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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쟁이율리율리 2008. 11. 2. 01:37
 

     Sport Marketing 이란?

1. Sport


   스포츠(sport)는 전환한다는 중세 영어의 동사 ‘sporten'또는 ’desporto'라는 어휘에 그 어원을 구고 “방향전환”이라는 추가적인 의미를 포함한다(박홍식, 임현진, 정홍익, 1994). 스포츠는 일차적인 초점이 관련된 휘트니스, 레크레이션, 운동경기, 레저라고 하는데 어떤 활동, 경험 또는 오락이다(Pitts, fielding, Millers, 1994).

  활동과 경험은 많은 운동경기, 휘트니스, 레크레이션, 레저에 관련된 활동 즉, 자동차경주, 승마, 수상스키, 골프 조깅등이다. 오락은 스포츠 조직과 사상에 필요한 경영과 업무 활동으로서 기술된다.

  스포츠 사회과학자들이 Vanderzwaag, Harold, Thomas(1978) 스포츠특징을 다음과 같이 구별하였다.


1차적특징

․ 스포츠는 본질적으로 놀이같다.

․ 스포츠는 일반적으로 게임과 관련되다.

․ 스포츠는 물리적인 국면을 갖는다.


2차적특징

․ 스포츠는 시설과 장비에 독특한 의존성을 갖는다.


3차적 특징

․ 스포츠는 스포츠란 용어의 많은 다양한 사용이 있다.

․ 스포츠는 비학문적인 함축성을 가진다.

․ 스포츠는 우리사회에서 가장 충만하는 영향을 미친다.



2. Marketing


  미국 마케팅 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위원회는 마케팅을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흐르도록하는 기업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한 바 있으며, 이러한 정의는 마케팅이 창출하는 효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기업은 사회구성원들에게 유용한 효용을 창출해야 하는 사회적 의무를 갖고 있으며,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는 기업만이 비로서 존재를 허용받고 번영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기업이 제대로 이행하는 기업만이 비로소 존재를 허용받고 번영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기업의 사회구성원들이 원하는 상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활동을 통한 다양한 유형의 효용을 창출함으로써 소비자들은 만족시키게 한다는 것이다.



① Richard는 “마케팅은 교환관계의 착수, 재해결 및 수락과 관계된 개개의 활동과 사회활동의 지침이다.”라고 하였다.


② 미국마케팅학회(AMA)는 마케팅을 개개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교환관계를 창출하기 위하여 도안, 상품. 서비스, 가격, 촉진. 분배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③ 마이크로 마케팅은 소비자 또는 단골 손님의 요구를 예측하고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단골 손님에게 요구를 만족시키는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지시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추구하는 활동의 작업수행 능력이다(Jerome and william 1987.9.8).


④ Philip Cotler는 거래상방의 만족을 극대화 하려는 생산자와 구매자 사이의 교환을 강조하면서 마케팅을 포함과정을 통해 욕구과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활동이고 정의하였다.



3. Sport Marketing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와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으로 나눌 수 있다.

  스포츠마케팅은 관광스포츠와 참여스포츠 시장에서 보다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스포츠 용품이나 시설, 이벤트, 서비스, 프로그램 등을 판매하기 위해 해야하는 개인 및 각종 스포츠 단체에 의해 추구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스포츠 스타나 흥미있는 이벤트를 상품화하며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월드컵, 각종 프로경기(축구, 농구, 야구 등), 이벤트 등이다. 또한 최근 건강관리와 레저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각종 레포츠 시설의 시설개발, 프로그램 및 이벤트 개발, 운영, 회원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스키 및 골프 리조트, 각종 레포츠 시설, 스포츠센터 등을 해당된다.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은 마케팅 주체와 기업의 입장으로 볼 때 구체적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이라고 할수 있다. 스포츠 스폰서십이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 등을 운동선수나 팀, 연맹, 협회에 스포츠 이벤트나 프로그램 지원으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기업은 추구하는 표적 시장에 브랜드 또는 기업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즉, 스포츠 스폰서십은 기업의 홍보, 이미지재고, 종업원의 사기고양, 새로운 프로모션기회의 창조, 시장 점유율의 유지 및 재고, 신용 창조 및 새로운 시장 개척 등의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직,간접적인 제휴를 통한 권리 사용이라 할 수 있다.



