institute Galleries, London (on long term loan)

 


Les Péniches, 1874,

 Watercolour and traces of graphite on paper, 25.7 x 28.2 cm , Private collection

 

At the Races, c. 1875 Oil on wood, 12.6 x 21.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Grand Canal, Venice, 1875 Oil on canvas, 57 x 48 cm,

 Provincial Security Council, San Francisco, CA, USA  

 

 

 

The Grand Canal, Venice (Blue Venice), 1875 , Oil on canvas,  54 cm x 65 cm, Shelburne Museum, Vermont, USA

 

 

Head of a Dog, 1876, Oil on  canvas ,  27 x 21 cm,  Private Collection

 

 

 

Tama, the Japanese Dog, c. 1875,   Oil on canvas, 61 x 50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Rue Mosnier  decorated  with Flags, 1878 , Oil on canvas, 65.40 x 80.64 cm,

J. Paul Getty Museum

 

 

 

The road-menders, Rue de Berne, 1878,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The Rue Mosnier With Pavers, 1878,   Oil on canvas, 63.5 x 80 cm , Private collection

 

Rue Mosnier Decorated with Flags, 1878 Oil on canvas, 65 x 81 cm,

Private collection 

 

 

Young woman among the flowers, 1879, Oil on canvas,

 

 

Asparagus, 1880, Oil on  canvas ,  Musée d'Orsay, Paris, France

 

Bundle of aspargus, 1880, Oil on  canvas ,

Wallraf-Richartz Museum, Cologne, Germany

 

 

Interior of a Café, 1880, Oil on canvas , 

 Glasgow Museums and Art Galleries, Glasgow, UK

 

 

 

Still Life with Brioche, 1880,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Still life with flowers, 1880,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The Garden at Bellevue, 1880, Oil on  canvas , 65 x 54 cm,  Private Collection

 

 

 

The ham, 1880, Oil on  canvas Glasgow Museums and Art Galleries, Glasgow, UK

 

 

 

The Lemon, 1880, Oil on canvas , 14 x 22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A Garden Nook at Bellevue, 1880 Oil on canvas, 91 x 70 cm,

E.G. Bührle Collection, Zurich

 

 

 

Bench, 1881, Oil on canvas

 

 

Rochefort's Escape, 1881, Oil on canvas , 80 x 73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19세기 후반에 일어났던 한 사건을 다룬 이 작품은 후일 마네가 전해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그린 것이다.  소재를 제공한 로슈포르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프랑스에서 활동한 언론인이자 정치가였다. 나폴레옹의 제 2제정을 반대했던 로슈포르는 파리 코뮌 시기에 코뮌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1872년 누벨 칼레도니아로 유배되었다. 그는 투옥된 지 2년이 지난 1874년 섬을 탈출하였다.

 

물결치는 파도가 화폭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그림의 주된 모티프는 탈출자가 아니라 일렁이는 파도이다. 바다를 강조함으로써 작은 배는 더욱 위태롭게 부각되어서 탈출자의 고독이 강조되고 있다.

 

 

 

Henri Rocheforts Flucht, 1881,  Oil on canvas, 143 x 114 cm, Kunsthaus, Zürich

 

A Cafe, Place Du Theatre Francais, 1881, Oil on canvas, 32.07 x 45.08 cm ,

Glasgow Museums and Art Galleries, Glasgow, UK

 

The Bench in the Garden of Versailles, 188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house at Rueil, 1882 Oil on canvas, 92.8 x 73.5 cm,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Melbourne, Australia

 

 

A Corner of the Garden in Rueil, 1882,

Oil on  canvas , Musée des beaux-arts, Dijon, France

 

 

Bouquet of flowers, 1882,  oil on canvas, 56.5 x 44.5 cm,  Murauchi Art Museum, Japan

 

 

Flowers in a Crystal Vase, 1882,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Lilac in a glass, 1882, Oil on  canvas ,  Alte Nationalgalerie, Berlin, Germany

 

 

Moss Roses in a Vase, 1882, Oil on  canvas ,  55.9 x 34.3 cm,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at Williamstown, MA, USA

 

 

The House at Rueil, 1882 ​, oil on canvas , 78.11 cm X 92.08 cm ,
Alte Nationalgalerie - Berlin  (Germany - Berlin)

 

 

 

Peaches, 1882,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Pinks and Clematis in a Crystal Vase, 1882,

Oil on  canvas ,  56 x 35.5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Rose and tulip, 1882,

Oil on  canvas ,  56 x 36 cm,  Private collection, Zurich, Switzerland

 

 

Roses in a Champagne Glass, 1882,

Oil on canvas , 32.4 x 24.8 cm,  Burrell collection, Glasgow, Scotland

 

 

 

Lilac and roses, 1883 ,   Oil on canvas ,  54 x 45 cm,  Private Collection

 

 

 

A Basket of Pears,  1882 , oil on canvas , 42.2 cm X  51.1 cm , Ashmolean Museum - University of Oxford  (United Kingdom - Oxford)

 

 

 

Flowers in a Crystal Vast,  1882 , 

oil on canvas , National Gallery of Art-Washington DC  (United States-Washington )

  

 

Two roses on a tablecloth, 1883,  Oil on Canvas

 

 

 

Roses in a Glass Vase,  1883 ,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

 

Artist's atelier,  Oil on canvas , 51 x 61 cm,  Privat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