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페글모음장

목 련 화 2013. 10. 12. 14:35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

1. 구기자는
충남 청양군 어느 시골의 전래 민담에는, 우물가에 있는 늙은 구기자나무에서 해만 되면 무수히 열린 구기자가 우물 속으로 떨어져 그 우물물을 항상 마시신 사람은 머리가 희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구기자는 식용으로보다도 한방약으로 널리 사용한다. 열매인 구기자와 잎인 구기엽, 뿌리와 나무껍질인 지골피에 이르기까지 한방에서는 모두가 강장, 보혈, 강심, 백발 방지, 탈모 방지 등 한약제로 애용되고 있다.


구기자의 효능 및 약리작용
2. 구기자의 영양성분



구기자에 비타민 A, B1, B2, C, 카로틴, 니코틴산,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3. 구기자와 탈모



한방에서는 ‘구기자가 간신(肝腎)을 강화 한다’고 말한다. 동양의학에서 신은 호르몬 칼슘대사 면역 등을 주관하는 중요한 기관인데 구기자는 이 신에 가장 훌륭한 보신약이라는 것이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만성 간염 간경변 등 간장병 환자에게 많이 쓰인다.



또한 구기자는 정과 혈을 만드는데 정은 생명에너지의 기본이 되는 물질이고 혈은 혈액의 영양 민영방 등을 말하는 것으로 현대의학의 혈액보다 넓은 개념이다.



1) 본초강목



본초강목에 따르면 ‘선전에 이르기를 기씨현에 한 노인이 구기를 먹고 수가 백세를 넘도록 주행이 날으는 듯 빠르며, 백발이 다시 검어지고 빠진 이빨이 다시 돋아나며, 양사(성생활)는 왕성하다’는 재미있는 기록을 남겨 놓고 있다. 또 약용식물에는 ‘구기차를 계속 마시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안색이 좋아지며 신장 간장도 좋아 진다’는 기록도 있다.



또한 구기자는 허약한 아이들에게 좋다. 본초학 책에 구기자는 ‘허약한 것을 통하고 정기를 도우며 풍을 없애고 양도를 왕성하게 하며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되어 있다. 또 ‘가쁜 숨을 고르게 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꾸준히 먹으면 오래 살 수 있다. 정액과 피를 보충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진정 작용도 한다.’는 기록도 있다.



2) 탈모를 예방 흰머리 방지



한의학에서는 일찍이 구기자가 간장과 신장의 음을 자양하고 보하면서도 양혈의 기능을 가진 약재로 분류했다. 따라서 구기자는 간장과 신장의 부족과 음혈의 부족이나 허약으로 빚어진 각종 증상을 개선시킨다. 이는 피부 미용에 있어서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것을 치료하는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3) 피부와 모발을 젊어지게 하는 작용한다.



구기자를 장복하면 피부와 모발을 만드는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기미가 엷어지고 또 세포 내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해 버짐이 없는 기름진 피부로 다시 태어나게 만든다. 또한 탈모도 방지하고 흰머리도 검게 만들어준다. 게다가 구기자에는 혈당 강하작용과 함께 지방이 간장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도 있어 모든 병에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4) 구기자 잎 달인 물에 머리 감으면 효과



탈모 증상이 있을 때 구기자 잎을 넣고 달인 물에 매일 머리를 감아보자. 이것으로 머리를 오래 계속 감다 보면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은 구기자 잎을 햇빛에 잘 말려 달인다. 달인 물로 머리를 감는다.



4. 구기자의 효능 및 약리작용



1) 구기자의 효능



(1) 본초강목, 본초요비



- 본초강목


조정기를 보강하고, 폐와 신장의 기능을 촉진한다. 자연히 눈도 밝게 하여 마치 꺼져가는 등잔불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다.



- 본초비요


① 구기자


성질은 달고 맛은 평범하다. 폐와 간, 신장에 관여한다. 폐를 윤기 있게 하고, 간을 깨끗하게 하며, 신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정력이 생기게 하며, 허약함을 도와주고, 근육을 강하게 한다. 풍을 제거하고 눈을 맑게 하며 대소장의 움직임을 돕는다.


② 진골피


폐의 열을 내리게 하고, 간과 신장의 허열을 내리게 한다. 기침을 멈추게 하고, 두통을 가라앉히며, 대소장을 활발히 움직이게 한다.


③ 구기자 잎


천정초 라고도 하는데,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다. 차 대신 끓여 마시면 초조함을 가라앉히고 폐의 열을 내린다.



(2) 간과 시력에 좋다




효인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 간에 좋다고 알려진 인진쑥, 돌미나리 그리고 구기자에 각각 베타인이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분석해 봤다. 인진쑥에는 그램당 1.08밀리그램, 돌미나리에는 0.01밀리그램, 그리고 구기자는 12배 정도인 10.52밀리그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베타인은 간 기능을 도와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다.


(3) 피부미용 효과가 좋다.



구기자에는 피부미용 효과가 좋은 비타민C도 레몬보다 21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하고 숙변을 제거하고 얼굴의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도 없애준다는 점에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4) 기타



① 고지혈증 예방 ,중성지방·콜레스테롤 감소시켜 준다.
② 면역 증강물질의 생산, 조혈작용과 생장호르몬의 촉진작용을 한다.
③ 간장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을 분해 시키며 혈액내의 혈당을 감소시킨다.
④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
⑤ 신경쇠약, 시력감퇴, 정력 감퇴에도 효과가 있다.
⑥ 해열, 기침방지 및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⑦ 여성이 복용하게 되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기미가 없어진다.
⑧ 관절의 통증을 없애준다.
⑨ 성기능, 즉 정력을 높여준다.