1) 스포츠 마케팅의 근원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Sport)와 마케팅(Marketing)의 두 개념이 통합되어 이루어진 어휘이다. 즉, 스포츠 산업,조직 혹은 서비스 분야는 프로스포츠, 아마추어 스포츠, 휘트니스 스포츠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하는 복합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어휘는 그런 의미에서 생산력 향상과 여가의 마케팅이라는 어휘는 그런 의미에서 생산력의 향상과 여가의 보장을 전제로한 고도의 역사적 산물이다.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나름대로 독자적인 의미와 의의를 갖고 유통되고 있는 사회는 새로운 삶과 삶의 질에 대한 변화와 평화가 유지되고 있는 고도의 문명사회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스포츠 행정, 경영, 관리를 지지하는 스포츠 마케팅은  체육과 경영학에 근거가 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체육대학교의 교과과정은 체육, 스포츠내에서 지도와 코칭 그리고 체육 관련 대학원 전공을 위한 관리와 훈련에만 최소한의 주의가 기울여져 왔으며 마케팅 개념, 전략, 기술에는 거의 중점을 두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2)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 스포츠마케팅이란 어느 기업이 스포츠 행사의 후원사가 된다든지 기타의 형태로 관련을 맺음으로써 기업의 특정 상품이나 기업 자체의 촉진을 수행하는 행위이다(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현재 스포츠 마케팅이라고 불리고 있는 것은 후원이라고 바꾸어 말해야 한다.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것은 보통의 비즈니스 마케팅과 달리 감동과 환상적인 감정을 취급하며 체험과 감동을 파는 것이다. 기업이 스포츠와 관계할 때 먼저 그 목적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

◎ 스포츠마케팅이란 일련의 교환 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일걷는다. 스포츠 마케팅을 크게 두 분야로 구분된다. 한 분야를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또다른 분야를 소비재 또는 산업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스포츠, 판촉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다(Mullin, Hardy & Sutton 1993 p.7)

◎ 스포츠마케팅은 역동적인 환경에서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과 더불어 창조, 분배, 촉진, 홍보, 사람들, 가격(제품, 서비스, 묘안)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 욕구(욕망)를 충족시켜 만족스러운 교환 관계를 촉진시키는 개인과 조직 활동을 의미한다(김병식, 1996 p.7).

◎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산업의 수요 창조에서 스포츠소비자의 만족 달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문제로하고 스포츠장소나 기회를 원활하고 최적인 방법으로 스포츠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은 경기장에서 경기 생산시 경기 진흥, 스포츠 제품의 부가가치 향상 노력, 팀의 실적 향상, 우수선수 생산, TV 중계권 판매, 경기단체, 팀, 선수에 대한 후원 모집, 선수나 팀 경영, 연봉 계약 대행, 경기 행사 기획, 실행, 홍보 전략수립, 캐릭터, 로고 등 인허가 사업 스포츠 기본 제품에서 파생하는 파생상품 판매 등의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3)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①스포츠가 하나의 거대한 비즈니스가 되면서 스포츠마케팅과 새로운 학문영역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② 스포츠 분야 내의 다른 영역끼리 또는 스포츠 분야에서 여가활동을 하는 분야간의 경쟁이 심화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은 그들의 분야와 영역으로 유인하기위해 스포츠마케팅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스포츠마케팅 전문가를 각 조직에서 영입하기 시작하였다.

