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의 야생화

주위에서 만나는 풀꽃과 나무들을 사랑합니다.

20 2021년 04월

20

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원예식물 라일락 (Lilac) - 엘리엇, 마네, 도상봉 그리고 아이유

라일락 (Syringa vulgaris, Lilac) 라일락은 봄의 향기를 전해 주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관상수이다. 미국계 영국 시인 T.S.엘리엇의 유명한 장시 '황무지'가 잔인한 4월의 라일락으로 시작하고, 수많은 화가들의 그림 속에도 등장한다. '꽃과 정물'의 화가 에두아르 마네, 우리나라에서는 ‘라일락 화가’라는 별명을 얻은 도상백 화백의 그림에도 멋진 '라일락'이 등장한다. 노래로는 지난 3월에 발표된 아이유의 정규5집 'LILAC'이 라일락의 꽃말 ‘첫사랑', 그리고 ‘젊은 날의 추억'을 잘 보여주는 곡인듯 하다. 라일락은 물푸레나무과 수수꽃다리속의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유럽 남동부, 발칸반도 등이 원산지로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어 있다. 라일락이란 이름은 푸르스름한(bluish)을 의미하는 아..

20 2021년 04월

20

20 2021년 04월

20

20 2021년 04월

20

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풀꽃 (야생화) 광대나물

광대나물 (Lamium amplexicaule, 작은잎꽃수염풀, Henbit deadnettle, ホトケノザ) 꿀풀과의 두해살이풀. 전국 각처의 습한 길가나 밭둑에서 자라며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북부, 북미 등 북반구의 거의 전역에 분포한다. 꽃은 4-5월에 피고 홍자색이며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의 꽃이 나와 돌려나기한 것처럼 보인다. 연한 어린 순은 식용하고, 전초를 보개초(寶蓋草)라 하며 약용한다. Lamium amplexicaule, commonly known as henbit dead-nettle, common henbit, or greater henbit, is a species of Lamium native to Europe, Asia and northern Africa. It is a l..

17 2021년 04월

17

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나무 귀룽나무

귀룽나무 (Prunus padus, Bird cherry, エゾノウワミズザクラ) 장미과 벚나무속의 낙엽활엽교목. 높은 산의 골짜기에 잘 자란다. 일본의 북해도,중국, 몽고, 시베리아, 유럽등지에도 분포한다. 높이 15m정도. 꽃은 5월에 흰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는 새가지 끝에서 처지고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5개이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6-7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조경수로도 많이 심는다. 변종으로 흰털귀룽, 서울귀룽, 차빛귀룽, 털귀룽, 흰귀룽 등이 있고, 여러가지 재배품종이 있다. Prunus padus, known as bird cherry, hackberry, hagberry, or Mayday tree, is a flowering plant in the rose family Rosaceae...

16 2021년 04월

16

J의 풀꽃과 나무 이야기/풀꽃 (야생화) 각시붓꽃. Flora of Korea-Long tail iris (2021.4.16)

각시붓꽃 (Iris rossii, 애기붓꽃, Long-tail iris, エヒメアヤメ)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전국의 산지에 분포하고 중국 동부와 일본 남부에 분포한다. 붓꽃 종류 중에서는 가장 일찍 꽃을 피우며 꽃대는 높이 5-15cm이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붓꽃 종류로는 붓꽃, 노랑붓꽃, 솔붓꽃, 난장이붓꽃, 꽃창포, 타래붓꽃 등이 있다. 각시붓꽃의 학명 Iris rossii 가운데 속명 Iris는 무지개라는 뜻이고, 그래서 각시붓꽃의 꽃말은 '기쁜 소식'이라고 한다. Iris rossii, the long-tail iris, is a beardless iris in the genus Iris and in the series Chinenses of the genus. It is a rhizomato..

16 2021년 04월

16

여행, 동물, 기타/여행과 풍경 (해외) 산티아고 순례기 6 북쪽길, Camino del Norte

산티아고 길을 두번이나 걷고도 아직도 '산티아고 앓이'를 하고 있는 60년 지기 친구인 금양 김장수군이 44일간 '산티아고 북쪽길'을 걸으면서 쓴 순례기를 연과윤YNY가 동영상으로 편집한 것으로, 글, 그림, 사진은 모두 그 '순례기'의 것 입니다. 2013년 5~7월에 다녀 온 것이라 내용이 현재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순례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0년 10월 Camino de Frances 길을 다녀온 후 나는 그 때 걷던 들판과 숲길, 또 아름답고 고풍스러운 도시들과 평온한 시골 마을, 그리고 어수선하고 부산하며 또한 불편하기까지 했던 알베르게 (순례자용 간이숙소)에서의 생활마저도 아련한 추억으로 남았고 내가 다시 그 곳에 갈 수 있을까 하는 생..

16 2021년 04월

16

여행, 동물, 기타/여행과 풍경 (국내) 슬로시티 청산도. Tour Korea-Cheongsando (2013.3.29)

청산도는 전남 완도에서 19.2km 떨어진 다도해 최남단섬으로 완도항에서 뱃길로 5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데, 자연경관이 유난히 아름다워 예로부터 청산여수(靑山麗水) 또는 신선들이 노닐 정도로 아름답다하여 선산(仙山), 선원(仙源)이라 부르기도 했다고 하는데, 푸른 바다, 푸른 산, 구들장논, 돌담장, 해녀 등 느림의 풍경과 섬 고유의 전통문화가 어우러져 2007년에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로 선정된 곳이다. 한국영화 최초로 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서편제’ (1993년, 감독 임권택, 출연 김명곤, 오정해, 김규철), KBS 드라마 ‘봄의 왈츠’, KBS ‘1박 2일’, SBS ‘여인의 향기’ 등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가 촬영된 곳이기도 하다. 청산도 슬로길은 청산도 주민들의 마을 간 이동로로 이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