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에 대한 정보

규래 2014. 9. 13. 17:50

 

 

 

 

 

 

 

미국참나무류 [white oak, 美國 ― 類]식물 | 브리태니커

참나무과(―科 Fagaceae) 참나무속(―屬 Quercus)의 북아메리카산 관상용·목재용 관목과 교목으로, 미국참나무아속(―亞屬 Leucobalanus)에 속하는 종류들.

잎은 부드러우며 억센 털은 없으나, 잎가장자리에는 선모(腺毛)가 달리기도 한다. 도토리는 단맛이 나는 씨가 들어 있으며, 꽃이 핀 해에 맺힌다. 가시오크칭커핀 도 미국참나무 무리에 속한다. 특히 미국참나무(Quercus alba)만을 일컫기도 하는데, 이 나무는 미국 동부지방의 가장 중요한 목재용 교목 중의 하나이다. 키는 18~45m 정도이며, 수피(樹皮)는 비늘조각처럼 얕게 갈라져 있고 연한 회색을 띤다. 잎은 선명한 초록색을 띠고 광택이 나며, 길이가 23㎝ 정도이고 잎 밑쪽으로 갈수록 좁아진다. 잎이 거의 중앙맥까지 7~9갈래로 갈라지기도 하며 가을이 되면 적포도주색으로 물든다. 애리조나참나무(Q. arizonica)는 미국 남서부 협곡경사면의 고도 1,500~3,000m인 곳에서 볼 수 있다. 키는 18m 정도이며, 잎은 좁고 길이는 8㎝ 정도인데 한해 동안 떨어지지 않고 붙어 있다. 감벨참나무(Q. gambelii)는 관목으로 키가 4.5m까지 자란다. 로바타참나무(Q. lobata)는 키가 30m까지 자라며 관상용이나 녹음수로 쓰인다. 가지들이 밑으로 축 처져 우아하고, 잎은 여러 갈래로 갈라졌으며 진한 초록색이다. 도토리는 길이가 5㎝ 정도이며 독특하게 생겼다. 회백색 또는 선명한 갈색을 띠는 수피는 약간 오렌지 빛이 돌며 바둑판 줄처럼 갈라지는데 그 조각들이 고르지는 않다. 오리건참나무(Q. garryana)는 때때로 관목으로 자라기도 하나 때로는 키가 24m가 넘기도 하며, 가지가 많이 나와 옆으로 퍼진다. 태평양의 해안지방에서는 아주 중요한 목재로 쓰인다.

미국참나무 무리에 속하는 다른 식물 가운데 목재로 쓰이는 교목으로는 널리 퍼져 자라는 노랑밤참나무(Q. muehlenbergi), 도토리가 거의 깍정이로 둘러싸인 늪참나무(Q. lyrata), 잎 가운데에 네모난 조각이 있는 기둥참나무(Q. stellata) 등이 있다. 난쟁이참나무(Q. prinoides)는 나무들이 빽빽한 숲속에서 자라는 관목으로, 건조하고 돌투성이인 산마루를 덮어주기에 적당하다. 이 무리에 속하는 많은 수목은 도토리를 맺는다. 도토리는 땅에 떨어지자마자 곧 싹을 내지만, 뿌리가 채 나기도 전에 거의 얼어죽는다. 동부회색다람쥐가 도토리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 땅에 숨겨둠으로써 미국참나무가 멀리 퍼지게 되는데, 이러한 다람쥐 수가 줄어들면 미국참나무의 수도 줄어들게 된다. 미국참나무 종류에서 얻은 목재를 목재시장에서는 흔히 'white oak'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