③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 미국 오레곤대학의 릭버튼은 스포츠제품은 매우복잡한 변수들을 지니고 있으며, 스포츠산업시장 또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없이는 도전할 수 없는 요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단적으로 말해, 스포츠는 통제할 수 없는 요소와 수량화할 수 없는 무형의 요소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리적제품의 마케팅이론이나 상식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스포츠 산업현장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스포츠마케팅전문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관광부 2000년도 업무보고에서 “앞으로 스포츠산업을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지속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서 스포츠산업이 21세기에 가장 각광받는 문화산업임을 천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④ 오늘날 스포츠는 국경을 넘어 전세계가 공유하는 현상이 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할 분야가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가 TV같은 매체를 통하여 국내는 물론 전세계 사람들이 공유하게 되고, 또한 기업들이 자사제품 및 브랜드의 국제적 진출을 위한 촉진전략의 하나로 스포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면서 오늘날 스포츠 비즈니스가 국제화되었다.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국가적 위상의 제고, 국력과시, 국민적통합, 국가경제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자국의 스포츠선수 및 팀을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국제적 스포츠이벤트에 출전시키고 , 더 나아가 국제이벤트를 개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제 스포츠이벤트 뒤에는 방송중계권료, 각종 스폰서십, 입장수입 등 대회와 직결된 수입 이외에도 관광수입 등 간접부대수입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또한, 체육시설확충을 비롯한 국가 기간시설의 정비 및 대회준비와 운영에 따른 필수적인 고용창출효과 등 가시적인 성과 이외에도 국제사회에서의 정치. 외교적 위상제고, 나아가 국제경쟁력강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와 같이 스포츠와 미디어의 결합 및 국제적 스포츠이벤트의 활성화 등은 오늘날 스포츠비즈니스를 국제적인 현상으로 보편화시켰으며, 스포츠비즈니스의 선진국들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스포츠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⑤ 스포츠마케팅의 기업적 필요성도 빠뜨릴 수 없는 과제이다. 스포츠 스폰서십은 기업홍보 및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빼 놓을 수 없을 만큼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는 자사제품을 스포츠와 관련된 특정 이미지와 결부시킴으로써 원하는 기업 및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오늘날 기업의 생존은 우수한 제품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기업 이미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홍보하느냐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스포츠마케팅은 기업홍보에서 양적 측면뿐만 아니라 스포츠가 가진 깨끗한 이미지는

  기업 이미지까지 동일시함으로써 이미지향상 효과면에서 볼 때 최고의 광고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심어준다.

-소비자들에게 표면적으로 쉽게 다가설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스포츠는 스폰서에게 미디어의 노출이라는 이중의 가치를 제공한다.

-스포츠는 문화적. 사회적 및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전세계에 전달될 수 있다.


4) 스포츠 마케팅의 발전과정


(1) 스포츠의 마케팅 발달과정


① Banum. P . T .(1810~1891)

   서커스 흥행업자인 바넘은 언론매체활용, 제품프리젠테이션(product presentation)이벤트 흥행, 구전홍보용 시나리오 제작 등의 활동을 오락(넓은 의미의 스포츠)마케팅에 도입한 최초의 사람이다. 특히, 영국의 가수 제니 린드 (Jenny Lind)의 미국 초청 공연 여행에서 그는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제니 린드의 노래라는 핵심제품에 당시 매스컴에서 주목한 그녀의 여러 가지(자선사업, 미덕, 인성) 주변제품을 보도의 주요 테마로 한 보도 캠페인 방법 등은 탁월한 마케팅방법이었다.


② Spalding. A. G.(1850~1915)

     보스턴 레드삭스와 시카고 화이트삭스의 프로야구선수이자 미국 내셔녈 야구리그의 창시자 스팔딩은 스포츠용품산업의 개발, 확장, 현대화를 주도하였다. 그는 관람, 참여스포츠의 사회적, 문화적 변화(특히, 미국인의 생활 스타일의 변화)를 일찍 인식하여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였다. 그는 자신의 스포츠용품산업에 야구선수와 리그의 창시자로서의 자기 이미지를 광고수단으로 이용하였으며, 최초로 “공인(official)" 이라는 용어를 그의 스포츠용품에 활용하였다.

     그는 또한 야구장 주위 호텔,레스토랑 등에 광고 스폰서십(adverising sponsorship)을 판매하고 스포츠용품 품질을 다양화하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스포츠용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일반대중의 경기지식과 기능발달을 위한 교육자료를 제작,판매했던 것도 그의 훌륭한 스포츠마케팅 테크닉이었다.


③ Veeck, Jr.W.(1914~1986)

     비크는 미국 프로야구의 유명한 흥행사이자 마케팅 전문가이다. 그는 야구경기에서 승리팀이 되는 것이 최선의 관중 동원수단이지만, 승리한다는 것이 항상 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입장권을 판매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축제분위기를 만드는 흥행곡예(promotional stunts)라고 인식하였다. 서커스 외에 걸스카웃, A학점 학생집단을 위한 인정과 감사의 밤, 경품 등이 이러한 것이었다. 비크가 스포츠마케팅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효과적 홍보전략을 이용한 것이다. 이는 대형 선수수송차량, 환대경영(hospitality mnnagement) 및 사파리(safaris)라고 불리는 홍보방법들이었다.


