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여행

Royal road 2015. 12. 29. 15:30

 

연말이 얼마 안남은 오후 소래 습지 생태 공원에

같더니 날씨포근하여 관찰하기도

좋아요

입구에 설치되어 있어 보기가 너무좋더라구요

 

 

 

지붕있는부분이 바닷물 끌어오는곳

 

 

소금창고

바닷물 들어 오는곳

 




javascript:;

찔래꽃:겨울철 

 

찔래꽃:여름철 



 


 

 

 


해당화 겨울철 전경

여름철




해당화 열매의 효능


해당화 열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화 1개의 비타민C함유량 = 레몬 17개 + 브로콜리 5개 + 무우40개

해당화 열매에 있는 비타민 C를 섭취했을때 체내의 다른 성분들과

결합하므로 체내에서 유지되는 특성이 있다.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광합성할때 생기는

색소나 쓴맛의 성분으로 여러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의약품 생산에 사용된다.


대사증후군[代謝症候群/Metabolic syndrome]을 억제시키는

의약품의 3대 성분을 해당화 열매에서 추출한다.

대사증후군이란 고혈압, 복부비만, 당뇨, 뇌졸증, 심근경색등 각종 성인병이

한사람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자료출처 : 일본 하루니레 연구소

 


해당화 열매는 혈행을 순조롭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효능이 탁월하다.
꽃은 만성 관절염이나 토혈이나 각혈에도 좋다고 한다.

해당화 열매는 술이나 효소로 담으면 된다.
효소는 열매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담으면 된다.


 


서식하는 조류

 

 

 

[소래포구 명칭 유래] 출처 위키백과.

소래(蘇萊)라는 지명에는 여러 가지 유래가 있다. 먼저 당나라 장수 소정방(蘇定方)과의 관련설이다. 660년(무열왕 7) 나당 연합군을 결성한 당나라가 백제를 공격하기 위해 장수 소정방을 출격시켰는데, 그때 출발한 곳이 중국 산둥성의 내주(萊州)였고, 도착한 곳이 오늘날의 소래포구 지역이었다. 그래서 소정방의 소(蘇)와 내주의 래(萊)를 취해 ‘소래’가 되었다는 설이다.

그 밖에 과거 이 지역의 냇가에 소나무 숲이 울창해 ‘솔내(松川)’로 불리다가 소래가 되었다는 설, 이 지역의 지형이 소라처럼 생겨 소래가 되었다는 설, 그리고 지형이 좁다는 뜻의 ‘솔다’에서 비롯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 



[소래포구 자연환경]

소래포구의 북동쪽에 소래산(299m)이 있다. 이 산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과 『인천부읍지(仁川府邑誌)』, 『여지도서(輿地圖書)』등에 ‘인천의 진산’으로 기록되어 있고, 일대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이 밖에 오봉산(106m), 관모산(162m) 등 야트막한 산지가 소래포구의 북쪽에 분포하고 있다.

바다에서 육지쪽으로 들어온 곳에 위치한 소래포구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시흥시의 경계를 이루는 뱀내천(신천)의 하구로, 이 하천은 만수천, 장수천, 은행천, 내하천이 합류해 바다로 흘러드는 하구의 명칭이다. 소래포구 일대는 과거 간석지였으나, 인천의 여느 바다와 같이 대부분 매립되어 대규모 공단, 아파트 단지로 바뀌었다.


[소래포구 형성 및 변천]

바다 건너 시흥쪽으로 가는 작은 도선장이었던 소래포구 지역은 1930년대 염전이 생기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1937년 일제가 수탈을 목적으로 수원과 인천 사이에 협궤철도(狹軌鐵道, 수인선)를 부설할 때, 천일염을 수탈하기 위해 소래역을 만든 이래로, 소래포구는 작업인부와 염분를 실어 나르는 배들이 정박하면서 더욱 활성화됐다.

1974년 인천내항 준공 이후, 새우잡이 소형어선이 정박 가능한 소래로 포구를 옮기면서 새우 파시로 발전하여 수도권의 대표적인 재래어항이 되었다.

여기에 지리적 근접성, 수인선 협궤열차와 소래철교 등의 요소가 어우러져 지금은 연평균 300만 명의 소비자와 관광객이 찾는 곳이 되었다. 이에 관할청인 인천광역시 남동구청과 소래포구 축제추진 위원회는 2001년부터 ‘인천 소래포구 축제’를 열고 있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문화관광 예비축제로 선정됐고, 2010년, 2011년에는 유망축제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소래포구의 시작이었던 염전은 1996년 폐쇄되어 현재는 래습지생태공원으로 이용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