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Pro

윈트 2013. 10. 7. 17:19

 

Korean Language Resource

 

 

 ADTPro : Apple Disk Transfer ProDOS

SPECIAL THANKS TO : DAVID SCHMIDT, THE AUTHOR OF ADTPRO
SOME OF THE IMAGES USED IN THIS PAGE ARE FROM HTTP://ADTPRO.SOURCEFORGE.NET

 

원래 이 페이지는 ADT를 위해 제작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2006년 1월에 ADTPro 가 나온 후 꾸준히 Update 되면서부터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ADTPro 는 한마디로 말해 Apple II 와 현대의 컴퓨터 간에 통신을 이용해 디스크 이미지를 전송하려는 사람들의 모든 숙원을 100% 해소시켜주는 오아시스와 같은 프로그램이고, 계속해서 진화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ADT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더욱 더 확장된 개념인 ADTPro 를 중심으로 본 페이지를 업데이트 시켜나갈 계획입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 발견되거나 관련된 내용 건의 및 문의하려면 댓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는 구글 그룹스에서 가장 활발한 Apple II 그룹인 comp.sys.apple2 SourceForge.net ADTPro Forum 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모든 소프트웨어는 Age of // PAX 페이지에 등록되어있습니다.

*** 모든 내용은 기본적으로 애플 매킨토시 (MacOS X) 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하드웨어 준비 부분과 ADT 서버 설치 부분만 맥과 PC가 다를 뿐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 2007년 6월부로 베타 버전이 끝나고 1.0.0 버전이 나왔으므로 1.0.0 이상 버전을 기준으로 합니다. (계속 업데이트 중)

*** 이 페이지는 adtpro.sourceforge.net 의 Korean Language Resource 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차례 Contents

1. ADT 란 무엇인가?
2. 디스크 이미지의 개념
3. ADT → ADTPro 의 특징
4. 필요한 하드웨어
5. 필요한 소프트웨어
6. 설치하기
7. 디스크 → 이미지 변환 : 이미지 만들기
8. 이미지 → 디스크 변환 : 디스크 만들기
9. 마치며

 

 

 

 ADT란 무엇인가?

 

Apple Disk Transfer 의 약자인 ADT 는 Apple II 의 소프트웨어를 '이미지'화 하여 (이미지에 대해서는 2. 디스크 이미지의 개념 섹션 참고) 하나의 파일의 형태로 모뎀 통신케이블을 통해 다른 매킨토시나 PC 등으로 보내서 저장할 수 있게 하며, 그 반대로 매킨토시나 PC에 저장되어 있는 DSK나 NIB, PO, 2MG 같은 이미지 파일들을 다시 Apple II 로 보내서 실질적인 5.25" 나 3.5" 등의 디스크로 '환원' 시키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대부분의 Apple II 용 소프트웨어는 90년대 이후로 사라졌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첫 번째 기능보다는 두 번째 기능이 더욱 많이 쓰입니다. 비록 실재 디스크에 담긴 소프트웨어는 거의 대부분 사라지고 없지만 그 이미지 파일들은 인터넷에 방대하게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예전부터 Apple II 사용자들은 소프트웨어들을 이미지화 한 후 인터넷에 저장하여 사실상 영구적으로 보존되게 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처리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면서 이제 일반 매킨토시나 PC 에서도 에뮬레이터를 통해 Apple II 를 빠른 속도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고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디스크 이미지 파일들을 다운로드하여 에뮬레이터를 통해 돌리는 일은 쉬운 일이 되었습니다. (이미 널리 쓰이고 있는 각종 비디오 게임 콘솔 에뮬레이터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러한 이미지 파일들을 다시 원래 저장되어있던 디스크로 되돌릴 수 있다면? 나름대로 흥미있는 일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에뮬레이터를 통한 흉내내기와 실재 오리지날 머신의 네이티브 모드에는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차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제 더이상 오리지날 머신들은 구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플로피디스크와 같은 미디어는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심지어 3.5" 디스크조차 시장에서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여러가지 각자의 이유에 의해 아직까지 Apple II 머신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들에게 있어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실재 미디어가 필요한 것입니다. Apple II 에는 USB가 없으므로.. 설령 있다고 해도 FDD 가 주는 노스탤지어는 무시할 수가 없는 요인입니다.

이러한 근원적인 이유 때문인지 Paul Guertin 이라는 프로그래머에 의해 ADT 가 탄생하게 된 것이죠.