④ Finley, C.O.(1918~ )

     핀레이는 비크와 같은 시대의 야구흥행사이자 두단주이다. 그의 스포츠마케팅 업적은 선수단 유니폼형태를 바꾼 것과 다양한 색상을 도입한 것이다. 또한, 마스코트와 볼 걸의 이용 및 지명나자제의 도입도 그의 마케팅 노력이었다. 그는 야구규칙을 개정하여 핵심제품인 경기의 득점력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관중을 동원할수 있다고 생각했다.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발달과정


“스포츠를 이용한(통한)마케팅”의 발달과정을 살펴보자.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언론매체의 보도증대로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효과가 커짐으로써 스포츠단체들의 커다란 수익사업으로 등장하였다. 이것을 스포츠를 촉진, 판매수단으로 이용하는 일반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크게 방송후원(broadcasting sponsorship),행사후원, 그리고 매체상품화(media merchandising)등의 직접 사업과 광고이서(advertising endorsement) 및 제품이서(product endorsement)로 구분되는 형태의 간접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기업의 입장에서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한 형태인 직접사업은 다음과 같다.

① 특정기업이 스포츠행사 자체를 후원하는 형식

   (행사후원 : 볼보챔피온십 테니스대회등)

② 특정기업이 특정 스포츠단체의 경기,특정 스포츠경기의 방송중계를 후원     하는 방송후원으로 방송중계권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③ 스포츠 단체, 팀 및 선수들이 자사제품을 이용하거나 후원업체임을 명시하는 대가로 후원하는 형태.

④ 경지장내 광고판, 경기홍보물에 광고장소를 판매하거나, 경품을 제공하는      등의 매체상품화 형식.

  그리고, 간접사업은 특정기업이 경기단체, 팀이나 선수의 로고(logo), 엠블렘(emblem) 이름, 얼굴 등을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이서와 특정기업이 회사광고에 단체, 선수 혹은 스포츠 유명인사 등을 등장시켜 제품을 광고하는 광고이서 등이 있다.


(3)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과정


  1982년을 전후하여 탄생한 프로야구, 축구, 농구, 씨름 등의 관람스포츠 출현과 발전은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을 더욱 부가시켰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스포츠마케팅은 초기단계이며, 양적인 성장에 비해 다양한 마케팅이론이나 실제적인 적용사례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몇몇 프로구단이나 연맹,일부 광고대행사에서만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마케팅기법의 개발과 도입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미디어와 스포츠의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스포츠와 TV는 본격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KBS(1961), TBS(1964), MBC(1969)등 TV 3사가 스포츠 중계의 경쟁을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1980년대 들어 프로야구(1982),축구(1983), 농구(1983), 씨름(1983) 등의 출범은 스포츠의 프로화와 더불어 방송과 스포츠는 상업화의 길을 걷기 시작해 왔다.

  서울올림픽은 방송규모 면에서 역대 올림픽대회를 비교해서 여러 분야에서 최고를 기록했으며, 질적인 면세서도 성공작이었다. 107개 회원국 중 101개국이 참가한 올림픽이었던 만큼 TV방영권료도 1984년 LA올림픽 때보다 42%가 증가했다. 이러한 TV와 스포츠 발달과 아울러 1963년 최초의 스포츠신문인 일간스포츠가 창간되었으나, 스포츠신문의 경영가능성을 본격적으로 제시한 현재의 일간스포츠가 1969년 9월26일에 창간되었다. 1980년대 프로스포츠의 출범으로 생생한 컬러사진을 독자에게 제공하였고, 스포츠서울(1985), 스포츠조선(1989), 스포츠투데이(1999),굿데이(2002)의 창간으로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도 서울올림픽 이후 질과 모두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왔다. 88년 서울올림픽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광고나 올림픽휘장, 마스코트를 사용하는 대가로 1천억원 이상을 투자한 것으로 추정한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의 새로운 전기가 되었다. LG애드,제일기획 등 국내 광고대행사를 중심으로 스포츠마케팅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기업주의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었다.



