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페글모음장

목 련 화 2013. 10. 12. 14:43

 

 

 

평상시 우엉은 조려서 반찬으로 해먹거나 김밥에 싸는게 고작이였는데 많은 분들이 차로 만들어 드시는걸 보았답니다. 원래 차와는 거리가 먼 저이기에 지금껏 만들생각을 하지 못했답니다. ㅋㅋ 보통 차라면 흔히들 마시는 꽃,과일,허브등 여러가지를 섞어마시거나 그냥 한가지의 재료로 만든,건조시킨 재료를  뜨거운 물에 우려 먹는데 신랑의 거래처에서 저에게 선물한 허브차(꽃,과일,향신료?)를 오래전에 받은적이 있는데 도무지 무슨맛인지 알수도 없거니와 맛이 없어서..ㅋㅋㅋㅋ 차를 좋아하는 주변사람들에게 다 나눠주었답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거라지만 제입맛엔...ㅋㅋㅋ

 

우엉이 몸에 좋다고 하길래 만들어본 우엉차입니다. 원래 저는 인스턴트 봉지커피를 너무 좋아한답니다. ㅋ 커피를 원래 먹진 않았지만 아이를 낳고 너무 피곤하여 한두잔 마시다 보니 어느새 하루에 2~3잔은 마시게 되었답니다. 달달하고 진한 커피맛에 중독(?) 되었다고 할까요..ㅋ하지만 이제부턴 차와 조금은 친해지려고 합니다. 물론 건강을 위해서도 그렇고..30이 넘어 가니 예전같지 않게 살도 잘 찌고 빠지지 않는것이 식습관부터 바꿔야겠단 생각이 들었답니다.

 

 

 

우엉 신장기능이 약할때 우엉이 좋다.

 

열성체질인 소양인은 걸핏하면 입안이 헐고 혓바늘이 잘 돋으며 잇몸이 잘 붓고 구취가 심해지기 쉽다. 우엉은 입안에 염증이 생겼거나 잇몸이 부었을때도 좋다. 또 우엉에 들어 있는 알기닌이라는 성분은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몸의 오래된 피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신장기능이 약하고 탁한 피에 의해 종기같은 것이 잘 생기는 소양인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다.

우엉은 성질이 차다. 그래서 열성체질인 소양인에게 잘 어울리는 식품이다. 섬유질이 많은 우엉을 먹으면 신장기능이 좋아지고,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의 배설이 순조롭게 이뤄지며 소변을 시원스레 못볼때도 좋다. 신장기능이 약한 소양인에게 좋은 식품이다.

우엉의 식물성 섬유는 변통을 촉진하여 변비를 없애고 장내에 유익한 세균이 번식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가 잘 생기는 열성체질인 소양인에게 좋다.

 

알아두자

 

- 우엉은 껍질에 영양가가 많고 맛도 좋으므로 될수 있는 대로 흙이 묻어 있는 우엉을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째 씻어 연필 깍듯이 얇게 깍아 물에 담가 떫은 맛을 우려낸뒤 요리하는게 좋다.

 

- 우엉은 양념을 너무 잘 흡수하기 때문에 요리할때는 양념을 지나치게 하지 않는게 좋다. 또 약간 떫은맛이 있으므로 대추와 소금약간으로 맛을 내어 먹으면 좋다.

 

-우엉의 떫은 맛은 타닌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빈혈이 있을때는 주의하여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몸에 냉하고 설사하면 삼간다.

 

 

우엉 풍부한 식이 섬유가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대장의 연동 운동이 둔해져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한 식품을 상식하도록 해야 한다. 우엉은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다가 고기나 쌀의 수십배나 되는 수분을 흡수해 변이 잘 나오게 한다. 당근, 샐러리,곤약등과 함께 요리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만,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습진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우엉술 예정일보다 늦어졌을때 마신다.

 

우엉에 많이 들어 있는 알긴 성분은 성호르몬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오래된 피를 밖으로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월경이 예정일보다 많이 늦어질 경우엔 우엉을 이용한 음식을 먹으면 좋다.

우엉술을 담가 날마다 식사 사이사이에 2큰술 정도씩 계속 마시면 월경이 순조로워진다. 살살문질러 씻은 우엉을 껍질째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잘게 다진다. 잘게 썬 우엉을 거즈에 싸서 꼭 묶어 찜통에 넣고 30분정도 찐다. 거즈째 뚜껑이 있는 유리그릇에 담고 청주를 부어 2개월동안 서늘한곳에 보관한다.

-체질음식동의보감중

 

 


 

재료; 우엉4kg

       우엉의 구입요령- 바람이 들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는것,껍질에 흠이없고 매끈한것,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것,잘랐을때 부드러운것

       보관법-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

 

 

1. 우엉의 껍질은 칼등이나 솔, 깨끗한 수세비로 살살 씻어준다.

   / 우엉의 껍질엔 풍부한 영양소와 우엉의 맛을 더욱 좋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사용하는것이 좋다.

    / 쇠수세미를 사용할경우 새것을 꺼내어 사용한다.

 

2. 깨끗이 씻은 우엉은 적당한 굵기로 썰어준다.

   / 어슷하게 썰거나 둥글게 썰거나 취향껏 썰어준다.

   / 너무 얇게 썰면 건조시킨후 잘 부서질수 있으니 1cm 안쪽으로 썰어준다.

   / 두껍게 썰면 건조시키는 시간이 길어지니 적당히 썰어준다.

 

3. 건조기에서 말린다. 50'에서 15~6시간

   / 우엉의 두께와 온도에 따라 시간은 얼마든지 틀려진다.

   / 건조기가 없으면 햇볕에 잘 드는곳에서 며칠 바싹 말려준다.

 

4. 완전히 건조된 우엉은 기름기가 전혀 없는 후라이팬에서 살살 볶아준다.

   / 타지 않게 계속 저어주며 볶는다.

 

5. 구수한 냄새가 올라오면 불을 끈다.

 

6. 용기에 보관한다.

   / 시원하고 건조한곳에 보관함

 

7. 말려볶은 우엉 몇조각에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마시거나 보리차처럼 끓여 냉장고에 두고 먹는다.

   / 하루정도 더 두면 색깔이 진해진다.

   / 몇번 더우려낼수 있다.

   / 우엉차는 실온에 며칠 두어도 변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해본적없어서 확실히 말 못함..ㅋㅋ

 

 

처음으로 만들어 본 우엉차입니다. 차에 대한 약간(?)의 거부감이 있었던 저이지만 둥굴레를 끓여먹는것과 별 다를게 없어 마시기가 무척 편했습니다. 우엉의 떫은 맛이 나지 않을까 했는데 전혀 없고 구수한 우엉향이 좋게만 느껴집니다.^^ 뜨거운 물 붓고 좀더 오래우려낸뒤 마시면 향이 더욱 진해지고 구수합니다. 어제 저녁 신랑이 툭하니 홍차 100g이 들어 있는 작은 상자(?)를 줍니다. 거래처 사장님께서 주셨다고..아~ 난감합니다. 어떻게 먹는줄 모른다는거..ㅎㅎㅎ

 

차에 대한 아무것도 모르는 제게...자꾸 이런일들이..신랑의 거래처에선 허브차외 커피등 여러가지 차종류를 파는곳이 있어 가끔 이렇게 허브차와 여러가지 차를 보내주신답니다.ㅋㅋ 앞으로 차와 조금은 친해지려 하니 열심히 인터넷 뒤져 먹는방법 알아야겠습니다.^^

 

     
     
     
     

 

  

행복가득한시우네집; http://blog.daum.net/dmstlf-qkr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아몬드봉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