 

 

 

 디스크 이미지의 개념

 

이미지 (image) 라는 단어의 표면적인 뜻에 선입견을 가지면 안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이미지란 일종의 가상 디스크입니다. 이제는 보편화가 된 가상 CD (PC의 Daemon, Alcohol 120%, 맥의 Toast, DMG) 가 바로 '이미지'화 된 디스크 (CD, DVD, HDD) 이듯이, Apple II 에서 쓰이는 5.25" 및 3.5" 디스크를 가상 디스크화 시켜 놓은 것이 바로 여기에서 말하는 DSK, NIB, PO, 2MG 등의 이미지 파일입니다. 즉, '이미지'화 한다는 말은 실재 미디어의 전체 내용 뿐만 아니라 그 미디어의 포맷 자체를 완전하게 한개의 파일로 저장시킨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미디어의 내용만 복사해서 저장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ISO CD 이미지는 다시 공CD 로 구워내면 완전하게 원본의 상태를 그대로 회복하게 됩니다. DSK 나 2MG 와 같은 Apple II 에서 쓰이는 이미지 파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ADT 를 통해 공 디스켓에 구워(?)내면 완벽하게 원본으로 회복됩니다.

실재 CD 나 디스켓과 같은 미디어는 물리적인 형태로 보존이 되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는 안전하고 완벽한 보존이 불가능합니다. 물리적인 미디어 자체가 손상되거나 화재나 절도로 유실되면 그것으로 끝이기 때문이고, 보존에는 공간적인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마련이지요.

그러나 실재 미디어를 이미지화 시켜 하드디스크나 인터넷 서버와 같은 곳에 보존시킨다면, 그리고 그 서버를 분산만 시킨다면 실질적으로 영구적이고 완벽한 보존이 가능해집니다. 나중에 가서 그 이미지가 필요할 때에는 다시 원래 담겨있던 미디어로 환원만 시키면 된다. 다만 여기에는 그 원래 미디어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거나 쓰이지 않게 되어 읽고 쓸 수 있는 장치가 사라졌을 땐 어쩔 수 없다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는 근본적인 문제는 아닙니다. 하드웨어는 꾸준히 발전하므로 에뮬레이터를 통해 얼마든지 이미지 파일의 사용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Apple II 에 쓰이는 일반적인 디스크 이미지 파일의 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SK :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며 5.25" 디스크의 내용을 담음. 따라서 DOS3.3 또는 ProDOS 포맷이며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140KB.

2) NIB : Nibble 형식으로 저장된 5.25" 디스크의 내용을 담음. 보통 강력한 복사 방지가 걸려있는데, 사용하기가 쉽지 않고 많이 쓰이지도 않음.

3) PO : ProDOS Order 이며 5.25" ProDOS 형식으로 쓰이나, NIB 보다도 더 안쓰임. DSK 에도 ProDOS 를 담을 수 있기 때문임. 때로는 3.5" ProDOS 저장용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음.

4) 2MG : 가장 대표적인 IIgs 의 이미지 포멧인데, 보통 ProDOS 형식의 3.5" 디스크의 내용을 담으나, 여기에 국한되지는 않음. 최대 32MB 의 Apple IIe /IIgs 의 하드디스크 내용도 이미지화 할 수 있는 강력한 포맷임.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원래 미디어의 크기를 그대로 따라감. 3.5" 디스크의 경우 800KB.

5) SHK : ShrinkIt 이라고 하는 일종의 Apple II 의 ZIP 파일과 같은 압축 파일 형식. 엄밀히 말하면 이는 디스크 이미지라고 할 수는 없으나, 다시 원본 디스크로 환원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디스크 이미지로 많이 쓰임. 800KB 의 3.5" 의 경우 450KB 정도로 크기가 줄어듬. 그러나 작업하기가 힘들고, SHK 를 다시 원본 디스크로 복구하는 과정도 쉽지가 않기 때문에 많이 쓰이지는 않음. 때로 SHK 포맷으로만 배포되는 소프트웨어가 있음.

 

 

 

 ADT → ADTPro 의 특징

 

이제 기본적인 개념이 정리가 되었다면 ADTPro 의 특징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ADTPro 는 원래 Paul Guertin 이 만들었던 ADT 의 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David Schmidt 가 그 기능과 성능,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대폭 개선하여 만들어낸 ADT 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ADTPro 배포판에 ADT 까지 함께 업데이트 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기존 ADT 는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장점은,

 

1) 기존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므로 인터넷 등에서 관련 자료 구하기가 쉬움.
2) MacOS X 용으로
Virtual ][ 라는 걸출한 IIe 에뮬레이터가 자체적으로 ADT 를 훌륭하게 지원.
3) 일단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제대로 실행만 된다면 작업은 상당히 안정적임.