5) 스포츠 마케팅의 영역 

  스포츠마케팅(marketing of sports)은 스포츠를 직접 제품화하여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즉, 스포츠 회원모집, 스포츠팀의 팬 확보, 스포츠시설용품. 의류. 프로그램 판매 등이 여기에 속한다. 영역에 따른 세부내용은 스포츠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품(product), 촉진(promotion), 장소(place), 가격(price), PR(public relations) 등의 전략이 필요한데, 이것을 스포츠마케팅 5Ps 라 한다. 스포츠마케팅 5Ps 의 내용을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표 1. 스포츠마케팅의 5Ps

제품(product)

스포츠와 관련된 조직에서 제공하는 용품및 서비스와 같은무형의    제품을 포함한다.

가격(price)

제품이나 서비스에 화폐액으로 표시되어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효융또는 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서,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제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받는 대가로서 지불하는 가치이다.

유통(place)

스포츠용품 등을 도매상이나 소매상에게 전달하는 경기장이나

스포츠뿐만 아니라,이와 관련한 입장권판로와 방송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등을 일컫는다.

촉진(promotion)

표적으로 하는 시장의 고객이 스포츠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언론홍보,광고,대인판매 등의 적절한 수단을 동원하여 제품에 관한 이미지나 특성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수단을 말한다.

PR

(public relations)

스포츠 관련 조직이공중(대중)으로부터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써,특히 매체관계와 지역사회관계를 포함한다.

출처: 이제홍 외(2001).스포츠경영학 강의 대경북스, p.257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은 일반 기업이 스포츠와

관련된 대회, 선수, 팀, 경기단체나 연맹 등에게 현금.주식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그들의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매개체로 활동하는 총체적인 활동이다. 즉,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과 같은 대형 국제 스포츠의 방송중계권,

삼성이나 FILA와 같은 기업의 스폰서십, 그리고 박찬호나 박세리같은 유명선수의

광고모델 기용이 여기에 속한다.

  다시 말해서, 소비재나 산업재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촉진매체나 미디어매체로서 스포츠와 운동 선수들을 이용하는 수성요소를 포함한다.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세부영역은 표와 같다.


표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의 세부영역

스폰서십

(sponsorship)

회사가 스포츠이벤트에 소요되는 전체비용 또는 상당비용을 지불하여 후원하는 행사명을 사용하거나 대회를 후원한다는 내용을 광고할 수 있는 권리.

라이센싱

(licensing)

스포츠 단체, 팀 또는 개인의 로고나 마스코트를 후원하는 기업의 상품에 부착하여 팜매할 수 있는 권리.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스포츠 대회, 팀, 선수의 마스코트, 로고, 선수캐릭터 등을 활용해 기념품, 기타 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권리.

인도스먼트

(endorsement)

선수나 팀의 이미지를 기업과 제품이미지로 활용하기 위해 선수나 팀을 후원하여 그들의 자사제품을 경기 중에 착용하거나 사용하도록 하는 권리.

TV중계권

대회운영단체에 일정 금액을 내고 경기를 방송하거나 TV중계에 관한 모든 권한을 위임받아 일정금액을 받고 방송중계권을 각 나라 방송사에 판매할 수 있는 권리

                                출처 : 이재홍 외 (2001) 스포츠 경영학 강의, 대경북스, p 257


6) 스포츠 마케팅의 전망


  21세기의 후기 산업사회에 이르면 스포츠 관련 분야가 국내총 생산액의 주요부분을 담당하는 발전 가능성이 많은 생산영역으로 부상할 것이다. 이는 스포츠 활동을 위한 시설이나 용구, 복장, 이동수단, 에너지뿐만 아니라 그 결과라 할 수 있는 즐거움, 활력, 삶의 의미 등 모든 것들이 직접적 생산으로 취급되게 될 것이며,

현재 그러한 인식들이 널리 확산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스포츠산업 규모에 대해서는 휴일의 증가, 노동시간의 단축에 따라 스포츠의 필수품 역할이 명확해짐과 동시에 여가사용도 종래의 관광형에서 스포츠목적의 체재형으로의 이행 등이 고려되므로 21세기를 향해 비약적인 고도성장을 달성하리라고 기대된다(백 광 외, 1994).

