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만들기

"올바른 식사, 알맞은 운동, 견종에 맞는 건강과 청결" <만들기> 애견인으로 만납니다

조울증 테스트~~*

댓글 2

희망의속삭임

2009. 6. 1.

home > 확인! 나의 건강지수

당신의 목을 조르는 웃음, 조울증

조울증이 우울증보다 더 무섭다는것을 알고 계십니까?  

웃음속에 비수를 감추고 슬그머니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병이 바로 조울증입니다.  '최고지상주의'를 추구하는 경쟁시대가 만들어 놓은 현대인의 병 '조울증' 조을증 자가진단테스트가 조울증으로부터 당신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켜드립니다

 

매사에 열정적이고 활기찬 당신, 그러나 일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주변사람들과 마찰을 겪은 적은 없으십니까? 성공을 향해 끊임없이 일을 하는 사람일수록 조울증에 걸릴확률이 놓다고 할수 있습니다 

 

조울증은 양쪽의 기분이 극과 극으로 나타난다고 하며, 양극성의 장애라고도 하는데 인구 100명당 7명에게나 나타날수 있는 현대인의 대표 정신질환중의 하나입니다. 조울증은 지나치게 활기찬 조(躁 )증과 갑자기 침울해지는 울(鬱)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직까지 조울증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고'만을 외치는 현대사회에서 간과할수 없는 질병입니다. 열성적으로 일을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는 사람일수록 실패를 겪을경우 정신적인 충격으로 조울증이 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조울증 환자들은 초기 조울증상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늘 에너지가 넘치는것 같기때문에 잠시 우울한 상태가 되면 '컨디션이 나빠져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쉽게 치료할수 있는 조울증을 심각한 수준으로까지 병들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초기 조울증환자의 경우 우울증으로 잘못 진단하여 약을 복용할 경우 증상을 더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조울증은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약물치료와 입원치료, 정신치료 등 여러 치료방법이 있지만 대부분의 초기 환자들은 약물치료만으로도 조울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절한 정신치료를 통해 재발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조울증 자가진단  

   <사랑나눔>과 함께 조울증 자가진단을 통해 내 기분의 병을 알아보고 행복한 삶의 지표를 세우길 바랍니다

   현재의 기분이나 상태를 생각하지 마시고 과거에 있었던 기분과 감정의 변화를 잘 생각해 봅니다 

   그 변화에 따른 감정이나 기분의 상태에 대해 맞는 것은 '예(1점)'로 체크하시어 점수를 내면 됩니다 

 

  다음처럼 당신의 평소의 자신과는 달랐던적이 과거에 있었습니까?

     예(1점)   아니오 (0점)                                                                                                   

1.

 

 

 

기분이 너무 좋거나 들떠서 다른 사람들이 평소의 당신 모습이 아니                               
라고 한 적이 있었다. 또는 너무 들떠서 문제가 생긴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2.

지나치게 흥분하여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싸우거나 말다툼을
한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3.

 

 

평소보다 더욱 자신감에 찬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4.

평소보다 더욱 잠을 덜 잤거나, 또는 잠잘 필요를 느끼지 않은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5.

 

 

평소보다 말이 더 많았거나 말이 매우 빨라졌던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6.

생각이 머리 속에서 빠르게 돌아가는 것처럼 느꼈거나 마음을 차분하게 하지 못한 적이 있다. 

예 (   )     아니오 (   )            

 

7.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로 쉽게 방해 받았기 때문에, 하던 일에 집중중하기 어려웠거나 할 일을 계속하지 못한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8.

 

평소보다 더욱 에너지가 넘쳤던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9.

 

 

평소보다 더욱 활동적이었거나 더 많은 일을 하였던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10.

평소보다 더욱 사교적이거나 적극적 (외향적)이었던 적이 있었다.
(하나의 예를 들면, 한밤중에 친구들에게 전화를 했다)

예 (   )     아니오 (   )             

 

11.

 

 

 

평소보다 더욱 성행위에 관심이 간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12.

평소의 당신과는 맞지 않는 행동을 했거나, 남들이 생각하기에
지나치거나 바보 같거나 또는 위험한 행동을 한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13.

 

돈쓰는 문제로 자신이나 가족을 곤경에 빠뜨린 적이 있었다.

 예 (   )     아니오 (   )   

 

 

 

내용에 따라 아래의 결과에서 건강지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0~3점 : 당신은 현재의 삶을 여유롭게 즐기는 분입니다.
조울증이란 외부적인 어떤 자극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기분과 감정이 상당기간 우울하거나, 혹은 들뜨게 되는 정신장애를 말합니다. 아직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연구된 바에 의하면 유전적인 소인, 뇌의 변화, 스트레스 등이 조울병의 발생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건강한 자아상과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당신은 조울증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연스럽게 삶의 리듬을 타고 있는 당신은 삶의 여유를 즐길 줄 아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스트레스는 언제 어디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 스트레스가 있다 해도 지금처럼 여유롭게 한걸음씩 나아간다면, 당신은 조울증으로부터 더욱 멀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4~6점 : 잠깐! 쉬어 가셔도 좋습니다.
조울증은 환자의 경제적, 사회적, 직업적 손실 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큰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지나치게 흥분하며 자신의 의견을 너무 고집하거나 말다툼을 하는 등의 증상도 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소견입니다.

아직까지 당신은 조울증을 의심할 수준은 아니군요. 하지만 당신이 체크한 몇 가지 상태는 조울증을 경계하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목표를 높게 잡는 것은 일의 성과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집착이 심해질 경우 조울증이란 부작용을 갖고 올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잠시 삶을 돌아보는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취미생활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혹시 현재의 스트레스를 견디기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면 정신과적 상담을 통해 조울증을 예방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7점 이상 : 당신의 얼굴을 가면 속에 감추지 마세요.
조울증은 일단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조울증을 잘못 판단하여 치료할 경우 조울증상이 더욱 심해져 자살의 위험까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증상이 호전되었더라도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꾸준히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체크한 점수가 7점 이상인 당신은 지금 바로 조울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혹시 가면 속에 슬픈 얼굴을 가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의 손길이 꼭 필요한 사람입니다.

조울증이 우울증보다 더 무섭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조울증 환자 중 10%가 자살을 선택한다는 연구조사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갑자기 폭력적으로 변하는 등 다른 문제들로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 조울증은 적절한 전문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고 예방이 가능한 병입니다. 혹시 지난 시절 너무 열정적으로만 살아왔다면, 당신의 얼굴을 가면 속에 가린 채 뒤돌아보지 않고 달려왔다면 잠시 발걸음을 멈추길 바랍니다. 지금이 바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행복한 당신의 삶, 건강한 당신의 삶을 찾을 때입니다.

 

           <가톨릭의과대학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과    이 경욱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