 

단점은,

 

1) 140KB 짜리 5.25" 디스크만 사용이 가능.
2) 따라서 복사방지가 풀린 DSK 이미지만을 지원.
3) SSC 를 붙인 II/IIe, 또는 IIc 의 내장포트만 지원.
4) IIgs 에 내장된 시리얼포트와는 호환이 안됨. (최신 ADT 1.3 은 지원함)
5) ProDOS 볼륨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DOS3.3 으로만 부팅후 실행해야 함.
6) 통신속도는 11,900bps 에 제한됨 (물론 140KB DSK 에 쓰기에는 적절함).
7) 클래식 MacOS 용 서버프로그램 만을 제공.

 

그러나, ADTPro 는 이러한 단점들을 대부분 개선하게 됩니다. ADTPro 의 장점:

 

1) 모든 포맷의 이미지 파일 지원 : DSK, NIB, PO, 2MG
2) ProDOS 에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므로 3.5" 및 GS/OS 6 의 파인더에서도 사용 가능.
3) IIgs 에 내장된 모뎀 포트와 호환될 뿐만 아니라 IIgs 전용의 115,200bps 속도 지원.
4) 모든 종류의 64k 이상 Apple II 및 호환 기종 지원.
5) SSC 에서도 115,200bps 속도 지원 (기존 11,900bps 에 비해 9배 이상 빠른 속도).
6) MacOS X 용 서버프로그램 제공.
7) 서버쪽에서 작업 폴더를 실시간으로 변경 가능.
8) 기존 오리지널 ADT 클라이언트도 호환 가능.
9) ProDOS 에서 사용하도록 제작되어졌으나 DOS3.3, CP/M, Pascal 에서도 사용 가능.
10)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유저 인터페이스 개선 및 부가기능 추가.
11) 서버 프로그램에서 MacOS X 뿐만 아니라 Windows, Linux, Solaris 까지 동시 지원.
12) JAVA 기반이므로 플랫폼 간 이전 및 확장이 쉬울 것으로 기대됨.
13) 초고속 업데이트 중.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1) 클래식 MacOS 지원여부가 아직은 불투명.
2) 설치 과정이 다소 복잡함. (1.0.0 버전에서 해결)

 

 

 

 필요한 하드웨어

 

IIc 나 IIgs 등에는 모뎀 통신 포트가 내장되어 있으나, Apple II 나 II+ 에는 기본적으로는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IIe 는 모델에 따라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그러나 내장된 모뎀포트도 매킨토시의 시리얼 포트하고만 호환되기 때문에 만일 PC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PC의 RS-232C 시리얼 포트와  Apple II 를 연결시켜주는 Super Serial Card (SSC) 라고 하는 시리얼 통신 카드를 Apple II 의 확장슬롯에 추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직감할 수 있겠지만, ADT 를 사용하기에 가장 간편한 환경은 IIc 와 시리얼 통신 포트가 있는 매킨토시입니다. 그런데, ADT 는 IIgs 를 지원하지 않는 반면 ADTPro 는 IIgs 의 고속 시리얼 포트를 완벽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IIgs 사용자는 ADTPro 가 필수입니다.

 

 

 

◇ MacOS X (USB) 사용자

 

1) MacOS X 설치가 가능한 G3, G4 이상의 파워맥

 

맥에서 ADTPro 는 기본적으로 MacOS X 를 지원하므로 MaxOS X 설치가 가능한 기종이 유리합니다. 여기에서는 MacOS X 를 기준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클래식 MacOS 는 ADT 를 이용해야합니다.

 

2) Keyspan USB to Serial 어댑터 (USB 포트를 시리얼 포트로 사용하게 함)

 

당연한 얘기지만, Apple II 는 USB 포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지원할 계획도 없을 것 같구요. : ) 그러므로 직렬 시리얼 대신 USB 포트만 있는 파워맥 계열 사용자들은 USB to Serial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아마도 이부분이 USB 맥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좌절스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USB to Serial 어댑터는 이미 소매점에서 내려온지 오래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더더욱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Mac      PC
Keyspan : 매킨토시용 RS-422 및 PC용 RS-232C USB to Serial 어댑터

 

http://keyspan.com 에서는 아직 판매하고 있으니 해외 구매가 가능하다면 아직 구할 수는 있습니다. 물론 http://ebay.com 에서는 더욱 싼 가격에 신품 또는 중고를 구할 수 있습니다.

