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지식정보/손없는날·이사방향

부동산직거래119 2015. 4. 2. 10:53
[질문]
이사할 예정이라 인터넷으로 방위를 검색해 보았는데요. 어떤 곳에서는 2004~2006년 대장군이 남쪽에 다른 곳은 2005년 대장군은 북서쪽에 있다고 하던데요. 2006년은 대장군이 정북에 있다고 하는데 대장군방위라는 것이 무엇이며 방위는 어느 것이 정확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대장군방(大將軍方) : 대장군방(大將軍方)이란 3년마다 방향을 바꾸어 앉는 년도로 보는 신살(神殺)인 것입니다. 방향의 신살(神殺)이란 것이 일반 백성들에게는 꽤 많이 알려져 있고 점집이나 철학관 심지어 절에서도 방향 신살을 중요한 비중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사를 하거나 이장을 하거나 하는 등의 인간사의 변화 변동에 큰 참고사항이나 지침으로 삼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리학(命理學)이나 기타 다른 운명학(運命學)에 지식이 깊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는 대장군방, 삼살방, 삼재 등만 외워가지고 사람들의 인생 상담을 해주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렇지만 방향의 신살이란 것이 실제로는 타당성도 부족하고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방향신살이 삶을 모두 지켜준다고 생각하여 너무 과신하는 것은 자칫 삶에 대한 노력성이나 희망을 없애 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농경시대처럼 변화나 변동을 하지 않아야만 살아가는데 생산성이 큰 경우는 대장군방, 삼살방 등으로 인간의 변화 변동의 욕심을 줄여주는 것이 당연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왕권(王權) 시대에는 왕(王) 외에 일반 백성들은 함부로 변화 변동을 막아서 왕권을 지키는 통치기술에 하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 백성들에게 변화 변동을 쉽게 하지 못하게 만드는 방향 신살을 복잡하게 만들어 놓아 함부로 변화 변동을 삼가도록 하여 왕권을 지키고자하는 필요한 통치술의 일종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농경시대에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변화 욕구나 삶의 터전을 변화하고 싶은 욕구를 방향 신살로 막아주기 위함이지요.

왕권시대에 왕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백성들이 한곳에서 변화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지키고 있고 변화를 할 때에는 신중하게 함으로써 함부로 왕권에 도전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방향 신살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1) 대장군 찾는 법
대장군을 찾는 법을 알려면 방위(方位)의 합(合)을 알아야 합니다. 방위(方位)의 합(合)은 방합(方合)으로 부르는데 해자축(亥子丑)은 합수(合水)요. 인묘진(寅卯辰)은 합목(合木)이요. 사오미(巳午未)는 합화(合火)요. 신유술(申酉戌)은 합금(合金)입니다. 이 방합(方合)을 활용하여 대장군 방위를 찾습니다.

대장군(大將軍)은 한 군대의 대장입니다. 그러므로 앞으로만 진격해야 하지 뒤로 물러나지 않아야 된다는 의미에서 대장군 방입니다. 방합(方合)의 년도(年度)에는 방합(方合)의 시계 방향으로 전진해야 하는데 전방향(前方向) 즉 반대방향에 해당되는 곳으로는 움직이면 안된다고 하여 꺼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① 해자축(亥子丑)은 수(水)이니 북방(北方)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해자축(亥子丑)년에는 수(水) 즉 북방의 전(前) 방위인 서쪽 방위가 대장군 방이 된다.

② 인묘진(寅卯辰)은 목(木)이니 동방(東方)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인묘진(寅卯辰)년에는 목(木) 즉 동방의 전(前) 방위인 북쪽 방위가 대장군 방이 된다.

③ 사오미(巳午未)는 화(火)이니 남방(南方)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사오미(巳午未)년에는 화(火) 즉 남방의 전(前) 방위인 동쪽 방위가 대장군 방이 된다.

④ 신유술(申酉戌)은 금(金)이니 서방(西方)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신유술(申酉戌)년에는 금(金) 즉 서방의 전(前) 방위인 남쪽 방위가 대장군 방이 된다.

(2) 대장군 방위도
방위는 시계방향으로 북(北)에서 동(東)으로 동(東)에서 남(南)으로 남(南)에서 서(西)로 서(西)에서 북(北)으로 전진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이에 역행하는 것은 대장에게는 어울리지 않고 일이 모두 후퇴한다고 본 것입니다.

년도 대장군방
해자축(亥子丑)년 → 서쪽
인묘진(寅卯辰)년 → 북쪽
사오미(巳午未)년 → 동쪽
신유술(申酉戌)년 → 남쪽

(3) 대장군방의 해설
년도에 따라 대장군방이 존재하고 이 대장군방으로 움직이면 어려운 일들이 발생한다고 본 것입니다.

① 대장군방에 해당되는 방향으로는 변화 변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사를 하거나 이장(移葬)을 하거나 개업하거나 출장을 가거나 직장을 들어가거나 학교를 가거나 하지 말아야 합니다.

② 대장군방에 해당되는 방향에는 수리나 증축하지 말아야 합니다. 건물을 증축하거나 건물을 수리하거나 산소를 사초하거나 면례(무덤을 옮기어 장사를 다시 지내는 일)하거나 하지 말아야 합니다.

③ 대장군방으로 함부로 이사를 하거나 이장을 하거나 매장을 하거나 개업을 하거나 하는 변화 변동이 있거나 수리하거나 증축하거나 개축하거나 사초하거나 면례(무덤을 옮기어 장사를 다시 지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 신재풍 | 서울 영등포구 영신로 220, KNK디지털타워 51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05-87-05733 | TEL : 02-1577-1624 | Mail : zaao1004@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서울영등포-0295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