2) 구기자의 약리작용



(1) 자양강장의 작용이 탁월하다는 점이다.



그것은 아마도 구기자에 함유돼 있는 다량의 영양물질과 연관이 깊다.



(2)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조혈기능을 촉진하여 백혈구의 수를 증가 시키고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특히 혈당 수치를 내려주고 사염화탄소에 의해 빚어진 간장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5. 구기자의 활용방법



구기자는 열매만 먹는 것이 아니다. 어린잎은 밥에 쪄서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한다. 또 나물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그 풍미 또한 일품이라고 한다. 뿌리는 지골피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니 구기자야 말로 우리 몸을 위해 어느 것도 버릴 것이 없는 귀중한 약재임에 틀림없다. 만약 집에서 가족 중에 누가 눈꼽이 자주 낀다고 하면 구지자즙을 눈에 한 방울씩 1일 2∼3회 떨어뜨려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1) 구기자차



구기자 잎에는 모세혈관 등의 혈관 벽을 튼튼히 하고 동맥경화를 막는 비타민C가, 열매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잎과 열매는 차를 만들어 먹거나 술을 담그며 잎으로는 나물을 부쳐 먹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껍질을 지골피라 하여 약재로 쓴다.



재 료


구기자 15g 2. 물 : 800ml


만드는 방법


(1) 구기자 열매는 찬물에 얼른 씻어서 건진다.
(2)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 부어 고운 빛(빨간색)이 우러날 때까지 끊이다.
(3) 경우에 따라서는 꿀이나 설탕을 섞어 먹는다.
(4) 특별한 맛이 없으므로 생강, 계피, 대추와 함께 끓이면 한결 맛이 좋다.



2) 구기자 녹차 참깨차



재 료


기자 40g, 녹차 2작은 술, 참깨 1큰 술, 물 10컵


만드는 방법


(1) 구기자는 물에 한번 씻어 건져 분량의 물을 붓고 30분간 끓인다.
(2) 붉은빛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차 잎을 넣고 1분 정도 잠깐 우린 다음 다시 밭여 차 찌끼를 거른다.
(3) 참깨는 볶아서 곱게 빻아 고운체에 친다.
(4) 찻잔에 따뜻하게 데운 차를 붓고 깨를 섞어 마신다.



3) 구기자죽



재 료


구기지 열매 3큰술, 쌀 한컵
만드는 방법
(1) 씻은 쌀 한 컵에 물 10컵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구기자 열매 3큰 술을 물에 불린다.
(3) 죽이 한번 끓은 다음 불을 약하게 하고 술에 담갔던 구기자를 넣어 끓인다.
(4) 죽이 되면 소금으로 간하고 파를 넣어 먹는다.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다.



4) 구기자술



재 료


햇볕에서 반 정도 말린 구기자 2백50g, 소주 1백40㎖


만드는 방법


(1) 햇볕에서 반 정도 말린 구기자 2백50g을 소주 1백40㎖에 담근다.
(2) 기호에 따라 설탕을 넣는데 1백50g 정도 넣는다.
(3) 이렇게 만들어진 것을 3개월쯤 둔다.
(4) 다 만들어진 구기자술은 천에 걸러 술만 받아둔다.
(5) 남은 구기자에 소주를 부어 다시 만들어 마신다. 약효에는 별 차이가 없다.



5) 오숙차 - 탈모예방 및 치료법으로 전해 내려온 민간요법



오숙차는 “오약(烏藥·녹나무과 식물의 뿌리)과 숙지황,그리고 구기자로 만드는데,머리털에 영양을 공급하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탈모 방지 및 발모 촉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재 료


오약 8g, 숙지황 6g,구기자 6g


만드는 방법


(1) 한약상가에서 깨끗하고 통통한 오약과 숙지황,구기자를 구해 둔다.
(2) 오약 8g과 숙지황 6g,구기자 6g을 주전자에 넣는다.
(3) 물 2백㏄를 (2)에 붓고 미지근한 불로 서서히 달인다.
(4) 찻잔 하나 분량만큼 달여지면 마신다.하루 3회씩 장복해야 한다

출처 : 홍삼먹은 방랑자의 낡은 넋두리
글쓴이 : 낡은 소나기 원글보기
메모 :
요즘 구기자를 끄려 먹고있어요
효능이 좋으네요
구기자는 탈모방지에도 좋죠
지금 제가 탈모 방지 삼퓨도 만들어 사용하는데 ㅎㅎ
비누 ,에센스다 하며 머리카락이 나요
반갑습니다
오랫만에 들려서 흔적남기고 갑니다 구기자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시군요 좋은 한약재료 임니다
저역시 산수유와 반반식 약탕기에 다려서 먹는지가 몃달이 됨니다 미미하지만 좋은거 갓슴니다
코로나19 라는 불청객덕분에 온 세상이 어수선하지만 안정된 마음으로 생활하신다면 문제가 없을
것임니다 아마도 이런생활에 적응을하고 같이가야 될거같으니 개인위생 철저이 잘 이행하면 별문제
없을것이니 너무 상심 마시기 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