 

3) 애플 시리얼 통신 케이블 (모뎀/프린터 용)

 


S-Video 와 닮았으나 핀 구조가 다르다

 

4) Apple IIc / IIgs

 


 IIc 혹은 IIc+ 가 있다면 내장된 SSC 를 통해 쾌적한 작업이 가능하다.

 

IIc 나 IIc+ 는 내장된 모뎀포트가 SSC 2번 슬롯으로 인식되며, ADT 와 ADTPro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통신속도는 11,900 bps 가 한계입니다.

 

반면, IIgs 는 내장된 모뎀포트가 SSC 2번으로 인식되기도 하나, IIgs 의 모뎀 포트는 기존의 Apple II 와는 그 구조가 달라서 SSC 2번으로 인식해서는 호환이 안됩니다. 따라서 SSC 만 지원하는 ADT 는 IIgs 에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ADTPro 는 바로 이부분을 완벽하게 해결하였기 때문에 IIgs 에서도 내장 모뎀 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속도도 115,200 bps 입니다. 이는 ADTPro 가 IIgs 시리얼 포트의 UART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5) 최소한 한개 이상의 5.25" FDD (3.5" FDD는 옵션)

 

 

140KB 의 5.25" 디스켓으로는 대부분의 DSK 나 NIB 이미지를 구워(?)낼 수 있으며, 한 때 지천에 널려있었으나 지금은 국내에서는 쓰레기통을 뒤져도 찾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http://ebay.com 에서는 매우 싼값에 벌크로 구매할 수 있으니 본격적인 작업을 위해선 공씨디 사는 기분으로 한번에 몇박스 정도 주문하면 될 것입니다.

3.5" 에는 800KB 의 2MG, DSK 를 담을 수 있는데, 아직 3.5" 디스켓은 매우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요새는 모두가 1.44MB 의 HD 포맷이므로 이를 ProDOS 가 인식 할 수 있는 800KB 의 DD 포맷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러나 HD 디스켓을 그대로 넣고서는 결코 800KB 로 포맷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Apple II 에서는 인식조차 못합니다. HD 를 DD 로 바꾸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디스켓 표면에 보면 쓰기방지 탭 처럼 난 구멍이 양쪽으로 하나씩 두 군데 있습니다. 이 쓰기방지 탭 말고 다른 구멍을 테이프 등으로 앞뒤를 막아주면 바로 DD 800KB 로 포맷이 가능하게 됩니다.

 

 

 

 

◇ Old Mac 사용자 (애플 모뎀 시리얼포트)

 

1) 시리얼포트가 있는 올드맥 (값도 싸고 부피도 작고 가벼운 LC시리즈 추천)


사진은 LC475 와 동일한 사양을 갖는 쿼드라605

 

올드맥 사용자는 올드맥 본체 외에는 MacOS X 사용자와 동일합니다.

 

 

 

◇ Windows PC 사용자 (내장 RS-232C 시리얼포트)

 

1) RS-232C 가 있는 PC

 


이런 괴물까지는 필요없더라도..

 

2) RS-232C 케이블

 

3) Apple II / IIe / IIgs 등 확장 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기종

 

4) Super Serial Card (SSC)

 

 

 

 필요한 소프트웨어

 

1) ADTPro (MacOS X 또는 PC 사용자) 또는, ADT (클래식 MacOS 및 Old Mac 사용자)
(ADT 는 ADTPro 안에 들어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 Age of // PAX

 

2) Java Runtime Environment
(MacOS X 또는 Windows XP 등의 최신 OS에는 이미 내장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설치하기

 

모든 하드웨어를 갖추고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았다면 이제부터 정말 막막함의 시작일지도 모릅니다. 단지 다음 절차를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 ADTPro (MacOS X 또는 PC 사용자)

 

*** version 1.0.0 이상 버전에서는 설치 및 실행 과정이 대폭 간편해졌습니다.

 

1) 하드웨어 셋업 :

 

① Keyspan USB to Serial 사용자의 경우 해당 장비와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② IIgs 의 경우 Control -  - Esc 를 동시에 눌러 Control Panel 로 들어간 다음 Slot 2 번을 Modem 으로 지정하고 (Default 가 Modem 입니다.) 모든 값은 Default 값으로 놔둡니다. (앞에 체크표시가 Default 값임.)

