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시사

Abrief 2018. 3. 19. 09:04

1. 온돌문화,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

문화재청은 온돌문화를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하였다. 앞으로 30일간의 지정 예고 기간과 무형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그러나, 관련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는 인정하지 않을 방침이다.


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BOOT UP, 건축도시 START UP' 발간

건축도시공간연구소  AURi는 건축과 도시분야 창업 이야기를 담은 책자 'BOOT UP, 건축도시 START UP'을 발간하였다. 이 책에는 9개 스타트업에 관한 창업 이야기와 활동을 담고 있다. 공간연구소의 사이트에서 전자책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3. KISTI, 전국 도시 빅데이터 활용체계 구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스마트 도시 구현에 필수적인 전국 도시 빅데이터 활용체계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해 대구 시범사업으로부터, 부산, 대전으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대구에서 운행 택시 40대에 센서를 부착하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수치 등의 정보를 취득하고 있다.


4.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공동 총감독 선임

서울시는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공동 총감독으로 프란시스코 사닌(Francisco Sanin) 미국 시러큐스대 교수와 임재용 건축가를 위촉하였다.


5. 서울시, 스마트폰 앱으로 불법 주정차 건수 급증

서울시는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앱을 개선 한 이후 4개월 간 앱을 통한 불법 주정차 신고건수가 12,356건을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하루 평균 100건의 신고이다. 현재 불법 주정차와 전용차로 위반으로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8월 도로교통법 시행에 맞추어 소화전과 버스정류장도 추가할 예정이다.


6. 리처드 터틀 개인전

리처드 터틀 개인전이 서울 한남동 페이스 갤러리에서 '나무에 대한 생각들'이라는 주제로 5월 9일까지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