  또한, 일본의 통상성 산업정책국이 1994년에 스포츠 여행업, 스포츠 보험업 등을 포함한 광의의 스포츠 시장이 21세기에는 약 22조억엔이 된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것은 2000년에 있어 명목 GNP(국민총생산)의 3%에 해당하는 숫자인 것이다.

스포츠 시장은 앞으로 더욱 확대가 예측되는데, 프로 스포츠는 그 중에서도 큰 역할을 수행하는 산업영역이 되고 있다(백 광, 남동현, 2000).

  한편, 우리나라는 “86아시안게임, 88올림픽 및 2002한일월드컵”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스포츠에 마케팅 개념이 도입됨으로써 향후 스포츠는 거대한 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이후 기업들이 본격적인 마케팅 에이전트로 나서 1996년에는 금강기획이 국제유도연맹(IJF)과 2001년까지 5년간 국제유도연맹이 주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 월드컵대회 및 청소년대회 등 7개 대회의 TV 중계권과 광고권, 라이센싱 사업권, 공식 공급업체 선정권, 등 스포츠 마케팅 사업권을 따냈다. 이와 같이 기업들이 스포츠 에이전트로 나서게 됨으로써 국내 스포츠 산업도 한층 성숙하게 되었다.

  1998년부터 시작된 스포츠계 최대의 이슈는 단연 박세리의 미국 LPGA 연승이다.

  IMF시대에 박세리는 국민에게 용기를 주었다는 영웅론부터 삼성과의 관계에서 수백만 달러의 광고효과를 얻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면서 일반 국민들도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98년도는 박세리의 연승으로 인해 실질적인 최종 수요자인 팬들이 스포츠 산업 또는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데에 깊은 의미가 있다(김화섭,1999).

  이제 스포츠 수요자들은 참여스포츠, 관람 스포츠에서 만족을 느끼는 데에 그치지 않고 나아가 어떠한 선수는 어떤 기업이 후원하며, 대회 스포츠 에이전트는 어떤 회사고 이 회사는 다른 회사에 비해서 마케팅 전략의 이 부분이 더 뛰어나다는 등의 이야기도 화제에 등장하게 될 것이다. 결국, 이러한 것들이, 스포츠 산업 및

마케팅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다시 말해서, 스포츠 수요자가 기존의 스포츠 이벤트를 따라가는 시대가 아니라, 스포츠 산업의 주인으로 인식됨으로써 스포츠 산업이 존재 가치를 가지며 나아가 스포츠 수요자와 스포츠 산업의 동반 발전이라는 큰 틀을 마련할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 스포츠는 미래의 무공해 산업으로서 큰 가능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이미 그 상품성이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 경제적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스포츠 마케팅은 당연히 활성화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포츠의 상품성 증대, 스포츠 마케팅 참여자에 대한 연구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마케팅 기법을

통한 스포츠 시장개발 등을 해나가야 하며, 민간 스포츠시설의 적극적 활용 및 대중의 스포츠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스포츠 시장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미래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마케팅에 의해 더욱 전문화 세분화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1)김 종, 2000.1.20).

첫째, 단일 스포츠 종목의 세계화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둘째, 인터넷의 발달로 스포츠 인터넷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질 것이다.

셋째, 스포츠 마케팅 전문대행사의 합병등을 통해 전세계 스포츠 시장을 주도하는 대형 전문대행사가 등장한다.

넷째, 인간 여가활동의 다양화와 여가 계층의 다변화를 사업화 가능한 모험 스포츠가 더욱 인기를 끌게 될 것이다.

정부는 스포츠 산업을 21세기 신종 산업으로 집중 육성키로 했다.



- 참 고 문 헌 -


* 김병식 (1995) 스포츠마케팅, 서울 : 도서출판 대한 미디어

* 박학신(2000) 통합 스포츠마케팅. 서울: 지샘.

* 백 광 , 남동현 , 엄종진 (2003) 스포츠마케팅, 서울 : 대경북스

* 이제홍 , 최경범 , 백 광 (2001) 스포츠 경영학 강의 ,서울 : 대경북스

출처 : 牛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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