 


슬롯2번은 기본값인 Modem 으로 지정

 


설정값들도 모두 기본값으로 지정

 

③ Apple II 와 Mac 또는 PC 를 시리얼 케이블로 연결.

 


Apple II 시리얼 포트 중 전화기 모양에 연결한다
PC 의 경우엔 COM 포트에 연결한다

 

2-1) 소프트웨어 셋업 (서버) :

 

① ADTPro 는 Java 애플리케이션이므로 시작하기 위해선 먼저 Java 를 설치해야하는데 컴퓨터에 이미 Java 는 설치가 되어있다고 가정합니다. (최근의 Mac 이나 Win XP 에는 이미 설치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일 설치가 안되어있다면 SUN 홈페이지에 가서 운영체제에 맞는 Java Runtime Environment 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② ADTPro 를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어놓습니다.

 

MacOS X 사용자의 경우 ADTPro 폴더 안을 찾아보면 fixperm.command 가 있는데 이를 더블클릭하여 한 번 실행해줘야 합니다.

 

③ ADTPro Server 를 실행합니다.

 

MacOS X : adtpro.command 더블클릭 (또는 커맨드라인에서 sh adtpro.command 입력)
리눅스, 솔라리스 : adtpro.sh 실행 (커맨드라인에서 sh adtpro.sh 입력)
OS/2 : adtpro.cmd 실행
Windows: adtpro.bat 실행

 

④ 실행이 잘 되면 아래와 같은 GUI 창이 뜹니다.

 


ADTPro Server

 

⑤ 이제 몇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제부터는 즐거운 작업만 남았습니다.

 

Apple II 와의 연결 방식은 세가지 (시리얼케이블, 이더넷, 오디오케이블) 를 제공하는데, 이더넷과 오디오케이블 방식은 거의 쓰이지 않을 것이므로 시리얼케이블 방식만 설명합니다.

 

창에서 Not connected 혹은 Connected 라고 나오는 것은 ADTPro 서버 프로그램과 OS 의 통신포트와의 연결 상태만을 나타내므로 실재 물리적인 연결이 안되어 있어도 Connected 라고 나올 수 있습니다.

 

File > Serial Configuration 으로 들어가면 Port 와 Bootstrapping 이 있는데 우선 Port 에서 사용하는 시리얼 포트의 종류와 속도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Keyspan USB 사용자는 여기에서 반드시 Keyserial 을 선택하시고 속도는 Apple II 의 종류에 따라 맞춰줍니다. 115,200 bps 는 IIgs 만 지원하므로 IIgs 가 아니라면 11,900 bps 가 최대 속도입니다. 만일 IIc 사용자라면 Apple IIc Serial 에 체크해줍니다. 전송중 불안정한 모습이 보이면 속도를 낮추어줍니다.

 


tty.KeySerial1 또는 cu.KeySerial1 로 맞춘다. 나머지는 작동 안됨

 

※ 개발 도중 버전 0.2.1 에서부터 통신 프로토콜이 바뀌었기 때문에 만일 서버나 클라이언트 둘 중 하나라도 0.2.1 보다 구버전이라면 File > Old ADTPro 0.1.x Protocol 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2-2) 소프트웨어 셋업 (클라이언트) :

 

① Bootstrapping : 부트스트래핑은 Apple II 에서 돌아갈 ADTPro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작업입니다. 이미 디스켓으로 Apple II 용 ADTPro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안해도 됩니다.

 

또한 만일 Apple II DOS3.3 용 ADT 가 이미 있다면 ADTPro 서버와 호환이 되므로 ADTPro 디스크 이미지를 디스켓으로 전송받으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손 안에 든게 단지 공디스켓 뿐이라면 다음 과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1) File > Serial Configuration 에서 Bootstrapping 탭을 보면 Pacing 과 Speed 가 있는데, 이 Speed 는 2-1-⑤ 에 준하여 맞춰주면 됩니다. 그러나 Pacing 은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조절해줘야할 부분입니다. Pacing 은 전송 Liine 간의 딜레이 시간 (ms) 인데, 75~150 정도면 무난합니다. (낮을수록 빠른 전송속도)

 


Pacing 과 Speed 를 조절하여 속도와 안정성 두마리의 토끼를 잡는다

 

Speed : 느린속도=안정 <------> 빠른속도=불안정
Pacing : 낮은값=빠른속도=불안정 <------> 높은값=느린속도=안정

 

(2) Apple II 전원을 올리고 아무것도 로딩하지 않은 상태대로 ] 프롬프트가 나오게 합니다.

 

(3) 첫째 드라이브에 디스켓을 넣습니다. (3.5", 5.25", 포맷 여부 등은 상관 없습니다. 단 2HD 는 안됩니다.)

 

(4) ADTPro 서버에서 Serial 버튼을 누릅니다. 창 아랫부분에 Connected 확인합니다.

 

(5) Bootstrapping > ProDOS > Send ProDOS part 1 메뉴 클릭

 


헷갈리기 쉬운 부분이나 Part 1 만 선택!

 

(6) Apple II 의 프롬프트에서 아래 붉은색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 > 안의 내용은 키 입력임)

 

]IN#2 (#2는 시리얼카드가 장착된 슬롯 번호임. IIc 와 IIgs 는 항상 2번) <return>

 

<Ctrl-A> (ctrl-A 를 치면 IIc 나 IIgs 의 경우 물음표가, II+ 나 IIe 의 Super Serial Card 의 경우 APPLE SSC: 라는 프롬프트가 뜨게 됩니다. 만일 ctrl-A 에 반응을 안하면 ctrl-I 를 쳐봅니다.)

? 또는 APPLE SSC: 상태에서 14B (여기에서 숫자는 서버의 Bootstrapping 메뉴에서 정한 속도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서버 창의 Dialog Box 에 나온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SSC 의 경우 위에 14B 입력 후 <return> 쳐야 하나, IIc 나 IIgs 는 안쳐도 됩니다.

 

(7) ADTPro 서버의 Dialog Box 에서 OK 를 누릅니다.

 

이제 화면에 ADTPro 가 전송되는 모습이 보이면서 Bootstrapping 이 진행될 것입니다. 서버쪽 창에는 진행 상태가 막대 그래프로 나옵니다.

 

② Bootstrapping 이 완료되었다면 Apple II 와 Mac 간의 연결은 완벽하므로 이제 ADTPro 클라이언트를 부팅합니다!

 

버전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만일 부팅 후 자동으로 ADTPro 가 실행되지 않고 프롬프트 상태로 나온다면, 잘 아시는 대로 CATALOG 나 CAT 명령어로 디스크의 내용을 확인한 후

 

]BRUN ADTPRO

 


첫화면. Mac 과의 연결 방식을 선택한다.

 


Congratulations!

 

③ ADTPro 의 메뉴에서 CONFI(G) 를 실행하여 통신속도와 포트 등 환경을 맞추어 줍니다.

 

④ 메뉴 설명 :

 

(S)END : 디스켓을 이미지화 하여 서버로 전송.
(R)ECEIVE : 서버에 있는 각종 이미지들을 전송받아 디스켓으로 구워냄.
(D)IR : 서버의 폴더 내용을 본다.
(B)ATCH : 배치작업.
(C)D : 서버의 작업 폴더를 변경.
(V)OLUMES : Apple II 에 물려있는 드라이브 장치들을 본다.
CONFI(G) : 통신포트 및 속도, 옵션 등등 설정
(F)ORMAT : 디스켓을 포맷함. (포맷이 안된 디스켓으로는 전송받을 수 없음)
(?) : 도움말
(Q)UIT : 프로그램 종료

 

 

 

 디스크 → 이미지 변환 : 이미지 만들기

 

1) 서버쪽에서 전송받을 이미지가 저장될 작업 폴더를 정해줍니다.

 

2) 드라이브에 전송할 디스켓을 넣은 후 (S)END 를 누르고 저장될 이미지 파일명을 입력.

 

3) 전송되는 그래프가 나오며 전송 시작. 

 

 

 

 이미지 → 디스크 변환 : 디스크 만들기

 

1) 클라이언트에서 (D)IR 을 누르고 서버쪽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들을 확인.

 

2) 드라이브에 공 디스켓을 넣은 후 포맷이 안되어있다면 (F)ORMAT 으로 포맷을 반드시 해야함.

 

3) (R)ECEIVE 를 누르고 전송받을 파일명을 입력 (대소문자 상관없음).

 

4) 전송되는 그래프가 나오며 전송 시작.

 

 

 

 마치며

 

이것으로써 ADTPro 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ADTPro 의 제작자인 David Schmidt 와 함께 프로그램 테스팅을 진행하며 정리했습니다.

 

Apple II 의 부활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게 될 ADTPro 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해봅니다.